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삼십을 가지고 토기장이의 밭값으로 주었으니

  은 삼십을 가지고 토기장이의 밭값으로 주었으니(구약성경 인용) 마태복음 27장 5-10절『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 지라, 대제사장들이 그 은을 거두며, 가로되 이것은 피값이라, 성전고에 넣어 둠이 옳지 않다하고 의논한 후, 이것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를 삼았으니,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그 밭을 피밭이라 일컫느니라,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하신 말씀이 이루었나니 일렀으되, “저희가 그 가격 매긴자의 가격 곧 은 삼십을 가지고 토기장이의 밭값으로 주었으니 이는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 하였더라』 대제사장과 장로들 그리고 가룟유다 간에 은 30 이 왔다 갔다 하고 있었다 .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가롯유다에게 은 30을 다시 주면서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하면서 네가 당하라 우리에게는 책임이 없다』고 말하므로, 유다가 다시 그 돈을 받아서 성소에 던져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메어 죽음을 택한 것을 볼 수 있다 .  그러므로 오늘날도 불의의 삯을 받고 예수를 파는 자가 결국은 사망으로 가게 된다는 교훈이 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성경을 보면서 가룟유다의 잘못된 행동만을 본다면 이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간에 일어났던 일에 대하여 역사공부 하는 것이다. 가롯유다를 통해서 깨달아야만 하는 것은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불의의 삯으로 무죄한 피를 팔고 돈받은 것에 대하여 모든 죄를 가룟유다에게 돌리고 있는 것처럼, 오늘날도 교회 안에서 하나님께 재물을 받쳐야 한다는 율법적 근거를 대면서 신도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다. 그러면서 교회가 강요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유다는 은 30 받은 돈을 다른 곳에 사용하려고 하지 않았다 .  자기의 잘못을 깨닫고 다시 그 돈을 성소에 던져넣고 나온다.   가룟유다는 대제사장이나 장로들이 항상 헌금을 받아왔던 자들 이었기 때문에 은 30 을 다시 성소에다 갖다 던져 버렸던 것이다.   우리가 이 말씀에서 깨달아 알아야 할...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구약성경 인용) 마태복음 26장 55-56절『그 때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예수님은 제사장을 포함한 유대지도자들과 유대인들에게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며, 성전이 무너질 것과 삼일 만에 성전을 일으킬 것을 말씀하셨다. 율법 시대에 옛성전(십자가의 죽음)은 무너져야 하고 하늘로부터 오는 새성전(부활)이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수많은 표적을 행하시고, 병든 자를 치유하시며, 죄로부터 해방시켜 주셨으며,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누가봐도 하나님의 역사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을 행한 것이다. 유대인들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다. 그러나 유대지도자들은 그렇지 못한 것이다. 유대지도자들은 왜 예수를 죽이기로 결의한 것인가? 그들이 믿는 하나님과 예수님이 아버지라고 하는 하나님은 서로 다른 하나님인 것이다. 그들은 선지자들의 글을 읽고, 메시야가 온다는 말을 알고 있었으나, 예수가 메시야라는 말은 믿지 않았다. 유대지도자들은 오직 율법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하나님을 바라봄으로, 하나님에 대한 죄는 형식적인 절차만 지키면 다 해결되고, 메시야는 율법에서 정해진 제사장 그룹에서 나올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대제사장은 율법에서 정해진 바 하나님으로부터 권능을 받은 최고의 자리였기 때문이다. 대제사장과 서기관들 유대지도자들은 사실상 하나님 자리에 앉아 있는 모습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며, 죄에 대해서도 무지한 자들이었던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칼을 드는 자들이었다.『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예수님은 유대지도자들을 향하여 칼과 몽치를 든 강도로 비유했다. 강도는 남이 가진 것을 칼과 같은 무력(권력)을 ...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것을 보거든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것을 보거든(구약성경 인용) 마태복음 24장 14-16절“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 지어다” 이는 다니엘 9장 27절의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다니엘 9장 1-2절『메대 족속 아하수에로의 아들 다리오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받던 첫 해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선지자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70년이라는 것을 알려주셨는데, 다니엘이 그 이유를 깨달았으며, 이 모든 결과는 백성들의 죄악때문이고, 심판을 받게 된 것이다. 그가 구약의 예레미야의 말씀을 묵상하다가 깨달은 말씀은 예레미야에게 주어졌던 예언의 말씀이다. 예레미야 25장11-13절과 29장 10절을 가리킨다. 예레미야29장 10 절에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대략 그가 이 말씀을 묵상 했을 때, 그의 나이는 고령이었을 것이다. B.C 605년에 소년으로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갔다가, 본문 다니엘서를 기록한 시기가 대략 B.C 530년대 경이라면 그의 나이는 최소한 70대 후반에서 80대 이상의 고령이었을 것이다. 65년을 바벨론에서 보낸 고령의 다니엘이 70년이라는 기간이 차면...