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사도행전 11장 1-18절)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들었더니 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할례자들이 비난하여 이르되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 베드로가 그들에게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하여 이르되 내가 욥바 시에서 기도할 때에 황홀한 중에 환상을 보니 큰 보자기 같은 그릇이 네 귀에 매어 하늘로부터 내리어 내 앞에까지 드리워지거늘 이것을 주목하여 보니 땅에 네 발 가진 것과 들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보이더라 또 들으니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내가 이르되 주님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거나 깨끗하지 아니한 것은 결코 내 입에 들어간 일이 없나이다 하니 또 하늘로부터 두 번째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고 하지 말라 하더라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에 모든 것이 다시 하늘로 끌려 올라가더라 마침 세 사람이 내가 유숙한 집 앞에 서 있으니 가이사랴에서 내게로 보낸 사람이라 성령이 내게 명하사 아무 의심 말고 함께 가라 하시매 이 여섯 형제도 나와 함께 가서 그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가 우리에게 말하기를 천사가 내 집에 서서 말하되 네가 사람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그가 너와 네 온 집이 구원 받을 말씀을 네게 이르리라 함을 보았다 하거늘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신 것이 생각났노라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그들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이기에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예루살렘의 할례자들은 베드로가 무할례자였던 이방인들과 함께 집에 들어가 먹고 마셨다는 사실을 알고 그를 비난했다. 이방인 고넬료의 회심과 그의 집에서 일어난 사건들은 유대인들에게 있어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전통과 관습으로 이미 고정관념이 되었기에 그들이 가지고 있던 강한 우월의식과 선입견은 베드로가 무할례자들과 함께 먹고 마신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할례자들이 비난하여 이르되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자신을 비난하는 예루살렘 교회에 베드로는 가이사랴에서 일어난 모든 일이 하나님의 명령에서 비롯된 것임을 설명했다. 『이것을 주목하여 보니 땅에 네 발 가진 것과 들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보이더라 또 들으니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베드로는 유대인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던 사람이다. 따라서 환상 가운데 보이는 부정한 것들을 잡아먹는 것은 비록 하나님의 명령이지만 쉽게 따를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하기에 베드로는 하나님의 명령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순종할 수 없었다. 

『내가 이르되 주님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거나 깨끗하지 아니한 것은 결코 내 입에 들어간 일이 없나이다 하니』이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인들과 다른 구별된 삶을 살았다. 그런데도 주님은 그의 가치와 신념을 단번에 흔들어 버리셨다. 『또 하늘로부터 두 번째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고 하지 말라 하더라』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주님의 선민으로 삼으셨으나 이제 그 은혜가 이방인들에게로 향하셨다. 이는 주님의 구원역사가 천하만민을 행하는 시대의 개막인 것이다. 

환상을 본 이후에 베드로는 하나님의 인도로 세 이방인들을 만나게 되었다. 또한, 주님께서는 이미 고넬료에게 천사를 보내어 베드로를 초청하라고 환상으로 명령하셨다. 베드로는 처음에 하나님의 명령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모든 것이 주님의 계획 가운데 있음을 깨닫고 이제 그들에게 구원의 메시지를 들려주었다. 베드로를 통해 복음을 듣던 이방인들에게 주님의 성령이 임했다. 이방인들에 임한 성령의 모습은 유대인들에게 임하였던 오순절의 사건과 비슷하다는 것을 베드로는 깨닫게 되었고 이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이루신 일임을 예루살렘 교인들에게 설명한다.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신 것이 생각났노라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그들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이기에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제 이방인들도 유대인처럼 그들 안에 성령님이 임하시게 되었다. 하나님의 크신 구원역사가 이번 사건을 통해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던 베드로와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이 깨닫게 된 것이다. 그들도 하나님의 역사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세상 모든 민족이 주님 앞에 나와 회개하며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기쁨의 기회를 얻게 된 것이 바로 주님의 구원계획임을 비로소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이방인들이 구원을 얻는 일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못마땅한 일이었고,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처사에 등을 지기도 했다. 그러나 하나님께 불순종한 이스라엘의 모습이 끝이 아니라고 한다. 바울은 현실의 이면에 담긴 온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며 말한다.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주신 선물이나 선택의 은총을 그들의 우둔함이나 불순종으로 인해 거두시는 분이 아니시다. 오히려 하나님은 인간의 우둔함과 불순종을 통해 구원을 이방인에게 이르게하시며, 마침내는 큰 아들이며 이른 아침부터 수고한 품꾼 같은 유대인들을 구원하시는 분이시다. 인간의 우둔함과 불순종에도 구원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보며 바울은 신비라고 했다.

사도바울이『이스라엘은 눈이 감겨지고 이방인이 구원을 받게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누가는 이스라엘의 멸망을 두고『이 날들은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형벌의 날이라』고 했는데, 하나님께서 이방에 빛을 비추어 주시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시는 것은 누가는『이방인의 때』라고 했다.『이방인이 다 구원 받을 역사가 일어날 때까지 예루살렘은 이방인들이 차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지금도 예루살렘은 이슬람교도들이 지배하고 있다. 이방인의 때가 차면 다시 이스라엘에게로 돌아올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있다. 

사도바울이『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고 말한 이방인의 수와 누가가 말한『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에서 이방인의 때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복음의 확장은 제자들의 열심과 비전과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하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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