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누가복음 17장 11-19절『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오늘날에 많은 교회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것을 믿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약속을 믿지 않은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안식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예수님이 죄인을 부르러 이 세상에 왔다고 말씀하셨다. 죄인은 하나님을 떠난 모든 인간들을 말한다. 그래서 자신이 하나님을 떠난 죄인이라는 것을 깨닫는 자만 예수님의 말씀의 뜻을 알게된다. 하나님을 떠난 자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난한 자들이요, 눈먼 자들이요, 병자들이요, 갇힌 자들이라고 표현한다. 심지어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모른 자들은 귀신들린 자들이라고 표현한다. 그래서 사탄의 권세아래 있는 자들이다. 하나님을 떠난 자들은 이 세상에서 나그네들이다. 

성경에서 열(10)은 충만한, 전체라는 뜻이다. 열 나병환자는 하나님을 떠난 자들이다. 열 나병환자는 하나님을 떠난 모든 자들을 말한다. 열 나병환자가 예수님께 고침을 얻기 위해 왔다. 예수님이『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제사장에게 가라는 의미는 너희들은 아직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이라는 것을 말해주신다. 예수님이 어느 나병환자를 고쳐주시고 제사장에게 가서 모세가 정한 예물을 드려서 깨끗하게 된 것을 증거하라고 하셨다. 

레위기 14장 1-9절에서 규례로 정하고 있다. 정한 산새 두마리, 백향목과 홍색실과 우슬초와 흐르는 물, 질그릇의 의미를 알아야만 한다. 나병환자에 대한 규례다. 새는 마태복음 13장에서 예수님이 비유의 말씀을 하실 때『천국은 마치 밭에 뿌린 겨자씨와 같다』고 표현했다. 이후에 겨자씨가 싹이 나고 줄기가 나고, 자라서 많은 새가 깃든다고 말씀하셨다. 겨자씨가 천국이라고 표현했다. 그래서 새는 사람(이방인)들을 말한다. 

백향목은 창세기 6장 14절에서 나오는 방주다.『너는 고페르 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만들되 그 안에 칸들을 막고 역청을 그 안팎에 칠하라』고페르 나무가 백향목(잣나무)이다. 역청을 바르는데, 역청은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한다. 그래서 백향목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방주의 재료가 되었다. 

홍색실은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부자가 입고 있었던 옷이 자색옷이었고, 자색옷이 홍색실로 되어 있었다. 성막과 휘장, 제사장 옷을 만드는 재료가 된다. 홍색실은 제사장을 상징한다. 출애굽기 26장 1절에서『너는 성막을 만들되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을 정교하게 수 놓은 열 폭의 휘장을 만들지니』그리고 출애굽기 28장 6-8절에서 『그들이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 그것에 어깨받이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이어지게 하고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에봇은 제사장이 입던 옷이다. 

우슬초는 다윗이 죄를 범했을 때, 우슬초로 죄를 정결케 해 달라고 하는 내용이 있다. 우슬초는 양의 피를 바르던 붓이다. 출애굽기 12장 21-22절에서『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의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흐르는 물은 살아있다는 표현이다. 율법은 생명이 없다. 그러나 율법 안에 그리스도가 숨겨져 있다. 바로 숨겨진 그리스도가 생명의 물이 된다. 율법은 사람을 소생케 하고 생명으로 이르게 할 선생 역할을 한다. 물은 말씀이다. 생명이 감추어져 있는 말씀이 율법이다.

 질그릇은 흙으로 만든 그릇으로 토기를 말한다. 사람의 몸을 말한다. 고린도후서 4장 7절에서『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보배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질그릇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이다. 율법을 진리로 이르게 하는 분은 인자이시다. 그래서 여기 질그릇이 인자를 나타낸다. 질그릇인 인자 안에서 정한 새를 잡으라는 것이다.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지며』그리스도 안에서 죽으면 새 생명이 탄생하는 것(거듭남)을 나타낸다. 두 마리의 새는 나병환자(죄인)를 위해서 죽고 사는 것이다. 결국 나병환자가 죽고 사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정결의식을 하게하는 이유는 육체의 질병이 다 나앗지만, 이것을 통해서 장차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나병(죄악)을 낫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신다. 하나님을 떠난 자들에게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된다는 것을 깨달아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율법에서 지키도록 정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라는 것을 말해주신다.

 하나님을 떠난 나병환자들아 너희들은 이것을 보고 영원히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그리스도를 바라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레위기에서 정하고 있는 의식을 행해서 하나님을 떠난 자라는 것을 깨달아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1500여년 동안 율법을 지켜왔다. 그들은 레위기에서 하나님이 의도하신 내용을 깨달았어야만 했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예수님이 열 명의 나병환자(하나님을 떠난 모든 천하만민)에게 제사장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라고 말했다. 예수님은 병을 고친 후에 제사장에게 가서 보여주어라 라고 하지 않고, 먼저 제사장에게 보여주라고 했다. 네 몸이 곧 깨끗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나병환자들은 모두 제사장에게 갔다. 아홉 명의 나병환자는 율법이 정하는 제사장에게 갔다는 말이다. 그러나 한 명(사마리아인)은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영원하신 대제사장에게 갔다는 말이다. 아홉 명의 나병환자는 율법에 정한 정결의식을 행했을 것이다. 한 명의 사마리아인은 예수님께로 돌아왔다. 그래서 율법에서 정하는 정결의식을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 것이다.

 예수님은 말씀으로 정결의식을 해 주셨다.『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아홉 명의 나병환자는 율법으로 가버렸으며, 사마리아 나병환자(이방인)만 복음으로 돌아온 것이다. 예수님은 열명(천하만민)의 모든 죄를 지고 가셨지만,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온 자는 한 명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오늘날도 율법적으로 살아가는 자들은 해마다 제사를 드려야만 한다. 그래서 날마다 회개해서 예수의 피로 죄를 용서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제사를 드림으로 모든 죄에서 벗어난 것을 믿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지 않은 자는 매일 죄가 생각난다. 로마서 6장 7절에서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난다. 그래서 매일 회개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자는 매일 악과 싸운다. 사탄과 싸워 이기는 자가 되는 것이다. 성령이 인도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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