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바울의 변론

(사도행전 24장 1-27절) 닷새 후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어떤 장로들과 한 변호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발하니라 바울을 부르매 더둘로가 고발하여 이르되 벨릭스 각하여 우리가 당신을 힘입어 태평을 누리고 또 이 민족이 당신의 선견으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로 개선된 것을 우리가 어느 모양으로나 어느 곳에서나 크게 감사하나이다 당신을 더 괴롭게 아니하려 하여 우리가 대강 여짜옵나니 관용하여 들으시기를 원하나이다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그가 또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므로 우리가 잡았사오니 (6하반-8상반 없음)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을 아실 수 있나이다 하니 유대인들도 이에 참가하여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 총독이 바울에게 머리로 표시하여 말하라 하니 그가 대답하되 당신이 여러 해 전부터 이 민족의 재판장 된 것을 내가 알고 내 사건에 대하여 기꺼이 변명하나이다 당신이 아실 수 있는 바와 같이 내가 예루살렘에 예배하러 올라간 지 열이틀밖에 안 되었고 그들은 내가 성전에서 누구와 변론하는 것이나 회당 또는 시중에서 무리를 소동하게 하는 것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제 나를 고발하는 모든 일에 대하여 그들이 능히 당신 앞에 내세울 것이 없나이다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그들이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 이것으로 말미암아 나도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나이다 여러 해 만에 내가 내 민족을 구제할 것과 제물을 가지고 와서 드리는 중에 내가 결례를 행하였고 모임도 없고 소동도 없이 성전에 있는 것을 그들이 보았나이다 그러나 아시아로부터 온 어떤 유대인들이 있었으니 그들이 만일 나를 반대할 사건이 있으면 마땅히 당신 앞에 와서 고발하였을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이 사람들이 내가 공회 앞에 섰을 때에 무슨 옳지 않은 것을 보았는가 말하라 하소서 오직 내가 그들 가운데 서서 외치기를 내가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하여 오늘 너희 앞에 심문을 받는다고 한 이 한 소리만 있을 따름이니이다 하니 벨릭스가 이 도에 관한 것을 더 자세히 아는 고로 연기하여 이르되 천부장 루시아가 내려오거든 너희 일을 처결하리라 하고 백부장에게 명하여 바울을 지키되 자유를 주고 그의 친구들이 그를 돌보아 주는 것을 금하지 말라 하니라 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 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 이태가 지난 후 보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소임을 이어받으니 벨릭스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을 구류하여 두니라 
 

바울의 공판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대제사장 아나니아는 몇몇 장로와 더둘로라는 변호사를 대동하여 총독 벨릭스가 있는 가이사랴에 와서 바울을 고소하였다. 100km가 넘는 아주 먼 거리를 대제사장이 직접 왔다는 것과 유대법과 로마법을 두루두루 잘 알고 있으며 아주 뛰어난 언변가였을 것이라 여겨지는 더둘로라는 인물을 대변인으로 데리고 왔다는 사실이 아나니아를 위시한 유대 종교 지도자들에게 바울이 얼마나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또한 바울을 제거하기 위한 그들의 의지가 어떠한지 잘 드러내고 있다. 

더둘로는 아첨의 말을 시작으로 바울을 고발했다. 고발 내용은 세 가지다. 첫째는 바울은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이며, 마치 전염병과 같은 자라고 고소한다. 한 사람을 통해 전염된 병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많은 사람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것처럼, 바로 바울이 로마에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전염병 즉 폭등의 불씨와도 같다는 말을 하고 있다. 유대인들의 잦은 폭등에 시달려온 총독 벨릭스에게 폭등의 불씨와도 같은 전염병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보통 민감한 말이 아닐 수 없었다. 절대 용납해서는 안되는 사람, 바로 그 사람이 바울이라는 주장을 더둘로는 교묘히 펼치고 있다.

두 번째 고발 내용은 바울은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는 것이다. 여기에 사용된 이단이라는 말은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유대인들에게는 그들의 정통 교리에 어긋난 무리고, 로마인들에게는 불순한 자들 즉 정치적인 폭등을 일으킬 수 있는 무리라는 말이다. 이 경우도 바울은 절대 묵과할 수 없는 반드시 처벌해야만 하는 그런 사람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더둘로는 주장하고 있다.

세 번째 고발 내용은 바울은 성전을 더럽히려 하던 자라는 것이다. 당시 제사장들은 사두개인들이었는데, 이들은 로마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로마 권력의 비호 아래 많은 특권을 누리고 있었다. 이들은 제사장인 자신들을 따르지 않는 것을 성전을 더럽히는 것이라 여겼고, 아울러 그들과 협조하지 않는 것을 곧 로마에 대항하는 것으로 여겼다. 이런 아주 치밀하고 교묘한 내용으로 무장한 더둘로의 고발에 유대인들이 합세하여 모두 사실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총독은 이런 이들의 고발만으로 판결을 행하지 않았고, 바울에게 변론할 기회를 주었다.

바울은 침착하게 더둘로가 제기한 고발 내용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변론하였다. 먼저, 소요죄로 고발당한 내용에 대해서, 바울은 예루살렘에 올라간 지 12일밖에 되지 않았고, 이 시간은 유대인들을 선동할 충분한 시간이 되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울이 예루살렘에 간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아니라 예배를 드리기 위함이었고, 바울을 고발한 그 누구도 바울이 무리를 소동케 한 일을 본 적이 없기에 제시할 그 어떤 증거도 없을 것이라 변론했다. 

나사렛이단의 괴수로 고발당한 내용에 대해 바울은 자신은 순수하게 하나님을 믿고 있으며, 그 하나님에 대한 소망은 자신을 고발한 바로 그 사람들도 동일하게 고대하는 소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바울 자신은 정치적으로 불순한 자가 아닐뿐더러, 또한 이단도 아님을 반론하고 있다. 성전을 더럽히려 한다는 내용으로 고발당한 것에 대해서, 자신을 고발한 자들은 자신이 성전에서 절차에 따라 정결 예식을 행하는 것을 보았을 뿐, 소동을 일으키는 것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만약 목격자가 있었다면 당연히 고발했음이 마땅했을 텐데 그렇지 않음이 바로 그들의 고발이 거짓임을 반증하고 있다는 말이다.

두 사람의 주장을 들은 벨릭스는 재판을 연기하고, 백부장에게 명령하여 바울을 지키되, 그에게 자유를 주고, 그의 친구들이 그를 돌보아 주는 것을 금하지 말라 하였다. 이런 바울의 마음과 삶을 잘 보여주는 한 사건이 있었다. 수일이 지나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에게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도에 대해 듣고자 했을 때, 아마도 벨릭스와 그 아내는 자신들에게 평안을 줄 만한 얘기를 듣고 싶어 찾아왔을 것이다. 하지만 바울은 오히려 불의하며 탐욕으로 가득찬 벨릭스에게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에 대해 용기 있게 강론을 했고, 이로 인해 벨릭스는 두려워했다고 했다. 

성경의 말씀을 전하고자 할 때는 논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인간의 육의 마음으로 듣고 있기 때문에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 교회 사람들의 대부분은 논리적이지 못하고 무조건적으로 믿어야 한다는 식으로 강요하기 때문에 믿기로 작정을 했다라도 삶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다. 사도바울이 변론한 것처럼, 분명한 논리로 무장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하나님과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 죄와 구원, 예수 그리스도의 예정, 육과 영과 혼 등의 말씀이 신학적인 논리가 아니라, 성경 말씀에 비추어 성경적 근거와 논리로 이해되게 해야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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