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삼상 3:1-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삼상 3:1-21)     1.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야카르) 이상(하쪼)이 흔히 보이지(파라츠) 않았더라   야카르는 상품의 가격이 비싸다 라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상품과 같이 되었다는 의미다. 파라츠는 깨뜨리다, 돌파하다라는 의미다. 하나님의 말씀이 뚫고 들어오는 것이다. 하쪼는 계시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계시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시의 상황은 하나님과의 영적인 교통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을 나타낸다. 그 이유는 제사장들이 하나님과의 교통을 방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3.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하는 그 때에 그가 자기 처소에 누웠고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육체적으로 대제사장 엘리의 나이가 98세였으므로 눈이 어두워졌을 것이다. 그러나 영적으로 암흑상태라는 말이다. 그러나 아직 등불이 끄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엘리의 영적 암흑상태와 사무엘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가 나타날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영적인 암흑시대의 이스라엘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엘리는 자기의 처소에 누웠지만, 사무엘은 하나님의 전에 누웠다. 사무엘이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다는 말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모습이다.   4-7.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엘리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는지라 그가 가서 누웠더니 여호와께서 다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일어나 엘리에게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부활의 의미

  부활의 의미   한 나라에서 어떤 제도를 적용하다가 포기하고 다른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 이 마저도 좋지 않아서 이전의 제도를 다시 적용한다면 사람들은 제도를 부활시켰다고 말을 한다 . 부활시켰다는 말은 이전의 상태로 되돌린다는 말이다 . 부활이라는 우리 말 속에 이런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완전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부활에 대해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 사람이 태어나서 살다가 죽었는데 , 위의 말을 적용하면 이전의 것은 세상에서 살아있을 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 사람이 태어나기 전의 상태인 것이다 . 육체로 태어나기 전에는 영의 상태로서 천사를 의미한다 . 이전에는 천사의 영이였는데 , 하나님께 범죄하여 육체를 입은 사람이 되었으나 , 이전으로 돌아간다면 다시 하나님 나라 천사로 돌아가는 것이다 . 영이 육체에 갇히므로 사람이 되었으나 , 태어나면서부터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영적 죄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 그러나 , 하나님께 회개할 때 ,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연합되어 , 그 죄인은 용서받고 다시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는 것이다 . 연합한다는 말은 죄인도 함께 예수와 죽었음을 믿는 것이다 . 죽은 후에는 부활이 있으며 , 곧 부활이 천사의 영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 사두개인들은 육체가 죽어서 부활하면 다시 육체가 부활하는 것으로 생각해서 예수님께 질문을 했다 . 누가복음 20 장 29-33 절『그런데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자식이 없이 죽고 그 둘째와 셋째가 그를 취하고 일곱이 다 그와 같이 자식이 없이 죽고 그 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일곱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 그 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라고 질문을 했다 . 예수님의 답변은『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 가고 시...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삼상 2장 18-36절)   18. 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에트 파님) 섬겼더라(샤라트) 세마포는 제사장이 입는 옷으로, 이전에는 엘리의 지도 하에 여호와를 섬겼지만, 이제는 제사장으로서 직접 여호와 앞에서 섬겼다는 것이다. 파님은 얼굴이라는 의미를 갖으나, 에트라는 전치사가 동반될 때는 ~ 안에 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즉 하나님의 임재(헬라어 파루시안)를 의미한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성도가 하나님의 임재를 믿으며 사는 자인 것이다. 임마누엘이 된 성도 역시 왕 같은 제사장이 된다. 베드로전서 2장 9절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이유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성도 역시 제사장이라는 말이다.   19. 그의 어머니가 매년 드리는 제사를 드리러 그의 남편과 함께 올라갈 때마다 작은   겉옷(메일)을 지어다가 그에게 주었더니 메일은 덮는다, 덮허 가리다 라는 의미로서 겉옷을 의미한다. 갈라디아서 3장 27절에서『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세례는 죄에 대해서 죽는 것을 의미하며, 죄에 대해서 죽은 자를 하나님이 영적으로 부활시켜 영의 몸(그리스도)의 옷을 입히신다. 오늘날 그리스도의 옷은 부활생명인 영의 몸을 의미하는 것이다.  어머니가 사무엘에게 지어준 옷이 바로 하나님이 함께 하는 자의 옷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오늘날 성도 역시 모두그리스도의 옷을 입는다.   20-21. 엘리가   엘가나와 그의   아내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다른 ...

