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디모데후서 2장 1-13절)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서 강하고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서 강하고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사도바울은 디모데를 가리켜 다시 『내 아들아』라고 부른다. 1장2절에서 『사랑하는 아들 디모데에게』와는 달리『내 아들아』라는 표현 속에서 보다 친근하고 애정 어린 사도의 마음을 느끼게 한다. 디모데는 사도 바울이 혈연적으로 낳은 육신의 아들이 아니다. 사도의 2차 전도여행 때 사도가 복음으로 낳은 믿음의 아들이다. 사도는 이런 사실을 디모데전서1장2절에서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라고 말했다. 

『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병사로 복무하는 자가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사도바울이 디모데에게 전수하라고 한 말은 사도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세 부류의 사람들을 인용해 주님의 사명자는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와 태도로 살아야 하는지를 일깨워주었다. 그리스도인의 삶에는 고난이 있다. 그리스도인의 고난이 다른 점은 복음을 위해 스스로 취하는 고난이다.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위한 고난이 보상이나 상급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생각해보면 너무나 크기 때문에 감사의 고난인 것이다. 그런데, 그런 가르침들이 복음의 영광을 변질시키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의 고난은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영원한 안식이기 때문이다.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말씀은 무력하게 매여있거나 갇혀 있지 않다. 말씀은 운동력이 있어서 살아서 역사한다. 반드시 말씀대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그 말씀으로 성도를 붙들어주시고 말씀대로 행하시며 말씀 가운데 성도와 동행하신다. 결코 홀로 두지 않으시고, 말씀으로 복음을 위한 고난을 이기게 하신다. 

시대에 따라, 사람에 따라 성경 말씀이 왜곡되지 않고, 영원히 변치않는 말씀이 심겨질 때 사람들을 거듭나고 변하게 된다. 이 땅에서는 무엇인가 소유하고, 이루는 것이 기록되거나 남게된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그런 것이 하나도 기록되거나 남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마음 든든하게 생각하는 것들은 하나님 나라에서는 아무 것도 아니라는 말씀이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이 든든하게 여기는 것들은 죽음이 눈 앞에 올 때 주님의 나라에는 하나도 계수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지식을 많이 쌓은 것, 재물을 많이 모은 것들은 아무 것도 남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런 사실을 깨달을 때 성도들은 죽을 때까지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가 분명해진다. 잃어버린 영을 구하는 것은 죽은 사람을 살리는 것이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신 것은 바로 잃어버린 영을 찾게 하신 것이다. 

우리가 육신을 따라 살면 반드시 망한다. 육신을 따라 사는 것은 육신적인 것을 든든히 여기는 것이다. 그런데 절망이 오거나 죽음 앞에 서게 되면 주님만을 찾게 된다. 왜냐하면 육신적인 것이 든든해지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육신을 든든히 여길 때는 하나님이 깨달음의 기회를 주지만 전심으로 주를 찾지 않는다. 교회 안에서는 다 구원받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천국간다고 생각한다. 구원의 기준에 대한 성경의 말씀을 누가 왜곡시키고 있는가? 성경의 기준에 따라『천국 갈 사람이 얼마 없다』고 말한다면, 『왜 이 따위 말을 함부러 하는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요, 마음을 돌이켜서 진심으로 회개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 답을 성경을 통해서 반드시 확인해야만 한다. 오늘날 교회에서 성경을 얼마나 많이 왜곡시켜 말들을 하고 있는지, 교회 사람들은 스스로 성경을 읽고 확인하지 않으면, 장님이 장님을 따라 지옥 구덩이로 떨어지고 말 것이다. 

이 땅에서 마귀를 이기고, 죄를 이기고, 핍박과 시련을 이기면 바로『이것이 천국으로 가는 믿음이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기뻐할 것이다. 베드로전서 1장 7절에서『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믿음에는 분명 시련이 있다. 그런데 그 시련이 금보다 귀하다고 했다. 따라서 값싼 구원은 없다. 하나님은 죄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자기 아들을 십자가의 죽음에 버리셔야만 했다. 누가 구원을 값싼 것처럼 생각하는가? 

인간은 그렇게 타락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선하지 않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자기 아들을 십자가에 죽으실 만큼 타락한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같이 죽자』는 말이다. 하나님은 아들로 하여금 죽게 하셨는데, 하나님과 언약을 하겠다는 자들이『죽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죽겠다고 하고서는 말로만 죽는다. 육적 자아의 죽음은 엄청난 대가가 필요하다.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회개라는 말이다. 회개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대가를 치르는 것이다. 회개의 열매가 있어야 한다. 

이삭과 이스마엘 모두가 아브라함의 자녀였다. 그러나 이삭은 하늘로부터 내려온 약속의 자녀이고, 이스마엘은 혈통으로 난 자녀다. 이스마엘 이름의 뜻은 하나님이 이름을 지어주셨는데,『그가 기도하면 다 응답해 주겠다』는 뜻이다. 이스마엘이 기도하면 응답이 되었다. 물이 없을 때 기도하면 우물을 발견한다. 그리고 번창하게 해 주겠다고 했다. 열두 방백을 낳게 했다. 그러나 구원받지 못한다. 구원받는 자는 단 하나 우리 안에 없는 생명이 들어오는 것이다. 다시 태어나야만 얻을 수 있는 생명이다. 아브라함이 자녀를 낳을 수 없는 99세가 되어서, 주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면 절대 얻을 수 없는 생명, 이삭이 바로 거듭남이다. 이것은 육신이 얻는 생명이 아니라, 다시 태어나서 얻는 생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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