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초대교회 당시에는 부활에 관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부활을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논쟁, 그리고 부활이 “육체적 생존인가, 영적 생존”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서, 예수의 시체가 신령한 몸으로 변화되었다고 믿는 자들이 많다. 그러나 예수님의 시체는 안식일에 하나님이 가져가신 것이다. 하나님이 시체를 없애버렸다.   요한복음 3장 13절『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잘못된 번역을 헬라어 성경을 통해, 다시 하면, 『하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 하늘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 아무도 하늘로 들어갈 자가 없다』인자외에 아무도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올라간 자가 없었다. 인자는 첫사람 아담으로 가장 먼저 하늘을 나온 자이다. 에베소서 1장 15절에서 『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두번째 부활로 에녹이 하늘에 올라갔다. 에녹의 죽음을 아무도 보지 못했다. 에녹은 첫사람아담 이후 여덟번째 자손 새창조 부활을 상징한다. 하브리서 11장 5   절에서『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에녹은 몸이 부활했으며(변했으며) 아무도 죽음을 보지 않았으므로     그를 찾을 수 없었다, 그 이유는 그가 변형 전에 하나님이 옮겨셨기 때문이다.   모세의 죽음도 아무도 보지 못했다. 그는 120세에 죽었다. 율법의 완성자로 죽었다.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이다. 결국 둘다 죽었지만 아무도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리고 부활하여 하늘로 올라갔다. 예수 그리스도는 마지막 아담이다.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었으며, 그리스도는 부활하였고, 부활전에 이미 시체는 사라졌다.   금요일에 예수의 시체를 장사하고 ...

서기관들을 삼가라

  서기관들을 삼가라   마가복음 12 장 38-40 절『예수께서 가르치실 때에 이르시되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과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회당의 높은 자리와 잔치의 윗자리를 원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그들은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는 자니 그 받는 판결이 더욱 중하리라 하시니라』 서기관들은 회당의 상좌에 앉는 것을 좋아했다 . 회당 안에 두루마리 성경이 보존되어 있는 거룩한 궤 앞에 회중을 향하여 특별히 구별된 긴 의자가 있었다 . 그곳에 앉은 사람은 모든 사람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었는데 , 그 자리에 앉은 사람은 존경심을 품은 회중의 주시를 받을 수 있었다 .   서기관들은 잔치의 가장 높은 자리를 좋아했다 . 연회의 상석은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었다 . 가장 상석은 주인의 오른쪽 자리이며 두 번째 상석은 주인의 왼쪽 자리였다 . 그리고 오른쪽과 왼쪽으로 번갈아가며 테이블을 돌아가면서 순서대로 자리가 정해졌다 .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명성은 그가 앉아 있는 자리로 금방 알아낼 수 있었다 .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길게 기도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 그런 행동은 거의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었지 하나님께 보이려고 길게 기도 한 것이 아니었다 . 서기관들은 기도할 때 그들이 얼마나 경건한지를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장소와 방법으로 기도했다 . 누가복음 18 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세리와 바리새인의 기도에서 그러한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 그들은 금식으로 수척해진 모습을 하고 사람들이 많은 사거리에서 기도하기를 좋아했다 .   서기관들에 대한 비판에 이어 구체적 죄상을 폭로하는데 , 그들은 과부의 재산을 착취했다 . 그들은 과부들의 가산을 삼켰다고 말씀한다 . 당시 과부들은 고아들과 함께 경제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서 보호 대상자였다 . 약자의 재산을 착취하는 행위가 종교지도자들 사이에서 흔히 있었던 것임을 반증해 주고 있다 . 서기관들은 그들에게 위임된 율법적 판결권을 남...

새것과 옛것의 비유

 새것과 옛것의 비유 마태복음 13장 52절에서『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예수님은 천국에 대하여 네가지 비유를 말씀하셨다. 첫째는 밭에 감추인 보화 비유이고, 두 번째는 값진 진주의 비유이며, 셋째는 바다에 쳐진 그물 비유, 넷째는 좋은 집주인의 비유이며, 네번째 새것과 옛것의 비유이다.  새것은 새언약의 말씀이고, 옛것은 옛언약인 율법을 말한다. 율법과 새언약을 정확히 풀어서 해석할 수 있어야만 천국의 제자된 사기관인 것이다. 예수님이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물으셨을 때, 제자들은 『그러하오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예수님은 제자들 너희는『천국의 제자 된 서기관』이라고 비유하시면서, 천국을 잘 배워, 말씀을 능숙하게 옛것과 새것을 꺼내어 풍성하게 가르칠 수 있다고 하셨다. 성경 말씀을 읽고 남에게 전도하기 위해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상황에 따라 잘 적용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는 새것과 옛것의 구분을 잘 못하고 있다. 이 말을 에베소서 5장 18절에서 말한다.『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여기서 술은 포도주를 말한다. 포도주는 하나님 말씀이다. 술에 취하면, 이말 했다가 저 말했다가 횡설수설하게 된다. 옛것과 새것의 구분도 할 줄 모른다면 이는 성령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오직 성령 충만을 받으라고 말씀하신다. 물론 이 세상에서도 술취하지 말라고 성경은 말한다.  옛것은 율법으로서, 죄인을 구속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대속으로 죽으셨다. 그래서 이제는 옛것 대신에 새것을 내 와야만 한다. 새것은 새언약으로 하늘의 부활생명이다. 새언약은 피와 살로 설명한다. 예수와 함께 죽는 것이 피를 마시는 것이고,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는 것이 바로 살을 먹는 것이다. 살을 먹지 않는 자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여하지 않는 자들이다...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

 부자와 나사로 비유 누가복음 16장 19-31절『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  예수님이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하므로 바리새인들이 이를 지적하고 나섰다. 그래서 예수님이 누가복음 16장의 말씀을 하시게 된 것이다. 부자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부자를 말할 때, 세상의 부자라는 말이 아니라,『하나님에 대해서 스스로 자기의 의를 지키려고 하는 자』를 지칭한다. 하나님께 대하여 구할 것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 요한계시록 3장 17절에서 예수님이 라오디게아...

