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에 속한 자와 하늘에 속한 자

  흙에 속한 자와 하늘에 속한 자   전도서   12 장   7 절에서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사람이 죽으면 영은 하나님에게로 가고,   육은 흙으로 돌아간다는 이야기다.   즉 영은 흙이라는 감옥에서 해제되어 하나님께로 돌아간다.   그런데,   돌아가기 위해서는 거룩한 옷을 입어야 한다.   거룩한 옷이 바로 혼과 같은 것이다.   세상의에서 생명체인 혼은 죄가 오염된 옷과 같은 것이다.   그 옷을 그리스도의 옷으로 갈아입어야만 한다.   즉 새로운 혼인 영의 몸(그리스도의 옷)으로 갈아입어야만 한다.   그래서 이렇게 갈아입는 것을 세례라고 한다.   우리는 흙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하나님이 최초의 인간을 흙(먼지)으로 만드셨다. 창세기 2장 7절에서『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And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man became a living soul.(kjv) 창세기 6장 6절에서『 땅 위에(바에레츠)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바에레츠(   בָּאָ֑רֶץ ) 에서 바( בָּ ) 는 비분리 전치사로서 땅에서 라는 의미다. 땅에서 흙으로 사람을 지었다는 것을 한탄하고 근심한다는 말이다. 하나님이 아들들인 범죄한 천사의 영을 흙에 가둔 것을 마음에 근심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후회스러운 것이다. 세상에서도 자식이 범죄하여 경찰서에 자수하도록 하고 감옥에 넣는 것은 부모로서도 고통스러울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인간들에...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야고보서 2장 26절 『 영혼(프뉴마토스)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프뉴마토스 (πνε ύ ματος) 는 영(성령)을 의미한다. 성령이 함께 하지 않아 영이 죽어있는 몸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한다. 야고보서 1장 22절에서 『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행함이 없는 믿음은 자기를 속이는 자가 되고, 죽은 자라는 말씀이다. 행함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야고보서 1장 23-25절에서『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거니와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거울에 드러난 자기의 얼굴은 참 얼굴이 아니라, 그림자이다. 그래서 그림자는 율법이요, 참 형상은 그리스도이시다. 골로새서 2장 16-17절에서『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초대교회 당시에 율법과 복음에 대한 논쟁이 많았음을 알게한다. 율법은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그림자이나, 복음은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셨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리스도가 오셨는데도, 율법을 지키고 있음은 논리에 맞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이 아파트를 사기 위해 사전에 모델하우스에 가서 구경하고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계약하고 입주를 기다린다. 그리고 아파트가 완성되어 집주인이 계약한 집에 들어가야 하는데, 전에 갔던 모델 하우스에 가서 이곳에서 지내겠다는 모양이다. 모델하우스는 그림자요, 진째는 입주할 아파트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복음을 받아드...

어찌하여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

어찌하여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   마가복음 14장 3-5절『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려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어떤 사람들이 화를 내어   서로   말하되   어찌하여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며 그 여자를 책망하는지라』 이 그림은 나병환자 시몬,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옥합을 깨고 예수님 머리에 붓는 여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세상 왕을 상징하는 애굽의 바로에 신음하는 나병환자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킨 하나님의 대변자 모세를 통해서 어떻게 구원을 이루어가는지를 보여주신다.   모세는 여호와를 떨기나무 불꽃 속에서 만났을 때, 지팡이가 뱀으로 되고 다시 뱀이 지팡이로 되는 것과 자신의 손이 나병에 걸렸다가 다시 회복되는 기적을 체험했다. 지팡이가 뱀으로 되는 것은 불뱀(십자가의 죽음)이며, 뱀이 지팡이로 변하는 것은 장대에 달린 놋뱀(부활)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온전한 손이 나병에 걸린 것(십자가의 죽음)과 나병에서 온전한 손으로 되는 것(부활)을 상징한다. 그래서 상징적인 이 두사건, 이스라엘 백성들을 장자의 죽음(어린양의 죽음: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세상으로부터 출애굽시키고, 가나안(부활)으로 들어가게 하신 것이다.   이 장엄한 이야기를 한 여인을 통해서 재조명하는 것이다. 이 여인은 상징적인 인물이나, 모세의 누이 미리암을 이 이야기 속에 등장시키는 것이다. 미리암은 헬라어로는 마리아이다. 베다니의 나사로 여동생 마리아가 예수님께 향유를 발에 붓는 장면과, 막달라 마리아가 바리새인 시몬의 집에서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붓는 장면들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성경은 ...

드라빔을 가져 약대 안장 아래 넣고

  드라빔을 가져 약대 안장 아래 넣고   ( 창세기   31 장 25-35절)     라반이   야곱을 뒤쫓아 이르렀으니   야곱이 그 산에 장막을 친지라   라반이 그 형제와 더불어   길르앗   산에 장막을 치고 라반이   야곱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속이고 내 딸들을 칼에 사로잡힌 자 같이 끌고 갔으니 어찌 이같이 하였느냐 내가 즐거움과   노래와 북과   수금으로 너를 보내겠거늘   어찌하여   네가 나를 속이고 ……… 라헬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 수 없사오니 내 주는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그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라반이   야곱을 뒤쫓아 이르렀으니(라사르)』 사탄의 지배 받는 자가 그리스도를 찾아 헤매는 그런 모습이다. 『야곱이 그 산(하르)에 장막(오웬)을 친지라』 하르는 세상을 분리하는 산으로, 오웬은 하나님이 보여지는 성전을 의미한다. 야곱이 장막을 치고, 맞은편에 라반도 장막을 쳤다.『라반이 그 형제와 더불어   길르앗   산에 장막을 치고』여기에서 장막은 하나님의 성전이 아닌 것이다. 우상이 있는 산당과 같은 의미다. 라반이 야곱에게『자기를 속이고, 도망하여, 자기 딸들과 손자들을 끌고 갔으니, 너를 해할 수도 있지만, 하나님이 선악간에 말하지 말라고 하셨다』는 것이다. 외삼촌 라반이 조카 야곱에게 말하는 것은 사탄이 그리스도에게 말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그리스도가 자기의 백성을 칼(헤레브:하나님의 말씀)로 사로잡아(샤바:포로) 가듯이 잡아갔는가 라는 말이다. 포로는 두가지의 의미를 갖는다. 하나님 나라에서 이 땅에 던져질 때는 율법의 포로가 되는 것이고, 그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