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구약성경 인용) 마태복음 21장 1-5절 『저희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이르시되, 너희 맞은 편 마을로 가라, 곧 매인 나귀와 나귀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너라,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선지자는 스가랴이다. 스가랴 9장 9절『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스가랴 9장 9절에서 선지자 스가랴는 예언적 암시의 말로 가까운 미래로부터 아주 먼 미래, 이스라엘이 억압자로부터 해방될 마지막 구원의 때로 눈을 돌린다. 예루살렘은 최후의 대적들과 그들의 침략으로부터 보호받을 것이다. 이것은 이사야 60장 18절과 에스겔 28장 24절에서도 나타난다. 스가랴는 무자비한 정복자 알렉산더의 활동을 생각하는데서 시선을 돌려, 장차 오실 이스라엘의 왕의 인격과 겸손하신 사역을 찬양한다. 민족을 대표하고 있는 시온과 예루살렘은 이 영광의 왕의 오심을 기뻐하고, 즐거이 부르라는 요구를 받는다. 알렉산더 대왕이 진격해 올때 열방들은 두려워 떨었으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이신 메시야의 출현을 함께 기뻐했다. 왜냐하면 메시야는 이스라엘에 오시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위하여 오시기 때문이었다. 알렉산더 대왕은 파괴와 파멸을 위해서 왔지만, 의로우신 메시야는 구원과 속죄를 위해서 오시는 것이다. 지상의 왕은 장엄하고 교만하게 오지만, 하늘에서 오시는 주님은 비천한 나귀를 타고 오시는 것이다. 마가복음 11장 5-6절에는『거기 서 있는 사람 중 어떤...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마태복음 16장 4절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요나는 여로보암 2세 때에 살았던 이스라엘의 선지자였다. 요나는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심판을 외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피하여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탔다. 갑자기 바다에 풍랑이 일어나고 배는 더 이상 전진할 수 없었다. 사경을 헤매면서 뱃사람들은 하나의 지혜를 짜냈다. 이렇게 된 원인을 찾자는 것이다. 제비를 뽑았는데, 요나가 걸렸다. 그때에서야 요나는 자신의 죄를 고백했지만, 그는 바다에 빠뜨려졌다. 그래서 거치른 풍랑은 즉시로 멈췄다. 깊은 물에 빠진 요나, 하나님은 큰 물고기를 예비해 두셨다. 그리고 물고기가 요나를 삼켰다. 요나는 물고기의 뱃속에서 밤낮 사흘을 지냈다. 그 뱃속에서 요나는 크게 회개했다. 그래서 물고기는 요나를 육지에 토하여 냈으며,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니느웨로 갔던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고하며 회개를 외쳤다. 그런데, 요나의 말을 들은 니느웨사람들은 크게 회개했다. 옷을 찢고 재를 뒤집어쓰고 길바닥에 무릎을 꿇었다. 그야말로 대각성의 회개가 일어난 것이다. 예수님은 바로 그 요나의 표적 외에는 보여줄 것이 없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요나의 표적은『회개하라』는 것이다. 회개하는 자에게 장차 무덤에서 일어나실 주님의 부활처럼, 부활생명으로 거듭나게 해 주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말씀을 들은 당시의 사람들은 아무도 예수님이 말씀하신 의도를 깨닫지 못했다.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고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회개는 커녕,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교회 사람들이 일반적으로『회개하라』는 말을『어떤 잘못을 저질러서 뉘우치고 고백하고 용서를 빌라』라는 말로 이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치 않은 일을 했거나, 다른 사람에게 좋지않은 일을 했...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구약성경 인용) 마태복음 11장 9-10절 “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려더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나은 자니라, 기록된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네 앞에 예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이 말씀과 관련 있는 내용은 말라기 3장 1절으로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이는 만군의 여호와와 그의 사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와 세례요한에 대한 것이다. 세례요한은 옥에 갇혀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고 예수님에 대해서도 정말 메시야인지를 그의 제자들을 통해 확인하고 싶었던 것이다. 마태복음 11장 4-6절에서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예수님은 세례요한이 보낸 제자들에게 자신이 메시야임을 표적과 기사를 통해서 알리셨다. 영적으로 죽은 자들이 살아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맹인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영안이 닫혀있는 자, 걷지 못하는 자는 앞을 보지 못하므로 걷지 못하는 것이다. 나병환자는 하나님께 죄인을 상징하는데, 죄를 용서받게 되며,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못듣는 자가 귀가 열리며, 영적으로 죽은 자가 살아나고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난한 자가 복음을 듣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세례요한은 이미 예수님의 앞길을 예비하였던 것이다. 마태복음 3장 1-3절『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