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로마서 3장 27-31절)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안디옥 교회와 유사하게 자생적으로 세워진 로마교회는 로마 제국의 다른 지역에 세워졌던 여타 초대 교회들과 마찬가지로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함께 섞여 있었다. 유대교 전통 신앙을 배경으로 한 유대인 성도들과 헬라 문화권의 종교적 배경을 지닌 이방인 성도들 간에는 분명 문화, 종교적 차이로 인해 관점 차이가 있었을 것이다.
이에 바울은 1장 16절에서『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라고 구원의 보편성을 선포한 후, 1장 18절- 2장 16절에서 이방인 성도들의 죄를 지적했고, 2장 18-3장 8절에서 종교적 특권으로 율법과 할례를 내세운 유대인 성도들의 죄를 지적한 다음, 이 둘 모두를 종합해서 3장 9-18절에서 온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 보시기에 죄인일 뿐이라고 했다. 그리고 3장 19-20절에서 그는 율법을 소유했다고 해서, 또 율법의 행위(선행)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의롭다고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해준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그리고 3장 21-22절에서『그러나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라고 말화면서 구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했다.
바울은 다시 한 번 하나님과의 특별한 언약 관계를 의식하여 율법을 소유했을 뿐 아니라 율법의 행위를 통한 개인적 의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는 유대인 성도들을 포함한 모든 인류를 함께 언급하면서,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 대해서 동일한 하나님이시라고 말한다. 그리고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든 사람은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의롭다함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지금까지 율법을 희생시키고 믿음을 강조해왔던, 즉 율법과 믿음이 서로 대립관계인 것처럼 주장해왔던 바울의 논조가 갑자기 변한다. 믿음과 율법의 관계는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이다. 그동안 인간이 율법에 제시된 제사를 지내고 계명을 철저히 실행하는 행위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하나님께서 앞서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던 예수 그리스도 속량을 통해 모든 것이 성취되었기에 더 이상 율법을 통한 구원은 이루어질 수 없음을 보여준다.
믿음이 하나님으로부터 오기 전까지는 율법이라는 그물에 갇혀있다. 즉 죄인이 감옥에 갇혀있는 그런 모양이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회개하는 자의 갇혀있는 그물을 풀어줄 것이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면 율법으로부터 자유함을 얻는다. 갈라디아서 5장 18절에서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는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들이다. 그래서 성도라고 일컷는다. 성도가 만일 율법을 따르고 지키고자 한다면 어떻게 되는가? 그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5장 4절에서『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은 이 땅의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령의 법은 하나님 나라의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스스로 말을 하면서도 율법을 따르려고 한다면, 하나님 나라의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로마서 7장 2-3절에서『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남편은 율법을 지키는 자를 상징한다. 남편이 율법에 대해서 죽었으므로, 아내는 율법에서 자유로워진다는 의미가 된다. 다른 남자는 성령을 의미한다. 그래서 율법을 벗어난 자는 성령의 법(다른 남자)에게 간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성령의 법을 적용받는다. 히브리서 10장 15-18절에서『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언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로는 그들과 맺을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그들의 마음에 두고 그들의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
성령의 법을 적용받는 성도들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다. 비록 육체가 이 세상에 있지만, 하나님은 이 세상 사람으로 여기지 않고, 하나님 나라에 있는 사람으로 간주하신다. 골로새서 3장 2-3절『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그래서 하나님이 이 땅에 있는 성도들을 위해서 약속을 하시는 것이다.
에베소서 1장 7절『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로마서 8장 1절에서『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중요한 것은 성령의 법을 적용받는 성도에 대한 규정이다. 어떻게 하면 성도가 되는가? 성도가 되려면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야만 한다. 물은 노아시대 홍수에 의해 빠져 죽은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베드로전서 3장 20-21절에서『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단순히 예수님을 믿으면 성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부활하는 것을 믿는 자가 되는 것이다. 로마서 6장 4-6절에서『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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