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히브리서 8장 6-13절) 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라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그들이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라 내가 그들의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그들의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새언약은 옛언약과는 다르다. 예레미야가『이스라엘이 바벨론으로 끌려가리라』라고 하고, 다시『베벨론으로 부터 돌아오리라』라고 말했다. 이게 새언약이다. 바벨론에서 끌려갔다가 돌아올 때는 용서받았다고 표현하지 않고 놓임받았다고 표현되었다. 포로된 자가 놓임을 받은 것이다. 포로는 죄로 인한 포로다. 주기도문에서『시험에 들지않게 해 주시고』라는 표현이 있다. 시험이라는 말과 같은 단어가 광야에서 여러 번 등장한다. 그러나 가나안에서부터는『놓임받았다』라는 말로 등장한다. 다니엘이『70년 이후에 놓임을 받으리라』라고 예언했다. 

히브리서 8장 10절에서『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새언약은 죄용서가 아니라 죄에 대해서 죽는 것이다. 애굽에서는 넘어갔지만, 광야에서는 넘어가지 않았다. 광야에서는 회개해야만 가나안에 들어가는 믿음을 얻게된다. 죄로부터 풀려 나기 위해서는 죄에 대해서 죽어야만 한다. 이게 회개다.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지 않으면, 죄로부터 풀려 날 수 없는 것이다. 예수님이 주시는 떡을 먹고 잔을 드는 것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연합되는 것이다. 이것이 새언약이 된다.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And for this cause he is the mediator of the new testament, that by means of death, for the redemption of the transgressions that were under the first testament, they which are called might receive the promise of eternal inheritance.(kjv)』 (히브리서 9장 15절)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되나니 For where a testament is, there must also of necessity be the death of the testator(kjv)』(9장 16절) 유언이 testament다. 

히브리서 9장 4절에서는『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Which had the golden censer, and the ark of the covenant overlaid round about with gold, wherein was the golden pot that had manna, and Aaron's rod that budded, and the tables of the covenant; (kjv)』여기서는 언약이 covernant로 되어 있다. 

예수님이 죽기 전에는 언약이 covernant로 되어 있다가 죽으신 후에 testament가 된 것이다. 영어(kjv)의 covernant나 testament는 헬라어로는 같은 단어다. 

히브리서 8장 9절에서『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이 언약은 오순절 시내산에서 세운 언약이 아니라 애굽 땅에서 한 언약이라는 것이다. 애굽 땅에서 한 언약은 어린양의 언약이다.『피를 칠하라 그러면 넘어가리라』는 것이다.『넘어가리라』는 말이 히브리어로 페사흐(פסח), 뒤의『흐』라는 말이 묵음으로 되어 페사가 파사(pasa)가 되고 영어로 pass가 되었다. 영어의 pass가 히브리어에서 온 것이다. 

어린양의 피를 칠한다는 것은 죄를 넘어가 준다는 것이다. 오늘로 말하자면, 교회로 인도되었는데, 광야에서는 회개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회에 인도되었지만, 자신이 죄악으로부터 묶여있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회개할 수 없는 것이다.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죄를 용서받았다고 생각할지라도 회개하지 않으면 출애굽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광야에서 유대인들은 몸은 출애굽했지만 마음은 애굽으로 돌아가고 싶었다. 광야에서는 회개하야만 한다. 회개하는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참여하게 된다. 그래서 택하심을 입은 거듭난 자가 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교회 사람들은 십자가에서 죽은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것을 간과한다. 이 삶은 자기부인의 회개하는 삶이다. 자기부인의 삶이 죄로부터 놓임받는 삶이 된다. 그렇지 않으면 새언약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구약에서는 히브리 백성이 광야에서 옛언약을 받았지만, 신약에서는 거듭난 새사람이 새언약을 받게된다. 고린도후서 3장 3절에서『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거듭난 새사람에게 하는 말이다.

고린도후서 3장 7-9절에서『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율법 조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 때문에도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영의 직분은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율법은 정죄의 직분이지만, 영의 직분은 의의 직분이라고 한다. 부르심을 입은 자는 여전히 율법 가운데 있지만, 택하심을 입은 자는 영(성령) 가운데 있는 것이다. 부르심을 입은 자는 많되, 택하심을 입은 자는 적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부르심을 입은 자는 거듭난 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예복(의의 옷)을 준비하지 않은 자이기 때문이다. 

예수를 믿으면 새언약에 있다고 가르치는 것을 본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으면 새언약을 받은 적이 없는 것이다. 예수를 믿는 것과 예수 안에 있는 것은 다른 것이다. 부르심을 입은 자는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받는 것을 알지만 그리스도 안에 들어간 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려면 새언약의 표를 받아야만 한다. 새언약의 표는 값을 지불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자기부인의 회개하는 자를 하나님이 예수의 피로 값을 지불하는 것이다. 회개하지 않으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그런데 부르심을 입은 자도 자신은 회개했다고 말한다. 회개는 옛사람이 죽은 자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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