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1장 43-51절)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나다나엘이 이르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세례요한이 두 제자와 함께 서 있다. 두 제자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와 이 글을 적고 있는 사도 요한이었다. 요한복음이 쓰일 당시에 안드레와 사도 요한도 세례요한의 증언이 없었다면, 예수를 랍비 중 하나로 여겼을지 모른다. 세례요한은 다시 한 번 예수님이 하나님의 어린 양 이신 것을 증언했다. 안드레와 요한은 예수님이 어디 계신지 물어보았다. 이것은 위치적인 의미도, 누구와 함께 있는지도, 근원이 어디부터인지 소속의 부분도 해당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설명하지 않으시고 와서 보게 하셨다. 그렇게 자기의 삶을 떠나 예수의 삶에 함께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랍비에게 가르침을 받기 위해 왔지만, 결국 예수님을 따르기 시작하는 것이다. 예수를 따르는 사람은 예수의 부르심을 따른다. 

안드레는 자신의 형제를 찾아 메시야를 전했다. 빌립 또한 나다나엘을 데려온다. 안드레는 예수를 메시야라고, 빌립은 그를 모세와 선지자의 글의 성취로 설명하지만 결론은 같은 말이다. 와서 보라고 하셨던 예수님의 부르심을 그대로 이어 받는다. 안드레로 인해 예수 앞에 선 요한의 아들 시몬은 게바로 이름 지어 진다. 기원전 300년부터 기원후 200년 동안 팔레스타인 유대인이 가장 빈번히 사용한 남성 이름이었던 시몬이라는 이름이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이름인 게바로 바뀐다. 보통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고, 매일 흔들리는 물 위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가 견고한 반석이 된다는 것이다. 

빌립이 데려온 이는 다른 복음서에는 돌로매의 아들이라는 뜻의 바돌로매라고 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뜻의 나다나엘로 불렸다. 누군가의 아들로 불리던 삶이, 하나님의 선물 같은 존재로 바뀐다. 태초에 천지만물의 정체성을 부여하셨던 말씀께서, 부름 받은 이들에게 숨겨있던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 이름 지으신 것이다. 나다나엘은 나사렛이라는 출신으로 예수를 보지도 않고 판단했다. 단지 시골이었을 뿐 아니라, 메시야가 베들레헴으로부터 태어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이 무시했던 그가 바로 메시야였음을 고백하고 함께 길을 걷는다. 또한 부르심과 따름 속에서 무화과나무는 예수님과 나다나엘 둘 만의 비밀의 영역이 된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에게 믿는 이에게 더 큰 일을 보여주시겠다는 약속을 하셨다.『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예수님 위에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이 바로 그 큰일이었다. 첫 사람 아담으로 인해서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이 세상으로 내려가고, 마지막 아담으로 인해서 다시 하나님 나라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야곱이 벧엘에서 꿈을 꾼 내용과 일치한다. 

창세기 28장 12절에서『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야곱이 벧엘이라는 곳에서 돌베게를 하고 잠을 자는데, 꿈에서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하나님의 사자들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본 것이다. 예수님이 나다나엘에게『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라고 말씀하셨는데, 나다나엘이 순식간에 예수님이 메시야임을 고백했다. 

무화과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율법을 나타낸다. 이스라엘과 이방인과의 차이는 율법을 가지고 있는가의 차이다. 에베소서 2장 11-12절에서『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나다나엘이 무화과 나무 아래 있었다는 말은 율법을 잘 지키려고 하는 자라는 것을 말해준다. 그래서 나다나엘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자말자,『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율법은 자신의 힘으로 법을 잘 지켜서 하나님의 의에 도달하려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 없이도 율법을 잘 지켜서 하나님의 의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다. 결국 무화과나무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가 된다.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고, 아담과 하와가 무화과나무의 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었다. 이스라엘은 천하만민의 모델이다. 천하만민은 하나님 나라를 떠난 자들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난 자들의 표본인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표뵨을 선택하여 천하만민에게 보여주시는 것이다. 

예수님이 나다나엘에게『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라고 말씀하셨다. 더 큰 일이 무엇인가?『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사람들은 이 장면을 환상으로 생각한다. 『하늘이 열린다』라는 말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를 나타낸다. 야곱이 이 같은 꿈을 꾸었다.『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인자는 야곱의 꿈을 대비시켜보면 사다리에 해당한다. 야곱이 꿈에 본 사다리는 그리스도인 것이다. 요한복음 10장 3절에서『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하늘의 문을 열고 천사들이 내려오고, 올라간다는 의미다. 그 사다리는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내려오는 천사들은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영들이었다. 내려올 때는 아담(그리스도의 표상)의 몸 안에서 내려오는 것이다. 그러나 올라갈 때는 구원받은 영들이 된다. 그러나 올라갈 때는 인자(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올라가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5장 45절에서『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생령은 영이 아니라 생명체를 의미한다. 즉 영이 죽은 혼의 상태를 말한다.그래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나라를 떠난 영들을 구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는 것이다. 요한복음 10장 11절에서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0장 15절에서『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예수님은 잃어버린 양들을 찾으러 오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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