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로마서 13장 1-7절)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그는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네게 선을 베푸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는 자니라 그러므로 복종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진노 때문에 할 것이 아니라 양심을 따라 할 것이라 너희가 조세를 바치는 것도 이로 말미암음이라 그들이 하나님의 일꾼이 되어 바로 이 일에 항상 힘쓰느니라 모든 자에게 줄 것을 주되 조세를 받을 자에게 조세를 바치고 관세를 받을 자에게 관세를 바치고 두려워할 자를 두려워하며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
11장까지는 복음의 내용, 즉 성도가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는가 하는 교리적인 문제를 말씀하고, 12장부터는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살 것인가, 즉 그리스도인의 윤리적인 삶의 문제를 다루었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문제를 다루면서 대원칙이 있는데,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영역 중 네 가지 기본적인 관계, 즉 하나님과의 관계, 우리 자신과의 관계, 서로와의 관계, 원수와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설명했다. 하나님을 사랑해야 하고, 자기를 부인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를 사랑해야 하는데, 어떻게 그들을 사랑할 수 있는가?
육의 마음으로는 불가능하다. 다만 육의 마음을 부인하고 영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13장에서 바울은 더하여 세 가지 관계 즉 국가와의 관계, 율법과의 관계, 주의 재림의 날과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서 바울은 먼저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명령을 말한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요구에 대한 이유를 제시한다. 그것은 국가의 권위가 하나님으로부터 유래되었기 때문이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권세들은 권력을 잡은 통치자를 의미한다. 이들에게 복종하라고 말씀한다. 복종한다는 말은 반드시 그 아래에 거하라는 말이다. 이 말은 위에 있는 자를 위에 있는 자로 인정하라는 말이다.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다. 이 세상에서도 질서를 따라야 하지만, 이 세상의 질서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질서도 깨달아야만 한다. 바울은 모든 인간의 권세가 하나님의 권세로부터 생겨났으며, 따라서 우리는 통치자들에게 예수님이 빌라도에게 말씀하신 바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면 나를 해할 권세가 없었으리니』라는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 나아가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권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위임되었다는 사실이 무조건적인 복종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권세에 대한 복종은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을 유발하기 전까지다. 권세가 하나님이 금하시는 것을 명하거나 하나님이 명하시는 것을 금한다면, 하나님의 질서를 깨는 것이 되므로, 세상의 통치자의 말과 하나님 말씀과 부딪힐 때는 하나님 말씀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가 히브리인 산파들에게 갓난 사내아이들을 죽이라고 명했을 때, 그들은 순종하기를 거부했다.『산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남자를 살린지라』(출1:17)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이 모든 신하에게 금신상에 엎드려 절하라는 포고를 내렸을 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순종하기를 거부했다. 페르시아 다리오 왕이 삽십 일 동안 아무도 자기 외에 어느 신에게나 사람에게 기도해서는 안된다는 칙령을 내렸을 때, 다니엘은 순종하기를 거부했다. 공회가 예수의 이름으로 전파하는 것을 금했을 때, 사도들은 순종하기를 거부했다.
바울은 권세들에게 복종하라고 요구하고 나서, 권세를 거스르는 자에 대해 경고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을 거스르고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덧붙여서『심판을 자취하리라』따라서 권세에 복종하는 것이 옳고 지혜로운 반응이다.『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다스리는 자들은 선을 행한 자를 칭찬하고 악을 행한 자들을 처벌하기에 권세에 복종하는 것이 지혜롭다고 말한다. 이 말은 다스리는 자의 역할을 설명한다.
하나님께서 다스리는 자에게 권세를 주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자니라 저희가 하나님의 일꾼이 되어』하나님이 국가에 맡기신 사역은 선과 악에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로마서 12~13장 전체에 걸쳐 되풀이해서 나타나는 주제이기도 하다. 바울은 이미 우리에게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고,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공적으로 선을 행하라고, 그리고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말한 바 있다.
따라서 국가의 기능은 선을 증진하고 보상하며 악을 억제하고 처벌하는 것이다. 국가가 악을 행하는 자들을 처벌할 때, 그것은 그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진노를 시행하는 하나님의 사자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표현은 분명 우리가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는 명령을 의도적으로 암시하고 있다.
『모든 자에게 줄 것을 주되 조세를 받을 자에게 조세를 바치고 관세를 받을 자에게 관세를 바치고 두려워할 자를 두려워하며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바울은 국가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의 권위와 사역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인식하는 그리스도인들은 국가가 필요악이라도 되는 듯이 그저 참고 견디는 것 이상을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실한 그리스도인 시민은 국가의 권위에 복종하며, 그들을 존중하고. 세금을 납부하며, 국가의 복지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그들은 국가가 하나님이 정하신 역할을 수행하도록 격려하고, 기회가 되는 한 국가의 일에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하는 것이다. 국가가 잘못된 길을 갈 경우에, 선거 등 주어진 방법으로 올바른 길로 가도록 유도해야만 한다.
또한 성도는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세워나가야 한다. 하나님 나라는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거듭나는 성도에게 이루어지는 영적인 세계인 것이다. 눈에 보이는 세계와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갈등이 발생한다. 육은 세상에 순응하려 하지만, 영은 하나님께 순종한다. 세상 속에서 하나님 말씀에 벗어나는 것이 있다면, 영이 육을 통제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결심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로 움직이는 것이다. 왜냐하면 거듭나는 자는 성령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거듭나는 자는 세상에 대해서 죽은 자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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