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마가복음 12장 17절『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그들이 예수께 대하여 매우 놀랍게 여기더라』 표면적으로는 세금 문제로 나타난다. 이 세상에서 살고 있는 나라의 백성이라면 나라의 임금에게 세금을 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이 로마의 지배 하에 있으므로 가이사에게 세금을 내라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것은 무엇인가? 율법 아래 있는 자는 율법에 따라, 성령 아래 있는 자는 성령을 따라 세금을 내면 되는 것이다. 율법은 레위기 27장 30절에서 『그리고 그 땅의 십분의 일 곧 그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열매는 그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의 성물이라』구약시대는 율법에 따라 그렇게 드렸다. 율법을 반드시 지켜야 생각한다고 생각하는 자들은 십일조를 반드시 내라는 말이다. 그런데, 십일조를 하는 이유를 알고 내야만 한다.  마태복음 23장 23절에서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이 부분의 헬라어를 보면, ταῦτα [δὲ] ἔδει ποιῆσαι κἀκεῖνα μὴ ἀφιέναι. 『이것도 행했어야 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았어야 했다.』 라고 번역된다. 목회자들은 예수님이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행하라 하였으니 여전히 십일조를 해야한다고 말을 한다. 이 말은 과거의 일을 지적하는 말이다. 예수님이 유대 지도자들을 보고 너희들이 이것도 행했어야 하고 저것도 행했어야 하는데, 그렇게 행하지 못하였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그들은 십일조를 철저히 했지만 정작 율법이 말하는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 말씀은 과거의 사실을 지적하는 말씀이다.   십일조는『그리스도를 바라보라』는 뜻이 담겨져 있는데, 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했으므로, 예수님이 이스라엘...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     마태복음 13장 24-30절『 예수 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 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좋은  씨 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 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 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 도 보이거늘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주여 밭에 좋은  씨 를 뿌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런데  가라지 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원수 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가만 두라  가라지 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 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알곡과 가라지를 비교하면서 말하는데, 알곡은 신앙생활을 잘하는 자들이고, 가라지는 신앙생활을 잘 못하는 자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신앙생활 잘 하는 것에 대해서 예배에 빠지지 않고, 십일조 잘 하고, 교회에 봉사 잘 하는 식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이는 성도의 심령 속에 두가지의 마음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알곡(새성전)과 가라지(옛성전)이 있다는 말이다.   알곡은 밀이다. 그런데, 가라지는 밀과 비슷하지만 먹지 못하는 독초를 말한다. 추수 때까지 알곡과 가라지를 그대로 두라는 것이다. 가라지는 추수때 불사르시겠다는 말씀이다. 예수님이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를 하신 이유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24-30절에서 말한 내용을 13장 36-43절에서 설명한다.『 이에  예수 께서 무리를 떠나사 집에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밭의  가라지 의  비유 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소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좋은  씨 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마가복음  8 장  14-20 절   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밖에 그들에게 없더라 예수께서   경고하여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제자들이   서로   수군거리기를 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음이로다 하거늘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 떡이 없음으로 수군거리느냐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또 기억하지 못하느냐 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열둘이니이다 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일곱이니이다 예수님은 떡 일곱개와 물고기 두마리로 사천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보여주셨다 .  이 기적을 본 유대인들은  “ 저분은 하나님의 아들이구나 ”   라고 믿어야 하는데 ,  오히려 예수님을 시험하며 ,  더 큰 표적을 요구하는 것이다 .  예수님의 기적을 사람의 눈으로 보는가 ,  아니면 하나님의 눈으로 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이 된다 . 제자들은 예수님이 이 기적을 보여주시고 ,  배를 타고 호수를 건너 달마누다 라는 지방으로 가는 도중에 제자들이 보기에 먹을 식량이 물고기 한 개 밖에 없는 것을 보고 ,  예수님의 기적을 통해서 남겨진 빵을 생각하고 가져오지 않았다고 말을 하는 것이다 .  예수님을 제대로 보면 먹을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  제자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순간 잊어버린 것으로 볼 수 있다 ....

겨자씨 비유

  겨자씨   비유   마가복음 4장 30-32절『또 이르시되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교하며 또 무슨   비유로 나타낼까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풀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나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성경은 “하나님 나라는 겨자씨 한 알과 같다”고 말했다. 이 겨자씨 한 알을 자기 밭에 심었다. 겨자씨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고 자기 밭은 바로 이스라엘을 나타낸다. 예수님이 사마리아에 들렀을 때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시는 장면이 있다. 요한복음 4장 22절에서『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자기 밭에 심은 자는 바로 하나님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자기 밭(이스라엘)에 예수 그리스도(겨자 씨)를 심었다. 그래서 겨자씨가 자라서 큰 나무가 되고, 공중의 새들이 깃들게 되었다. 이 공중의 나는 새들이 바로 베드로가 환상 중에 보았던 그 새들이다. 바로 이방인들이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에서 태어났지만 하나님 나라에는 이방인들이 먼저 들어간다는 것이다.  겨자씨 비유는 처음에는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미약해 보이지만, 메시야의 죽음과 부활 이후 성령의 오심으로 인하여 복음이 이방인에게 확산될 것을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겨자씨(예수 그리스도)를 성도의 심령 속의 밭에 심어주신다. 겨자씨 비유에서 밭은 바로 성도의 심령 속의 성전(하나님 나라)을 의미한다. 마태복음  13장 31-32절에서는 하나님 나라 대신 천국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천국은 헤 바실레이아 톤 우라논으로서 심령 속의 성전(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 또  비유 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

