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사도행전 3장 6-10절『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은(아르귀리온)과 금(크리쉬온)은 세상의 물질을 의미하며, 그에 대조되는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베드로는 은과 금이 없다고 했다. 아르귀리온은 드라크마나 세겔을 의미한다. 마태복음 17장 27절에서『 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스타테라)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헬라어 스타테라는 개역개정은 한 세겔이라고 번역했지만, 영어는 a piece of money(kjv), a four-drachma coin(niv)로 번역되었다. 이 말은 카우케시스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자랑하다, 영광을 돌리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로마서 3장 27절에서『그런즉 자랑할(카우케시스)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은은  세상의 물질을 자랑하는 자라는 것이다. 크리쉬온은 성소의 금을 의미한다.  성소의 금은 이스라엘에게는 율법을 의미하며, 율법을 잘 지키면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유대 율법주의자들을 상징한다. 베드로는 율법주의자였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후에는 예수의 제자가 된 것이다. 베드로가 물 위를 걸었던 것은 예수님의 제자가 된 후에는 율법 위에 있게 됨을 상징하는 것이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나사렛은 십자가에서 죽어야...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사도행전 3장 3절『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제 구 시 기도 시간에』구(9)라는 숫자에 대해서 누가복음 17장 14-19절『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에카달리스데산)을 받은지라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열사람이 깨끗함을 받았는데, 예수께 돌아온 사람은 단 한명이라는 말씀이다. 깨끗함이라 번역된 헬라어 에카달리스데산은 정결의식을 의미한다. 유대인들의 정결의식은 율법에 정해진 대로 희생제물을 죽여서 피를 뿌리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히브리서 10장 1절『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하나님은 이 정결의식을 통해서 너희들은 모두 죄인들이라 라고 말씀하시고, 그것을 깨달으면, 돌이켜, 희생양을 대신할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바라보라는 것이다. 이게 믿음이다. 히브리서 11장 1-2절『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바라본 자들은 히브리서에 의하면 극히 일부 였다. 믿음은 회개하여 돌이킨 자에게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다. 돌이키지 않은 자는 자기가 믿는 믿음에 불과하다. 이러한 믿음은 지푸라기 처럼 불에 쉽게 ...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 장 46-47 절『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καθ’ ἡ μ έ ραν τε προσκαρτερο ῦ ντες ὁ μοθυμαδ ὸ ν ἐ ν τ ῷ ἱ ερ ῷ 』 “ 마음을 같이하여 ” ( 호모뒤마돈 ὁ μοθυμαδ ὸ ν ) 이 말은 호모 ( 동일한 시간과 장소 ) 와 뒤마돈 ( 격노하다 ) 의 합성어로 , 어떤 것을 정하는데 , 만장일치를 의미한다 . 성전 ( 히에로 ) 은 성전 안의 성소나 지성소를 의미한다 . 예루살렘의 돌로 만든 성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 성도의 심령 속에 세워진 성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 함께 모인 성도들이 다같이 합심하여 프로슈케 기도를 하는 것이다 . 프로슈케 기도는 지성소 기도라고 하는데 , 자신의 심령 속 성전에 임재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대화하는 그런 기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 καθ’ ἡ μ έ ραν τε προσκαρτερο ῦ ντες ὁ μοθυμαδ ὸ ν ἐ ν τ ῷ ἱ ερ ῷ “ 힘쓰다 ” ( 프로스카르테레오 προσκαρτερο ῦ ντες ) 는 근실하게 일하다 , 끈질기게 성실하다 라는 의미다 . 『 ( 카타 ) 집 ( 오이콘 ) 에서 떡 ( 아르톤 ) 을 떼며 ( 클론테스 ) 』각각의 의미를 갖는 카타 라는 헬라어가 번역되지 않았다 . 오이콘은 가정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 여기서는 심령 속의 옛성전을 의미한다 . 아르톤은 표면적으로는 빵 ( 떡 ) 을 의미하지만 , 빵을 뗀다는 것은 이전의 육적 몸 ( 옛성전 ) 은 예수의 십자가에서 함께 파괴되고 , 부활하신 예수님의 영의 몸 ( 새성전 ) 과 연합되는 것이다 . 클론테스는 파괴하다라는 의미로서 , 기도를 할 ...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도행전 2장 41-45절『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그 말”은 2장 40절의 말로서『 너희가 이 패역한(스콜리아스)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스콜리아스는 휘어진, 완고한 등의 의미를 갖는다. 빌립보서 2장 15절『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스콜리아스)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예수님은 패역하고 완고한 세대를 유대 율법주의자들을 상대로 말씀하셨으나 제자들에게도 말씀하셨다. 마태복음 17장 17절『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니라.』패역한 세대가 바로 믿음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마태복음 17장 20절『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겨자씨 만한 믿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믿음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한 것을 믿는 믿음이다. 성도가 현재적으로 부활한 것을 믿으면, 성도의 심령 속에 옛성전(이 산)을 저리로 옮겨버린다. 그래서 저 산(새성전)을 저기서 여기로 옮겨버리라고 하면 옮겨지는 것이다. 이 것은 하나님이 그렇게 해 주신다. 현재적 부활을 믿는 자는 심령 속에 새성전이 들어서고 그리스도가 심령 속으로 재림해 들어오므로, 성도 역시 하나님의 권능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 권능은 병을 치료하고 죄를 사해주는 권능이다. 따라서 제자들이 간질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