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요한복음 17장 20-26절에서『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하려 함이로소이다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니다.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삽고 저희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았삽나이다.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저희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저희 안에 있고 나도 저희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
예수님이 십자가 사역을 앞두고 제자들과 함께 있으면서 앞으로 부활하는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어떠한 결과가 도래하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는 내용이다. 그 내용은『하나가 되게 해 달라는 것』이다.『아버지와 내가 하나인 것 처럼 제자들과 그 제자들로 하여금 믿게되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에베소서 5장30-32절에서『우리는 그의 몸의 지체임이니라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찌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창세기 2장 22-24절에서도 같은 의미의 말씀을 하고 있다.『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니라』본래 아담과 하와가 한 몸이었던 것처럼, 그리스도와 교회는 한 지체라는 말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께로 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이시다. 아담으로 부터 하와라는 한 지체가 나왔다. 그 지체가 나오므로 한 몸이 아니게 되었다. 즉 두 몸이 되었는데,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남자(그리스도)가 부모(하나님)를 떠나 즉 세상에 있는 지체에 가서, 그 지체와 연합하여 하나가 되어서 하나님께로 데려온다는 말이다. 사도바울을 통해서 에베소서 5장 30-32절에서 이 말씀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먼저 그리스도를 낳으시고 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다. 그리스도이신 창조주 하나님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 어떤 일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시게 된 것은 창세 전에 하나님이 예정하시고 계획을 하신 것이다. 이것이 창세로부터 감추인 천국의 비밀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여러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마태복음 20장 28절에『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라』라고 했다.『대속물이라』함은 내가 가지고 있는 빚 또는 내가 마땅히 당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이 대신 해주는 것인데, 예를 들어 내가 빚을 갚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주는 것을 대속이라 한다. 예수의 피값으로 대신 갚아주는 것이다.
두번째,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였다.『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하나님을 떠난 자들은 영생이 없는 죽은 자들인데, 아들을 믿는 관계로 영생을 주시겠다는 말이다. 갈라디아서 1장 4절에『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라고 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그리스도와 세상에 있는 자들과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해서』였다.
하나가 되기 위한 전제조건은『하나가 아니라』는 말이다. 인간이 세상에 있으므로『하나님과 하나가 아니라』는 말이다. 인간은 하나님과 하나가 아닌, 다른 생각을 가진 존재들이다. 하나님 앞에서 내 생각, 내 뜻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것을 창세기에서는『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실은 하나님 앞에서『내 생각이 존재하게 되었다』라는 말이다. 하나님 없이도『내가 하나님 처럼 될 수 있다』라고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인간의 생각이 하나님과 분리되는 결과를 낳게되었다.
하나님이 이사야서 55장 8-9절에서 말씀하고 있다.『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하나님은 세상에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생각하라고 하는데, 세상에 사는 인간들의 관점은 오직 악한 세상에만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서로 다른 두 생각을 하나로 만들기 위해서는 악한 하나를 버려야 한다. 인간이 하나님 나라를 가기 위해서는, 세상에 대한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이사야서 55장 6-7절에서 말씀하고 있다.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려라』는 말을 보통 교회사람들은『세상에서 참된 생활을 하기 위해, 회개하고 죄된 잘못된 생각을 버려라』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 말씀은『하나님을 떠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세상에 두고 있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 나라에 생각을 두라』는 말이다.『회개하고 불의한 생각을 버리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향이 잘못되었다』라는 말이다. 『이 세상에서의 생각을 접고, 천국의 생각을 하라』는 말인데,『이 세상에서 성실하게 살아보겠다』라고 다짐하는 것으로 오해한다.
탕자의 비유에서『탕자가 아버지에게 돌아올 때는 타국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없애버리고, 오직 품군으로 아버지의 집에서 지낼 것을 생각했던 것처럼 그렇게 해라』는 말이다. 탕자가 돌아올 때,『여전히 타국에 대해 그리워하는 아들로서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온 것이 아니라 품군으로 돌아오는 』말이다. 누가복음 15장 19절에서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탕자는 타국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게 되었다. 오직 아버지의 집에만 관심이 있다.
두 생각이 하나로 되기 위해서는 하나가 포기되어야 한다. 악(세상에 대한 마음)에 대한 생각이 포기되어져야, 선에 대한 생각(하나님 나라에 대한 생각)으로 하나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세상에 대한 마음을 포기하려고 하지만 육신을 가지고 있으므로 쉽지않다. 세상에 대한 마음을 옛사람의 마음이라고 하기도 한다. 성경은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옛사람은 예수님과 더불어 십자가에서 죽어야 한다』고 로마서 6장 6절에서 말하고 있다. 『우리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의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죽고, 예수님과 함께 살아야만 하는 것』이다.『예수님은 자기 십자가를 질 것』을 말씀하셨다.『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은『세상을 사랑하는 옛사람』이 죽는 것이다.『예수님처럼 육체적으로 엄청난 고통의 십자가를 지라는 것』이 아니라, 육체 속에 거하는 옛사람(악)이 예수님과 함께 죽으라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이 말씀하시는『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육의 몸이 죽고, 영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거듭난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