성결한 삶을 살기를 요구하는 교회들

  성결한 삶을 살기를 요구하는 교회들   구약성경 여호수아 3장 5절을 근거로『 여호수아가 또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여호와께서   내일   너희 가운데에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   성결하라는 말은 거룩하라는 말과 일맥 상통한다. 많은 목사들의 말에 의하면, 율법시대에서는 몸과 의복을 정결하게 하라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외적 성결을 이루고, 거룩한 마음으로 영적 성결을 이루어야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도 성도에게는 두 가지 책무가 있는데, 첫째는   거룩하게 사는 것이며, 둘째는 주와 복음을 위해   충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결단하자 라고도 말을 한다.   신약성경에서는 베드로전서 1장 16-17절에서 『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위의 말들을 바탕으로 많은 목사들은 구원에 대해서, 예수믿고 구원받지만, 성결한 삶, 거룩한 삶의 열매를 맺지 못하면 구원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말을 하는 자들도 있다. 위의 말을 종합해 보면,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외에 성결과거룩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만 되는 식이다. 복음과 율법주의를 혼합시키는 영적 간음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처음부터 거듭나지 못한 자들은 구원에 이르지도 못한 자들이다.   구약의 율법 시대에, 성결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통해서, 인간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결에 도달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백성은 깨달아라는 것이다. 그래서 율법인 제사 제도를 통해서 메시야(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것이다. 메시야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여 주시는 분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스스로 성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게 얼마나 위험한 생각인가? 다른 종교와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도대체...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삼상 2:11-17)   1.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샤라트) 샤라트는 (제사장으로서) 섬기다, 경배하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대제사장 엘리 앞에서 제사장으로 사무엘이 여호와를 섬긴 것이다. 그리고 엘리의 아들들도 제사장으로 섬긴 것이다.   2.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벨리얄)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로 야다) 벨리얄은 “약한, 보잘 것 없는, 불경건한” 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고린도후서 6장 14-15절『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알지못한다』는 말이 히브리어로 『로(부정) 야다(하나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과 하나가 되지 못하는 것을 알지 못하다라고 번역했다. 하나님과 하나가 되지 못하는 자는 모두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을 하지만, 하나님과 하나가 되지 못하면 하나님은 나는 너를 모른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하나가 되는 의미는 연합을 의미하며, 『십자가와 부활』과 연합이다. 신도가 예수와 함께 죽고, 함께 부활하였음을 믿지 못하면 궁극적으로 부활생명이 없으면 하나님과 하나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하나님과 하나되지 못하는 자가 벨리얄이며, 어둠에 있는 자라는 말이다. 하늘의 부활생명이 현재 없는 자가 그렇다는 말이다. 장차 부활할 것이라고 믿는 자도 현재는 어둠에 있는 자가 된다. 지금 현재가 중요한 것이다.   엘리의 아들들(홈니와 비느하스)은 날마다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이었다. 그런데, 그들은 여호와를 알지못했다(하나가 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날마다 기도하고 예배하고 온갖 충성을 다바쳐서 교회를 섬기지만, 하나님과 하나가 되지 못하면 엘리의 두 아들과 같이 되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나님이 ...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고린도전서 15장 20절『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15 장 13-10절에서는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는 것이 없었을 것이고, 그러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라고 했다. 신도들의 신앙에 있어서 부활신앙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교회 신도들의 대부분은 부활신앙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부활에 대한 믿음이 그들 가운데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게 된다. 그들은 부활에 대해서 과거, 현재, 미래적인 부활을 믿는 것이다. 이런 뜻에서 그들이 믿는 부활의 의미를 시제에 따라 생각해보면, 첫째로 부활은 2천년전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이며,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가 3일 만에 부활하셨는데,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고 했다. 첫 열매가 되셨다는 말씀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과거에 있었던 한 사건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그를 믿는 자마다 부활하고 영생할 것임을 표본으로 보여 주셨다는 것이다. 기독교인이면 누구나 믿는 부분이다. 두 번째로 과거에 일어났던 부활은 오늘 우리 가운데서도 계속 일어나고 있다. 이 현재적 부활은 믿는 자마다 영적으로 거듭나는 부활이다. 현재의 부활은 과거에 죄로 죽어있던 영이 살아나는 것이고, 옛사람은 죽고 새사람으로 창조되는 것이다.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5장 17절에서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거듭남을 마음의 변화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교회 사람들은 거듭남과 부활을 다른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거듭남과 부활은 같은 의미다. 거듭남은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이전의 것은 죽고, 새 피조물로 태어나는 것이다. 새 피조물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