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곡과 가라지


마태복음 13장 24-30절에서『예수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주여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런데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가만 두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알곡과 가라지를 비교하면서 말하는데, 알곡은 신앙생활을 잘하는 자들이고, 가라지는 신앙생활을 잘 못하는 자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신앙생활 잘 하는 것에 대해서 예배에 빠지지 않고, 십일조 잘 하고, 교회에 봉사 잘 하는 식으로 설명한다.

 누구의 관점인가? 하나님이신가, 아니면 사람들인가? 
알곡은 밀이다. 그런데, 가라지는 밀과 비슷하지만 먹지 못하는 독초를 말한다. 추수때까지 알곡과 가라지를 그대로 두라는 것이다. 가라지는 추수때 불사르시겠다는 말씀이다. 예수님이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를 하신 이유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13장 24-30절에서 말한 내용을 13장 36-43절에서 설명한다.『이에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사 집에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밭의 가라지의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소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세상에 예수님이 오셔서 좋은 씨(하나님 말씀)를 뿌린다. 곧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신 분이 그리스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뿌린 것은 다름 아닌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말미암은 피와 살이 될 것이다. 하나님이 창세 전에 세상에서의 구원을 예정하셨는데, 그 첫번째의 언약이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이다.『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이 약속을 근거로 하나님이 노아를 택하시고,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선지자를 보내셔서 언약의 말씀을 계속 이어간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대대로 약속을 들어왔으며, 장차 이루어질 약속을 멀리서 바라보게 된 것이다. 

장차 이루어질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가 오시면 약속이 성취되는 것이며, 성취의 약속을 받는 것이 믿음이다. 갈라디아서 3장 23-24절에서『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여기서 믿음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이 믿음이 우리 안에 들어오면,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되어, 의인이 되는 것이다.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라고 했다. 좋은 씨로 말미암아 결실된 알곡이 천국의 아들들이 된다.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악한 자의 아들들은 사탄의 자식들이다. 예수님이 이스라엘을 나타낼 때 마귀의 자식이라고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8장 44절에서『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예수님이 이스라엘에게 이렇게 말했을 때는 세상의 모든 인간들이 마귀 자식이라는 의미다. 

세상에서 마귀의 자식이 된 것은 하와가 사탄의 유혹으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므로, 마귀의 자식이 된 것이다. 사탄의 유혹은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알곡과 가라지는 함께 세상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회 안에서도 있을 수 있다. 하나님은 교회 안에서 알곡과 가라지가 함께 있는 것을 추수 때까지 그대로 주신다. 추수는 세상 끝이다. 세상 끝에 심판이 있다. 심판때 가라지를 거두어낸다. 거두어내는 기준을『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라고 말하고 있다. 

가라지는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다. 넘어지게 하는것이 실족하게 하는 것이다. 누가복음 17장 1-3절에서『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실족하게 하는 것이 없을 수는 없으나 그렇게 하게 하는 자에게는 화로다 그가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를 실족하게 할진대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만일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경고하고 회개하거든 용서하라』실족하게 하는 일과 형제를 용서하는 일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형제 용서하는 일을 일만 달란트 빚진 자와 백 데나리온 빚진 자와 비교하면서 설명한다. 일만 달란트 빚을 탕감받았는데, 빚 백 데나리온 때문에 용서하지 못하느냐 라는 것이다. 형제를 사랑하지 못한 자는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자다. 

불법을 행하는 자에 대해서 마태복음 7장 21-23절에서『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지 않는 자들이다. 아버지의 뜻은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십자가에서 죽는 것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행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라고 생각한다.『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사람들은 자기를 나타내려고 하는데, 하나님은 자기를 부인하라고 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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