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마태복음 13장 44절『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이 말에 대해서 사람들은 자기의 모든 것을 팔아서 천국을 살 수 있다고 오해할 수 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왜 비유로 말씀하시는가 질문했을 때,『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라고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에게는 감추고, 어떤 사람에게는 알려주시기 위함이다. 

비밀이 감추어진 대상에 대해서 마태복음 13장 14-15절에서『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의 비밀을 깨닫는 자는 바로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는 자다. 그래서 오직 하나님의 긍휼을 바라는 세리와 죄인들이 그에 해당하는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자기의 의를 드러내려고 하므로 천국의 비밀을 깨닫지 못하는 자가 된다. 

천국의 비밀을 깨달은 자 중에서 사도바울 뺄 수가 없을 것이다. 그는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빛 가운데서 만났다. 그리고 셋째 하늘에 직접 올라가 하나님으로부터 비밀을 들었다. 그 비밀은 바로 사도행전 26장 17-18절에서 말하는 내용들이다.『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서 내가 너를 구원하여 그들에게 보내어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사도바울은 이 말은 에베소서 3장 6절에서 다시 설명한다.『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사도바울은 로마서 11장 25-26절에서도 이 비밀을 말한다.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이 말은 이사야 49장 6절에서 언급된 바가 있다.『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택하신 것은 이스라엘이 천하만민의 모델이기 때문이다. 모든 민족이 이스라엘을 보고 배우라는 뜻이다. 이방인을 구원받게 하는 것은 이미 창세 전에 정한 하나님의 비밀인 것이다. 그래서 이 비밀을 시행하기 위해서 이스라엘을 먼저 택하셨다.

 요나가 이방인 니느웨에 가서 회개의 복음을 전한 것이라든가, 룻기에서도 이방인의 구원에 대해서 엿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환상과 계시를 통해서 사도 베드로에게 사도행전 10장 11-16절에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말씀을 하신다. 특히 10장 12-13절에서『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 하거늘』

마태복음 13장 31절에서『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천국은 겨자씨 한 알과 같다고 했다. 이 겨자씨 한 알을 자기 밭에 심었다. 천국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고 자기 밭은 바로 이스라엘을 나타낸다. 예수님이 사마리아에 들렀을 때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시는 장면이 있다.

 요한복음 4장 22절에서『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자기 밭에 심은 자는 바로 하나님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자기 밭(이스라엘)에 예수 그리스도(겨자 씨)를 심었다. 그래서 겨자씨가 자라서 큰 나무가 되고, 공중의 새들이 깃들게 되었다. 이 공중의 나는 새들이 바로 베드로가 환상 중에 보았던 그 새들이다. 바로 이방인들이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에서 태어났지만 하나님 나라에는 이방인들이 먼저 들어간다는 것이다. 

마태복음 13장 33절에서『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천국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가 누룩이라는 것이다. 여자는 그리스도의 신부를 말한다. 에베소서 5장 31-32절에서『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아내는 교회를 말한다. 교회의 성도들이 세상에 나가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퍼지게 만드는 것이다. 가루 서 말은 세상을 비유하신다. 이 말씀은 이방인에게 복음이 전하여지고, 확산됨을 의미한다.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여기서도 천국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천국이 보화와 같다고 했으므로 예수님이 보화이다. 그런데 보화가 밭에 감추어져 있다. 밭은 세상(또는 이스라엘)을 말한다. 밭은 헬라어로『아그로스』다. 경작된 땅과 경작되지 않은 땅이 있다. 경작된 땅은 밭이라고 해서, 이스라엘, 경작되지 않은 땅은 세상을 의미한다.『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여기에서 사람은 하나님을 의미한다. 

마가복음 12장 1절에서『예수께서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지어서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여기에서 포도원은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그래서 한 사람은 하나님이시다. 누가복음 14장 16절에서도『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베풀고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어떤 사람은 하나님이시다. 누가복음 13장 6절에서도 『이에 비유로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한 사람은 하나님이시요, 무화과 나무는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하나님이 이를 발견했다는 말은 창세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계획하셨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보화(그리스도)를 밭(이스라엘)에 숨겨두었다는 말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어져 온 이스라엘 민족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감추어져 있었던 것이다. 율법 속에 감추어져 있었다. 율법은 그리스도로 인도하는 초등교사인 것이다. 그런데,『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이 말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은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서 천국을 사는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세상의 어느 것으로도 천국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말한다면 비유 속에 있는 의미를 모르는 것이다.

 하나님이 자기의 소유를 판다는 의미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음에 내 놓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속량이다. 속량은 하나님이 회개하는 자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피값으로 사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그 피값으로 그 밭(세상에 있는 이방인)을 산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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