불의한 청지기 비유

 불의한 청지기 비유 누가복음 16장 1-9절『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불의한 청지기는 주인의 재산을 임의로 탕감해 주므로서 주인의 재산을 탕진했다. 그런데 주인이 이 불의한 청지기를 보고 ”잘했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 비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물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주인은 하나님을 의미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빚을 탕감해주기를 원하신다. 마태복음 18장 23-35절에서 1만 달란트 빚진 자의 내용이 나온다. 어떤 관원이 왕에게 1만 달란트의 빚을 졌는데, 왕이 빚을 갚으라고 독촉을 하는데, 갚을 능력이 없다고 하니까, 왕이 불쌍히 여겨서 빚을 탕감해 주었다. 이 관원이 왕으로 부터 물러나서 집으로 가다가 자기에게 100데나리온(아주 적은 돈) 빚을 진 사람을 발견하고는 빚을 갚으라고 요구했으며, 그 사람이 갚을 능력이 없다고 하니까 그를 끌...

예수의 권위에 대한 논쟁

  예수의 권위에 대한 논쟁     마가복음 11장 27-33절 『그들이 다시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서 거니실 때에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나아와 이르되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느냐 누가 이런 일 할 권위를 주었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한 말을 너희에게 물으리니 대답하라 그리하면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이르리라 요한의 세례가   하늘로부터냐 사람으로부터냐 내게 대답하라 그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만일   하늘로부터라 하면   어찌하여   그를 믿지 아니하였느냐 할 것이니 그러면 사람으로부터라 할까 하였으나 모든 사람이   요한을 참 선지자로 여기므로 그들이 백성을 두려워하는지라 이에   예수께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알지 못하노라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성전 심판을 선언하신 예수님께서 다시 성전에 나타나자 유대 지도자들의 도전이 시작된다. 그들은 예수가 누구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예수님은 비유로 그들이 처한 상황을 알려 주시지만, 그들은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 입성부터 중요한 주제들을 드러내셨다. 무화과나무 저주와 성전 청결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 채 오랫동안 열매 없이 잎만 무성한 나무와 겉만 화려한 성전유대교의 종말을 의미했다. 그리고 “권위(권세)” 주제를 다룬다. 종교지도자들은 전날 성전 뜰을 엎으신 것을 무슨 권위로 행한 것이냐고 도발하면서 논쟁이 시작된다.   종교지도자들은 자신들의 권위가 신적 기원을 갖는다고 믿었다. 그런데 자신들이 부여하지 않은 권위를 가지고 예수가 소동을 벌인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는 예수는 그들에게 있어서 이단자이다. 이에 예수님은 포도원 비유를 통해 그들의 권위의 허상을 들춰내신다. 메시아로서 성전을 심판하신 예수님은 유대 지도자들로부터 ...

성전의 타락

  성전의 타락   마가복음 13 장 14 절『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지 못할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성전은 표면적으로는 에덴동산에서 시작하여 , 이스라엘의 성소 , 솔로몬 성전 , 스룹바벨 성전 , 헤롯 성전으로 이어진다 . 에덴동산에서 동쪽의 산은 성전 개념이다 .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음으로 “ 에덴동산이라는 성전 ” 으로부터 쫒겨났다 . 성소 역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궤를 전쟁의 도구로 이용했다 . 솔로몬 성전에서는 솔로몬이 지혜로운 자였지만 , 이방여인을 취하여 우상을 섬기므로 , 하나님이 이민족을 사용하셔서 , 성전을 무너뜨린다 . 유대인들이 바벨론 포로로부터 고토로 돌아왔다 . 하나님은 유대에게 성전 건축을 학개와 스가랴라라는 선지자를 통해서 독려했다 . 성전은 여호와 하나님이 귀환한 유대인들을 계속 다스림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 스룹바벨 성전은 주전 517 년 재건되었다 . 성전 종교가 복구되었던 것이다 . 그러나 이들은 과거로부터 성전에 대해서 전혀 배우지 못했다 . 말라기 선지자가 경고했다 . 말라기 1 장 10 절에서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내 단 위에 헛되이 불사르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너희 중에 성전 문을 닫을 자가 있었으면 좋겠도다 내가 너희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너희 손으로 드리는 것을 받지도 아니하리라”스룹바벨 성전도 황폐화 되었다 . 약 150 년이 지난 주전 20 년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 출신 헤롯 대왕이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며 확장시켰다 . 주후 66 년 완공되었다 . 그러나 겨우 4 년 뒤 완전히 파괴되었다 . 원인은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한 유대인의 완악함에 있었다 . 헤롯성전 파괴라는 하나님 심판은 이전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했다 . 구약 시대의 성전파괴는 신약 시대의 교회와 성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