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도행전 19장 21-41절)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 그 때쯤 되어 이 도로 말미암아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그가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 이 바울이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우리의 이 영업이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무시 당하게 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 바울이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제자들이 말리고 또 아시아 관리 중에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그에게 통지하여 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 사람들이 외쳐 어떤 이는 이런 말을, 어떤 이는 저런 말을 하니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태반이나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 유대인들이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를 권하여 앞으로 밀어내니 알렉산더가 손짓하며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 그들은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 시간이나 하더니 서기장이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 이 일이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무엇이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 신전의 물건을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 우리 여신을 비방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너희가 붙잡아 왔으니 만일 데메드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누구에게 고발할 것이 있으면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피차 고소할 것이요 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정할지라 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우리가 소요 사건으로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 우리는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 보고할 자료가 없다 하고 이에 그 모임을 흩어지게 하니라
바울의 3차 전도여행 때 에베소에서 일어난 소동에 대한 말씀이다.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하나님께서 에베소에서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신 일이 있은 후 사도바울은 앞으로의 전도 일정과 관련해 오늘날의 그리스를 거쳐 로마로 갈 생각을 했다. 그리고 바울과 협력하던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마게도냐로 보내고 바울 자신은 잠시 더 에베소에 있었다.
그런데 바로 그 때 에베소에서 바울로 인해 큰 소동이 일어난 것이다. 이유는 바로 바울이 전한 복음으로 인해 은으로 아데미 신상 모형을 만들어 팔던 은 세공 기술자들 중 데메드리오가 나서서 자신들의 생업과 풍족한 생활이 위협을 받게 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의 신앙과 도시들이 무시를 당했다고 사람들을 선동한 것이다. 그러자 에베소 온 시내 사람들이 바울과 같이 다니던 두 사람을 붙잡아 연극 공연장으로 몰려든 것이다. 아데미는 당시 소아시아 모든 여신의 어머니 신으로 풍요와 다산의 에베소의 수호신이었다. 그러자 그 소식을 들은 바울이 연극장 안으로 들어가려 했고, 바울의 제자들과 친구들이 바울을 말린 것이다. 그리고 연극장에 모인 수만의 인파들은 자기들이 왜 그곳에 모였는지 그 이유를 모른 것이다. 한 마디로 자극적인 선동에 휩쓸려 이유도 모르고 뜻도 모른 채 몰려온 것이다. 그리고 연극장의 무리들은 두 시간이나 소리를 질렀고 가까스로 서기장의 설득으로 흩어졌다. 곧 데메드리오 한 사람의 선동에 의해 촉발된 소요가 서기장 한 사람에 의해 진정된 것이다.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우상을 섬기거나, 스스로 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마음 속에 악(탐욕:우상)이 있는 것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우상때문이다. 노아 시대 하나님이 모든 인간을 심판하신 이유가 바로 악함(우상)때문이었다. 창세기 6장 5-7절에서『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에스겔 16장 48-50절에서『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 아우 소돔 곧 그와 그의 딸들은 너와 네 딸들의 행위 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의 딸들에게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 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에스겔서 16장 3절에서『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네 근본과 난 땅은 가나안이요 네 아버지는 아모리 사람이요 네 어머니는 헷 사람이라』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에 있는 아모리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대적했다. 에스겔서 16장 20-21절에서『또 네가 나를 위하여 낳은 네 자녀를 그들에게 데리고 가서 드려 제물로 삼아 불살랐느니라 네가 네 음행을 작은 일로 여겨서 나의 자녀들을 죽여 우상에게 넘겨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였느냐』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고, 출애굽한 백성들에게도 가나안에 들어가도록 명하셨다. 가나안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하나님은 가나안을『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런데 출애굽 당시 가나안에는 악이 가득한 일곱 족속이 살고 있었다. 심지어는 창세기 15장 16절에서『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에스겔서에서 이스라엘의 아버지가 아모리 사람이라고 말했다. 우상숭배가 얼마나 심각한 악인가를 알 수 있다. 악(우상)을 제거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용서하지 않는다.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것은 우상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사람으로 말하자면 마음 속에 악이 우상이다. 이 우상을 제거하는 방법은 죽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십자가의 예수와 함께 죽어야만 한다. 십자가의 예수는 죄인의 모습이다. 회개하여 십자가의 예수 안으로 들어가는 자는 예수와 함께 죽은 것으로 하나님이 인정하신다. 이 땅에서의 우상을 없애야 하듯이, 우리의 마음에 악도 제거해야만 한다. 악이 바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우상이다. 악을 제거하지 않으면, 하나님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없는 것이다. 왜 모든 인간은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우상이 있는가? 그것은 사탄의 유혹때문이다. 이것을 깨닫는다면, 하나님께로 돌이켜야만 한다. 하나님께로 돌이키기 위해서는 자기라는 우상을 부인해야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기라는 우상이 곧 탐욕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누구를 위해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가? 자기인가, 하나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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