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로마서 2장 17-29절)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으로서 하나님께 율법을 받았으며, 자신들의 몸에 할례의 흔적을 지니고 있다는 이유로 하나님께서 특별한 대우를 해 주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신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맡은 사람들이기에 하나님의 뜻을 알고 선한 것을 분간하며, 어둠에 있는 사람들을 인도하는 빛이자 어리석은 자와 어린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그렇게 스스로 믿고 있는 유대인들을 향해『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라고 말했다.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맡은 유대인들이 그 율법을 가르친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그 율법대로 살아내지 못했다고 바울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라고 말한다. 자녀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의 이름에 먹칠을 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율법을 맡았다고 하는 유대인들이 그 율법에 걸맞은 삶이 없었기에,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신앙인이 신앙인답지 못한 삶을 사는 것은 자기 자신만 욕을 먹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신앙의 대상인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사도 바울은 말하는 것이다.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할례의 흔적을 지닌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율법을 행하는 삶이 없으면 그 할례는 무효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의 조상인 아브라함과 그 집안에 속한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받으라고 하셨는데 그 할례라는 것이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이라는 표시라는 것이다.

창세기 17장 10-11절에서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할례는 남성의 생식기의 포피를 잘라내는 것이기에 그 흔적을 지울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일단 하나님의 백성이 되면 죽는 날까지 그 증표를 가지고 사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런 언약의 증표를 다른 곳에 새기게 하셨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과시하고 다녔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언약의 증표를 은밀한 곳에 새겨 놓아 자랑할 수 없게 하시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고 말했다. 『할례를 마음에 할지니』라고 말씀하는데 그렇다면 마음의 할례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내 안에 있는 욕망과 혈기와 악한 본성으로 인해 먼저 자신에게 깊은 실망을 하며 하나님 앞에서 내 마음에 칼을 찔러 옛사람을 잘라 내는 것이다. 즉 옛사람이 죽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라고 말했다. 표면적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이 아니요 내면적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이라는 말이다. 내면적 그리스도인은 자기 중심과 속사람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자기를 부인하고 옛사람이 죽는 자를 말한다. 로마서 6장 6-7절『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구원의 핵심은 죄를 용서받는 것이 아니라, 죄에 대해서 옛사람이 죽는 것이다. 그래서 거듭나게 된다. 거듭나야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거듭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옛사람이 죽어야만 한다. 

세례는 죄를 씻는 것이 아니라, 죄에 대해서 죽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다. 이것이 회개다. 왜 자기를 부인하라는 것인가? 자기 속에 탐욕이라는 악이 오염되어 있으므로, 영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태어나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육의 몸이 있는데, 어떻게 죽으라는 것인가? 자살이 아니라, 2000년 전에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와 연합되는 믿음으로 죽은 자가 된다는 것이다. 이 믿음은『내가 믿습니다』라고 말하므로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왜 예수와 함께 죽어야 할 존재인가를 깨닫고, 하나님께 회개할 때 비로소 하나님이 이 믿음을 주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믿음으로 죄에 대해서 죽은 자가 된다. 회개하지 않으면 믿음이 하나님으로부터 오지 않는다. 

회개는 어둠으로부터 빛으로 돌이키는 것이다. 자기가 영적 어둠의 상태에서 살았다는 것을 알 때, 돌이킬 수 있다. 그래서 어둠으로 부터 나오는 것이 회개다. 사탄의 지배를 받고 있을 때 어둠에서 갇혀있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 사탄으로부터 나올 수 없다. 바로왕의 지배를 받았던 히브리 백성들이 하나님께 부르짖은 것처럼, 우리도 사탄의 지배를 받고 있었던 것을 깨달을 때, 하나님께 부르짖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회개의 몸부림인 것이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자를 위하여, 자기의 아들을 죽게 하시고, 그 피값으로 사탄으로부터 회개하는 자를 이끌어내신다. 회개없는 믿음은 거짓이 된다. 그래서 회개는 옛사람이 죽는 것이다. 그래서 로마서 6장 7절의 말씀처럼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며, 율법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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