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마태복음 17장 1-13절)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예수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되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예수님은 세명의 제자들에게 산에 올라가서 모세와 엘리야와 대화하는 장면을 보여주셨다. 예수님이 가이사랴 빌립보 지역에 갔을 때, 제자들에게『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라고 물었을 때, 『엘리야라고 하기도 하고, 모세가 다시 왔다고 하기도 하고,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라 합니다』라고 대답했다. 베드로에게『너는 나를 누구라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는데, 그때 베드로는『주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예수님은 메시야로서 이스라엘 땅에 태어나셨다. 그리고 예수님은 수많은 기적을 통해서 메시야로서의 표적을 보여주셨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메시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 것이다. 

메시야가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죄인들을 구하기 위해 고난을 받고 십자가에서 죽었다가 삼일 만에 살아나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말할 것도 없고, 제자들도 모르고 있었다. 심지어 베드로는 절대로 그런 일이 주님께 일어나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마태복음 16장 21절에서『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제자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실 것을 말씀했음에도 믿지 않았다. 거의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예수님이 부활의 현장을 공개하는 것이다. 모세와 엘리야를 등장시키는 것이다. 모세는 죽었지만 아무도 그의 시체를 찾지 못했다. 엘리야는 죽지 않고 하늘로 올라간 선지자였다. 예수님은 기도하시다가 변형되셨다. 제자들이 먼저 예수님의 변형을 목격한 것이다. 변화는 다른 존재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눈으로 보이는 부활과 보이지 않는 거듭남의 모습이 바로 이와 같은 것이다. 

누가복음 9장 29-31절에서『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 영광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할새』왜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셨는가? 부활이 있음을 나타내신다. 요한복음 10장 17절에서『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예수님이『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고 말씀하셨다. 표적은 참 형상의 그림자이시다. 그래서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인자가 죽었다가 삼일 만에 부활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비밀로 하라고 하자, 제자들은 무슨 뜻인지 몰랐다.

마가복음 9장 10절에서 그들이 이 말씀을 마음에 두며 서로 문의하되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무엇일까 하고』제자들은 당장 『그러면 어찌하여』라고 말했다. 당장 증거하고 싶지만 그들이 목격한 광경을 다른 제자들 앞에서 우월감에 들떠 허세도 부리지 않겠다는 것이다.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는 것 때문이었다. 구약성경의 마지막 책인 말라기 4장 5절에서『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예언했다. 크고 두려운 날이란 메시야가 와서 심판과 구원을 베푸는 날이다. 하나님은 그 날 이전에 먼저 엘리야를 보내겠다는 것이다. 제자들은 방금 엘리야가 온 것을 두 눈으로 똑똑히 목격했다. 그러니 자신들이 놀랐던 신비한 광경도 광경이지만 엘리야가 왔다고 증언하고 싶었고, 모세가 함께 왔기에 더더욱 그러고 싶었던 것이다.  

마태복음에는 예수님이 함구령을 내린 것이 총 다섯 번 기록되어 있다. 변화산에서 내려온 후에 당부한 함구령은 다섯 번째다. 부활하시겠다는 약속을 그 엿새 후에 부활 후의 모습을 변화산에서 제자들에게 미리 보이심으로 그 실현을 보증하셨던 것이다. 예수님 당시의 이스라엘은 메시야가 오길 목을 빼고 기다리는 중이었다. 유대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성경인 모세오경의 결론은 모세 같은 선지자가 온다는 것이었다. 구약시대를 결론 짖는 구약의 마지막 책 말라기의 결론은 그 선지자가 오기 전에 엘리야가 먼저 와 그 사실을 알게 할 것이라고 했다.  말라기의 그 예언이 있은 후 약 4백 년간이나 하나님의 계시는 끊겼다. 

헬라나 로마 같이 할례를 받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는 이방족속들에게 계속 시달림을 받으며 지배당하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 세 제자들이 모세와 엘리야가 온 것을 직접 목격하였다. 모세와 엘리야가 왜 등장하는가? 엘리야는 아합왕 때, 바알 선지자들과 아세라 선지자들과 싸워,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800명을 태워죽인 선지자다. 엘리야는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을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역할을 한 것이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이스라엘의 모습이 엘리야 시대의 이스라엘과 다를 바가 없었던 것이다. 말라기 선지자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에 엘리야가 먼저 올 것을 예언했다. 그래서 세례요한(엘리야의 영)이 와서 백성들에게 말하는 것이다. 이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심판을 하실 것인데, 회개하라고 외쳤지만 세례요한을 죽여버린 것이다. 예수님이 엘리야를 등장시킨 이유도 말라기 선지자가 한 말을 기억하면 바로 세례요한이 엘리아의 영이 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은 모세와 엘리야를 등장시켜 예수님과 대화를 하고 있었음에도 이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대화의 주제가 예수님이 고난을 받고 죽었다가 삼일만에 부활할 것이라는 것이다. 

예수님도『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고 말한 제자들의 생각이 옳음을 인정해주었다.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못 알아보고 임의로 대우했다는 것이다. 제자들도 나중에 인정했듯이 세례 요한이 바로 그 엘리야라는 것이다. 만약 제자들이 지금 우리가 모세와 엘리야를 보았으며 메시야가 왔다고 소리치면 그들 또한 엘리야, 즉 세례 요한의 입장과 같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세례 요한처럼 그들도 사람들에게 임의로 대우 받아 동일한 핍박과 고난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복음 전파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수님이 걱정한 것은 오직 복음이 복음답게 바르게 증거되는 것뿐이었다. 또 그 일은 예수님께서 직접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시는 모습으로, 또 그런 모습으로만 온 세상이 알도록 하시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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