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고린도전서 13장 1-13절)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13장은 사랑이 무엇인지를 밝혀주고 깨닫게 하는 말씀이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사랑이 없으면 신령한 은사와 그럴듯한 말도 실은 시끄러운 소음일 뿐이고, 사랑이 빠진 믿음의 능력과 영적인 지식 또한 덧없는 것이고,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주어 구제한다 해도 하나님의 영광의 상급에서는 멀다고 하신다. 바로 그 모든 것은 사랑 위에서 나타나고 행해지는 신앙적 행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이 기반이 된 은사와 구제야말로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임을 일깨워준다. 그러기에 사랑 없이도 신령한 은사나 믿음의 능력이 나타나고 구제할 수 있지만 그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는 못하는 것이다. 

사랑의 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형제 사랑이다. 이는 영을 살리는데 있다. 나의 영이 살아난다는 것이 하나님께 대하여 사랑이고, 형제의 영을 살리는 것이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영을 살리는 과정이 사랑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 살기 전에 모든 인간 속의 영들은 원래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 안에서 하나였기 때문이다. 인간에게는 영이 있다. 인간이 죽으면 육체와 영으로 분리된다. 육체는 흙으로 돌아가고, 영은 전도서 12장 7절에서『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신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라고 했다. 

인간이 죽으면 육은 흙으로 돌아가고 영은 부활하여 누가복음 20장 35-36절에서 천사와 같은 상태로 돌아간다고 말한다.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 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마태복음 22장 23-30절에서도 동일한 말씀을 하신다.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30절) For in the resurrection they neither marry, nor are given in marriage, but are as the angels of God in heaven.(kjv)

천사는 하나님을 보좌하는 존재이다. 천사는 의로운 옷을 입고 있는데, 하나님 나라에서 영이 『의로운 옷』을 입으면 천사가 된다. 그런데 하나님을 보좌하는 천사장 중의 한 명이 그 옷을 벗고 하나님 나라를 떠나 자기왕국을 만들고 싶어했다. 왜냐하면 하나님 없이도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가 사단이다. 그리고 사단은 많은 천사들을 유혹해서 천사의 옷을 벗고 자신을 따라가도록 유혹했다. 결국 많은 천사들이 하나님을 떠나고 싶어서 『의로운 옷』을 벗어버린 것이다.

 하나님은 유다서 1장 6절과 베드로후서 2장 4절에서 범죄한 천사들을 감옥에 가두었다. 
감옥이 바로 『영이 들어간 흙』인 육체이다. 유다서 1장 6절에는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라고 하고 있다. 베드로후서 2장 4절에서도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 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라고 했다. 어두운 구덩이가 바로 육체 속이다. 

하나님이 인간들을 보시니 모든 인간들이 이 마귀가 심어놓은 마음 때문에 『생각하는 것이 악하다』 라고 했다. 창세기 6장 5절에서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라고 표현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인간들이 악한 이유는 하나님을 알지도 못하고, 인간들이 만든 돌이나 나무나 어떤 형상을 보고 절하며 하나님이라고 숭배하는 것과, 그리고 스스로 하나님처럼 신이 되어보겠다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마귀가 심어놓은 『옛사람』이라는 마음 때문이다. 

하나님을 떠난 것이 죄다.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오면 하나님으로 부터 구원을 받는다. 하나님은 사단이 육체 속에 심어놓은 『자기』라고 생각하는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죽으면, 『세상에서 옛사람이 저질러 온 모든 죄를 예수가 십자가에서 흘린 피로 대속한 것으로 여겨서 없애주고, 다시 하나님 나라의 천사의 옷을 입혀주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를 받을 때, 물에 들어가는 의미는 바로 사단이 심어놓은 옛사람이 죽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물 밖으로 나오는 것은 장차 『의의 옷』인 천사의 옷을 입을 것을 나타낸다. 이 천사의 옷을 하나님의 장막이라고 사도바울은 표현했다. 

고린도후서 5장 1절에서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나니』라고 했는데, 육신의 장막은 육체를 말하며, 하늘에 있는 장막은 의의 옷인 『천사의 옷』을 말한다. 인간은 반드시 죽게되어 있다. 만일 육체가 죽어서 영이 부활할 때 천사의 옷을 입지 못한다면 둘째 사망에 처해질 것이다. 육체가 부활하는 것이 아니라 영이 부활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요한복음 6장 63절에서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라고 했다.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주님께서 다시 오실 그때는 모든 것이 드러날 것이다. 모든 인간이 왜 이 세상에 와서 살며, 죽어서는 어떻게 되는 가를 알게된다는 것이다. 모르면 둘째 사망이 있는 음부에서 알게되고, 후회하며 스스로에게 이를 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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