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마태복음 21장 33-46절에서『다른 한 비유를 들으라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거기에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열매 거둘 때가 가까우매 그 열매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 농부들이 종들을 잡아 하나는 심히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거늘 다시 다른 종들을 처음보다 많이 보내니 그들에게도 그렇게 하였는지라 후에 자기 아들을 보내며 이르되 그들이 내 아들은 존대하리라 하였더니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 하고 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쫓아 죽였느니라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에 그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냐 그들이 말하되 그 악한 자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은 제 때에 열매를 바칠 만한 다른 농부들에게 세로 줄지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의 비유를 듣고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나 무리를 무서워하니 이는 그들이 예수를 선지자로 앎이었더라』

이 비유는 악한 농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하나님 나라를 빼앗기고, 이방인들이 하나님 나라를 받는다는 것이다.  마태복음 8장 11-12절에서 백부장의 믿음이 소개된다. 백부장은 로마 사람이었지만, 그의 하인(유대인)이 병이 들었는데, 예수님께 병을 고쳐주기를 원했다. 그런데, 직접 오시지 말고 말로 해도 고쳐질 것이라는 것을 믿었다. 그래서 예수님이 병을 고쳐주시고 말씀하시는 것이다.『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이방인이 먼저 구원받는다는 이야기다. 

마태복음 20장 16절에서는 포도원의 주인이 품꾼의 하루 일당을 한 데나리온을 정하고 품꾼을 포도원에 들여보냈는데, 제삼시에, 제육시, 제구시에 나가 품꾼을 들여보내고, 제십일시에도 들여보냈다.『먼저 온 자들이 와서 더 받을 줄 알았더니 그들도 한 데나리온씩 받은지라』그래서 항의를 했더니, 주인은 계약한 대로 한다는 것이다. 포도원의 비유에서『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라고 했다. 유대인들은 나중되고, 이방인들이 먼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누가복음 14장 24절에서도『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전에 청하였던 그 사람들은 하나도 내 잔치를 맛보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이사야 49장 6절에서는『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일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이다. 

이 비유 전에 두 아들의 비유가 나오는데, 큰 아들은 가겠다고 하고서는 가지 않았다. 그러나 작은 아들은 가지 않겠다고 하고서는 회개하고 갔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질문하기를 누가 아버지의 뜻대로 했는가 라고 물었다. 유대인들이 대답하기를 둘째 아들이라고 대답했다. 이에 예수님이 바리새인들보다 세리와 창기들이 먼저 천국에 들어간다고 말씀했다. 세리와 창기가 둘째 아들을 의미한다. 세리와 창기들이 아버지의 뜻대로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첫째 아들인 이스라엘에게는 율법을 주셨는데, 율법을 통해서 죄를 깨닫고 고통 가운데 부르짖기를 원하셨지만, 그러지 않았다. 그런데, 세리와 창기들은 고통스러워 했으며, 부르짖어서 예수님이 찾아가신 것이다. 이들은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노력한 것은 없었지만, 하나님께 부르짖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회개의 열매는 하나님을 떠난 것을 깨닫고 부르짖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 비유의 말씀을 하시고, 포도원의 악한 농부 비유를 하신 것이다.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거기에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한 집주인은 하나님이시다. 포도원은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울타리(담)가 있는데, 에베소서 2장 14절에서『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이스라엘과 이방 사이에 담을 헐었는데, 율법을 헐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산울타리로 두르고』는 이스라엘에게만 율법을 주신 것을 나타낸다.『즙 짜는 틀을 만들고』포도주는 하나님 말씀으로 율법을 통한 하나님 말씀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을 행하기 위해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성전으로 가는데, 즙짜는 틀은 성전으로 상징될 수 있다.『망대를 짓고』망대는 초막집이다. 이사야 1장 8절에서『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라고 표현한다. 성경에는 장막, 초막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다. 레위기 23장 42-43절, 아모스 9장 11절, 사도행전 15장 16절, 마태복음 17장 4절에서 잘 나타난다.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농부는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시고, 성전에서 율법대로 행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시고, 살지 못했으면, 제사를 하게끔했다.『열매 거둘 때가 가까우매 그 열매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열매는 율법을 통해서 죄인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열매다. 종은 선지자들이다. 이스라엘은 종들을 죽여버렸다. 하나님이 마지막 종(세례요한)을 보내면서 회개를 외치게 했다. 결국 이스라엘은 요한도 죽였다. 

그런데, 아들(그리스도)을 보냈는데, 아들을 죽여버렸다.『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 하고 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쫓아 죽였느니라』이스라엘은 아들을 죽여서 유산을 차지하려고 했다. 그들이 율법으로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쫓아 죽였느니라』포도원 밖이라는 말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니라 이방인(본디오 빌라도)의 손을 빌려 아들을 죽였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2장 23절에서『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법은 율법이다. 율법이 없는 자가 바로 로마군대를 지칭한다. 예수님이 이런 비유를 하시고 바리새인들에게『너희들 같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물으니,『악한 농부를 진멸해야 하고, 포도원을 다른 농부에게 세를 주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그래서 예수님이 말씀하셨다.『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이 말씀은 다윗의 시편 118편에서 인용한 말이다. 

시편 118편 22-23절에서『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예수님이 이 말의 뜻이 무엇인지를 묻는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예수님이 바리새인들의 반응을 보시고,『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라고 말씀하셨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의 비유를 듣고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나 무리를 무서워하니 이는 그들이 예수를 선지자로 앎이었더라』그들은 예수를 선지자로 이해하고 있었으므로 예수를 죽이기로 작정한 것이다. 
건축자들이 버린 돌에 대해서, 베드로전서 2장 7절에서『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들에게는 보배이지만, 믿지 않는 믿지 않는 바리새인들에게는 버린 돌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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