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한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사례하겠는가


(누가복음 17장 7-10절) 너희 중 누구에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오면 그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 도리어 그더러 내 먹을 것을 준비하고 띠를 띠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 명한 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감사하겠느냐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용서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제자들이 예수님께 믿음을 더하게 해달라고 했다. 자신들은 믿음이 있지만 좀 더 있게 해달라는 의도다. 그런데 예수님이 너희들은 겨자씨만한 믿음도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면서 무익한 종에 대해서 비유로 말씀하시는 것이다. 성경에는 두가지의 종이 있다. 죄의 종과 의의 종이다. 여기서 무익한 종은 죄의 종을 의미한다. 요한복음 8장 34-35절에서『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죄의 종은 율법 아래있는 종을 말한다. 율법 아레 있는 자들이 죄를 범하는 자들이다. 로마서 6장 15-16절에서『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의의 종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15장 14-15절에서『너희는 내가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율법 아래 있으면, 죄의 종이고, 은혜아래 있으면, 예수님의 친구라고 말한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4장 4-5절에서『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아들의 명분을 주신 이유는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히 거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예수님이『죄의 종의 비유』를 들어서 말씀하신다. 죄의 종은 명한대로 다 행하였지만, 무익하다는 것이다. 종은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종일 뿐이다.『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다시 풀어서 설명하면,『이와 같이』라는 말은 종이 주인을 위해서 행한 모든 것 같이 너희(율법을 지키려고 하는 자들)도 명령 받은 것(율법을 지키는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여전히 죄인)이라 라고 고백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고백한다면, 그리스도를 발견할 수 있다는 말씀이다. 이 말에 대해서 교회 사람들이 종은 순종하고 겸손해야 한다고 말을 한다. 율법은 자기가 율법을 지켜서 의를 이루어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두 죄 아래에 있고,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시는 것이다. 죄 때문에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 것을 깨닫게 되면 사람들이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긍휼과 자비를 주셔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사함을 받을 것이라는 약속을 심어 주신 것이다. 그리고 그 죄사함을 받는 일이 다 이루어지면 너희는 믿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 율법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율법은 단순히 어떤 계명을 지키거나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이 죄인이라는 것과 죄인이라서 죽어야 하는데, 하나님이 긍휼과 자비를 넣어서 그 안에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을 보여주셨고, 그 구원의 약속이 이루어지고, 그것을 믿으면 구원받는다 라는 것을 율법에 담아두었다 라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를 모르면 사실상 율법을 모르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는데, 율법을 주실 때에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이 율법대로 이렇게 살아라』하고 율법을 주신 것이다. 『가나안 땅에서 너희가 이렇게 살아야 된다』라고 율법을 주셨는데, 율법을 통해서 어떻게 행하라고 하셨는가를 요약해서 말하면, 죄를 짓지 말고 하나님께서 담아둔 구원을 바라보라는 것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라 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율법이다. 너희 속에 죄가 있으나 죄를 행하지 말라는 것이다. 죄를 행하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라 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과거와 같이 마음대로 인간이 살도록 하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마음대로 살도록 하면 홍수시대와 같은 결과가 도래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에게 하나님 나라의 그림자인 가나안 땅을 주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그림자인 가나안 땅에서 너희의 힘으로 선을 이룰 수 있다고 했으니까 이 율법을 가지고 열심히 행해보라 라는 것이다. 그게 이스라엘이고 가나안 땅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나라의 그림자인 가나안 땅에서 율법을 가지고 자기의 의지대로 열심히 해보라는 것이다. 가나안 땅에서 율법을 해보도록 하는 것은 스스로 할 수 없는 존재임을 깨닫게 해주시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율법을 해보므로서 나타나는 결과는 인간 스스로는 할 수 없다 라는 것이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것으로 그 결과는 심판이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것 처럼 저희들도 죄에 대하여 율법에 대하여 죽은 것을 인정하라 라는 것이다. 율법의 요구는 사망이다. 율법을 지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받아서 가나안 땅에서 열심히 하나님의 백성으로 산다는 것 그 자체인 것이다. 그러나 율법의 대명사인 모세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못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받아서 열심히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서 의인으로의 삶을 산 것이 아니라 실패하였는데, 이러한 과정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인으로 살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시는 것이다. 실패하는 인생들이 이스라엘의 결과인 것이다. 그 결과는 하나님 없이도 스스로 선을 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하나님을 떠난 하나님의 영들이 인간의 육체를 가지고 이 세상에서 와서 하나님의 법을 스스로 지키려고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결국은 죄 속으로 빠져 들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시는 결과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범할 때 마다 짐승을 죽이면서 까지 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발버둥치고 해도 죄를 벗어날 수 없는 존재를 깨달아 라고 하는 것이며, 그것의 근본 목적은『나는 할 수 없다』라는 것을 깨달아라 라고 하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손을 들고 나는 할 수 없다고 나오지 않으면 멸망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결국 멸망당했다.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이 주신 법을 가지고 자기들의 힘으로 의를 이루어 보기 위해서 열심히 살았다. 그 결과는 실패가 되었다. 결과는 실패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었다. 그리고 모든 인간들의 샘플인 이스라엘을 통해서 모든 인간들이 하나님을 떠나서는 의를 이룰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아라 라고 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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