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잔치의 비유
마태복음 22장 1-14절『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이르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그들이 돌아 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사업하러 가고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준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하지 아니하니 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 한대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한지라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에서 어떤 임금은 하나님이시다.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혼인잔치는 어린양의 혼인잔치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자기의 신부를 데려가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의 지체는 에베소서에서 교회를 지칭한다. 교회는 바로 성도이며, 영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하여 하나님 나라를 떠난 자들이 이 세상에서 육체 속에 갇히므로 인간이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시어,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를 신부 삼아서 다시 하나님 나라로 데려가 혼인잔치를 하는 것이다.
혼인잔치는 세상 끝날에, 천하만민 중에 그리스도의 신부된 자들만 들어간다. 세상 끝날 날은 범죄한 영들이 아담 안으로 마지막까지 들어오는 것이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것이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아내와 하나가 되는 것처럼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십자가를 앞두고 하나님과 예수님과 하나이듯이 제자들도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다.
먼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왜 택하셨는가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이스라엘을 통해서 천하만민을 구원하기 위함이었다. 이스라엘은 천하만민의 모델이다.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언약을 체결하시고, 복을 약속하셨는데, 그 복은 천하만민이 구원을 받게 하신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을 통해서 모든 세상 사람들이 보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는 율법을 주셨다. 율법을 잘 지키면 하나님의 의를 주신다고 했는데, 이스라엘은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다가 실패를 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목적은 율법을 지키려고 하다가 도저히 지킬 수 없는 존재임을 깨닫고 율법 속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것인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천하만민은 이스라엘을 통해서, 배우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처럼 되지 말고, 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초청장을 보냈다. 초청장은 율법과 같은 것이다. 율법은 죄를 깨닫고, 하나님을 떠난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율법이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초등교사와 같다고 갈라디아서 3장 24절에서 말한다. 율법은 그 속에서 죄인임을 깨닫고 그리스도에게로 오라는 초청장인 것이다. 이 초청장이 천하만민에게 보내지기 위해 이스라엘을 택하신 것이다. 초청장을 받은 자가 이스라엘이다. 21장에서 예수님이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이방인이 먼저 구원을 얻게 될 것이라고 비유로 말씀하신 후에 22장에서 혼인잔치 비유를 하신 것이다. 그런데, 청함을 받은 이스라엘이 청함을 거절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난 존재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으로 온전히 통치되는 곳이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를 떠난 자는 성령이 없으므로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스스로 율법을 통해서 의로운 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을 이 땅에서 이루는 것으로 생각했다. 말하자면 이 땅에서 자기들의 왕국을 건설하려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로 돌아오라고 하는데, 그들은 이 땅이 좋은 것이다.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려면 육적인 몸을 벗고, 영의 몸을 입어야 하는데, 그들의 눈으로는 영의 몸을 볼 수 없었던 것이다. 육으로 보는 것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되었다. 영의 몸이 의의 옷이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몸을 말한다.
그런데, 하나님이 계속 종들(선지자)을 보냈으나, 이스라엘은 많은 선지자를 죽였다. 심지어 아들까지 죽였다.
이사야 49장 6절에서 『그가 이르시되 네(그리스도)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그리스도)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종으로 표현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율법(초청장)을 보냈지만,『그들이 돌아 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사업하러 가고』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에 감추어져 있는 그리스도에 대해서 소홀히 하여 알 수 없게 된 것이다.『자기 밭으로, 자기 사업으로』의『자기』라는 말이다. 자기가 주인인 것이다. 자기가 주인 사람은 육체 속에 죽어있는 영을 발견하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율법 속에 감추어져 있는 보화(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자기를 부인하라는 말씀을 하셨는데,『자기』가 바로 하나님을 떠난 존재라는 것을 말해주신다. 자기라는 존재는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하나님을 떠난 악(탐욕)을 말한다. 예수님은 이를 버리라고 말하는데, 비유에서 초청받은 사람들은 자기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누가복음에서는 다르게 표현되어 있다. 밭을 샀기 때문에, 소를 다섯겨리(25마리)를 샀기 때문에, 장가를 들었기 때문에 갈 수 없다는 것이다. 초청을 거절하는 자들의 모습은 이 세상의 눈으로 바라보면 이해가 될지 모르지만, 그들은 이 세상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율법 속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를 떠난 존재라는 것을 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관심도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율법을 지켜서 의인이 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대한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그리스도에게로 가지 않은 것이다. 초청장에 응하지 않은 것이다.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게한 유대인들의 지도자급인 제사장과 서기관들이었다.『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이스라엘은 A.D.80년에 로마에 의해 멸망당하고 말았다.
이스라엘이 멸망당한 이유에 대해서 사도행전 13장 46절에서 설명하고 있다.『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영생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사도행전 28장 28절에서도『그런즉 하나님의 이 구원이 이방인에게로 보내어진 줄 알라 그들은 그것을 들으리라 하더라』사도바울은 이방인에게 복음이 먼저 전해지는 것을 신비 라고 말한다. 로마서 11장 25절에서『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초청장이 천하만민에게로 갔다.『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네거리는 이스라엘과 이방 사이에 있는 경계를 말한다. 그래서 성령을 받아서 권능받고,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것이다.『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여기서 악한 자와 선한 자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그렇게 불려지는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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