경비병이 무덤을 지키다

  경비병이 무덤을 지키다   마태복음 27장 62-66절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가 완전히 죽은 사실을 확인했다. 요한복음 19장 32-35절에서,『 군인들이 가서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다리를 꺾고 예수께 이르러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님의 시신은 십자가에 달린 두 죄수와는 달리 그 다리가 꺾이지 아니하셨고 창으로 옆구리가 찔리셨는데 이것 역시『이 일이 일어난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또 다른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는 말씀처럼 구약 성경 말씀이 이루어지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처럼 구약 성경에 기록된 말씀들이 그대로 다 이루어지는 통로가 된 사람들은 다름 아닌 예수님을 믿지 않고 희롱했던 유대인들과 빌라도와 로마 군인들이었다. 예수님을 조롱하고 희롱하던 유대인들과 로마 군인들과 빌라도는 그들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성경 말씀을 이루어지게 하는 통로로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이를 본 자들은 로마 군인들과 유대인들이었다. 19장...

귀신들린 아이를 치료못하는 제자들

 귀신들린 아이를 치료못하는 제자들 마가복음 9장 17-20절『무리 중의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말 못하게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귀신이 어디서든지 그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해지는지라 내가 선생님의 제자들에게 내쫓아 달라 하였으나 그들이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그가 땅에 엎드러져 구르며 거품을 흘리더라』 마가복음에는 귀신들린 아이라는 표현이지만, 마태복음은 17장 15-16절에서 간질로 고생하는 아이라고 표현되었다.『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 물에 넘어지는 것은 죄에 대해서 죽어야 할 자를 의미하며, 불에 넘어지는 자는 옛사람(혼)에 대해서 불에 타 죽어야 할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마가복음의 예로 귀신들린 자는 죄인으로서 흙에 갇혀 귀신의 지배 아래 있는 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17장에서 간질로 고생하는 자를 어떤 사람이 데리고 왔지만 제자들은 고치지 못했다. 그래서 예수님께 아이를 데리고 와서 예수님이 고쳐주었다. 제자들이『우리는 왜 고치지 못합니까』라고 물렀더니『패역한 세대여』라고 하시면서, 20절에서『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간질병을 고치지 못한 이유는 제자들이 겨자씨 만한 믿음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믿음은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연결된다. 겨자씨만한 믿음은 바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되는 성도의 믿음이다. 현실적으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되는 것을...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세상의 모든 교회 사람들은 하나님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지어셨다고 믿는다. 창세기 2장 9절을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한글 개역개정으로 보면, 하나님이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만든 것처럼 여겨진다. 그러나 히브리어 성경을 보면 다르다. וַיַּצְמַ֞ח   יְהוָ֤ה   אֱלֹהִים֙   מִן־הָ֣אֲדָמָ֔ה   כָּל־עֵ֛ץ   נֶחְמָ֥ד   לְמַרְאֶ֖ה   וְטֹ֣וב   לְמַאֲכָ֑ל   וְעֵ֤ץ   הַֽחַיִּים֙   בְּתֹ֣וךְ   הַגָּ֔ן   וְעֵ֕ץ   הַדַּ֖עַת   טֹ֥וב   וָרָֽע׃ 와야츠메흐(나게하시니) 야훼 엘로힘 민(~에서) 하아다마 콜(모든) 에츠(나무가) 네흐마드(아름답고) 르마르에(보기에) 웨토브(좋은) 레마아콜(먹기에) 웨에츠(나무와) 하하이욤(생명) 베토크(가운데는) 학간(동산) 웨에츠(나무도 있더라) 하다아트(알게하는) 토브(선) 와라(악을) 창세기 2장 9절을 다시 번역하면,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모든 나무를 자라게 하시니, 그것은 정원가운데, 기쁘고, 양식을 위해 보기에 가치있고, 생명이 있는 나무이다. 그리고 선악 지식나무.』 하나님이 지으신 나무는 세가지 종류인 것이다. 기쁨이 있는 나무, 양식을 위해 보기에 가치있는 나무, 생명이 있는 나무이다. 그런데,『선악지식 나무』가 갑자기 끼어든다. 선악지식 나무는 자기의 의를 나타낸다.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마음을 나타내는 나무인 것이다. 하나님은 이런 나무를 만드시지 않는다. 마태복음 13장 24-25절에서『 예수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