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로마서 3장 1-8절)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바울은 2장 후반부를 통해 선민이라는 자부심 속에 율법과 할례소유를 자랑으로 여기며 과시해 오고 있던 유대인들을 향해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이면적 유대인, 곧 중심과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 진정한 유대인』임을 강조했다. 그런 바울의 논지와 관련, 이 서신을 읽고 반박해 올 일부 유대인들의 모습을 예측하며 바울은 그들의 가상질문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바울의 지적에 대해 분명 일부 유대인들은 『그렇다면 유대 사람의 특권은 무엇이며 할례의 이로움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해 올 것이 분명했다. 왜냐하면 당시 유대인들은 자신들을 선민이라 여기며 아주 특별한 존재들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바울의 평가에 따르면 그들에게는 그 어떤 변별성도 없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었다.
그런 그들의 예상 질문에 대해 바울은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모든 면에서 많이 있지만 무엇보다도『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는 점이 바로 유대인들의 첫째가는 특권이라고 바울은 이야기 했다. 여기에서 『맡았다』라는 히브리어 는 하나님께로부터『위임받았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곧 유대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위탁받은 특권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들은 말씀 맡은 것을 하나의 특권으로만 인식할 뿐 그 말씀의 의미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러기에 바울이 또 예상하는 것처럼, 자신들의 불의한 행위들도 오히려 하나님의 신실하심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유는 그들이 권리에만 주목할 뿐 그에 대한 책임은 간과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중심과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이면적 유대인이 아니라 표면적인 유대인의 수준에만 머무르고 있었던 것이다.
말씀을 맡은 것이 유대인의 특권임을 상기시킨 바울은 다시 한 번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끄집어 내었다.『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바울 자신을 포함한 유대인들은 말씀을 맡은 특권이 있었다. 그것이 헬라인보다 자신들이 낫다는 것을 보장해 주느냐? 결코 그렇지 않다고 바울은 이야기 한다. 그 이유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모두 죄 아래 있기 때문이다.
바울은 유대인을 포함한 인간이 얼마나 죄인인지를 구약성경들을 인용하며, 조목조목 밝히고 있다.『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바울은 유대인들이 특권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율법의 용도가 무언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율법의 용도는 사람에게 죄를 깨닫게 하는 데 있다고 바울은 이야기 하고 있다. 죄는 하나님을 떠난 것을 말한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악하고 하나님은 선하시다. 악은 선과 함께 할 수 없다. 우리가『예수님이 죄있는 모양으로 이 세상에 올 수 밖에 없는가』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바로 악한 인간 속의 갇혀 있는 영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없었던 것이다. 왜 갇혀있는 영을 구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스스로 육체로 세상에 와서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당하셔야만 하는가? 그 이유는 그 영들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백성이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돌아온 탕자를 기다리는 아버지의 마음이다. 하나님(그리스도의 표상)이 직접 영들을 데리고 이 세상에 오셨으며, 하나님(그리스도)이 직접 영들을 데리고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 부터 율법을 받았지만, 가나안 땅을 앞두고 애굽으로 부터 나온 일 세대 중 여호수아와 갈렙, 19세 이하의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광야에서 죽고 말았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하신 열가지 재앙과 홍해를 건넌 기적을 보았으면서도,『가나안에 들어가면 약속된 땅을 주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는 등의 패역의 길로 들어간 것이다. 광야에서 40년 동안 지내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예물과 제사를 드렸지만 아모스 선지자를 통해서 하나님은『예물과 제사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에서의 죽음은 부분적인 징계이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율법을 지키지 못하여 범죄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한 결과로 결국 예수님이 오신 당시 A.D.80년에 로마 군대에 의해 나라 전체가 멸망당했다.
이스라엘의 멸망은 노아 홍수와 소돔과 고모라 불 심판 이후, 악한 인간들의 모습을 보여준 사건이다. 누가복음 21장 20-22절에서『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갈 것이며 성내에 있는 자들은 나갈 것이며 촌에 있는 자들은 그리로 들어가지 말지어다 이 날들은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징벌의 날이니라』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형벌의 날이라고 표현했다. 기록된 모든 것은 율법으로서, 율법에 따라 살지못한 죄를 처벌한 것을 말한다. 율법으로는 의를 이룰 수 없다.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것은『율법을 통해서 하나님을 떠난 죄를 깨닫고 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뜻이 담겨져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하고, 단지 율법만 지키면 의인들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나님이 율법을 통해서 모든 인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떠난 자들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하나님이 직접 육신의 모습으로 인간들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오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들은 스스로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존재임이 증명된 것이다. 이제 이스라엘의 모델은 실패했으며, 이제 모든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이 주어진 것이다. 자신이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세상이 좋고, 하나님 없이도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심지어 예수믿는다고 말을 하면서도 세상도 좋고 하나님 나라도 좋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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