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에 대해서
교회사람들 대부분은 방언에 대해서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결과로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특별한 언어라고 생각한다.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기 전에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셨다.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셨다. 그리고 제자들이 히브리어 외에 다른 나라의 말을 하기 시작했는데, 그 당시 오순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여던 바대인, 메대인, 엘람인, 메소보다미아인, 가바도기아인 등 여러 나라에서 온 디아스포라들이 신기한 광경을 목격했던 것이다. 사도행전 2장 11절에서는 『우리가 다 우리의 각 언어로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이 당시 예수님의 제자들이 방언을 말할 때, 반응이 두가지인 것이다. 첫째는 예수님의 제자들은 갈릴리 지역의 출신들인데, 어떻게 이런 외국의 말들을 하는가 라는 것이다. 방언은 외국어라는 의미를 갖는다.
둘째는 제자들이 하나님의 큰 일을 말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외국에 사는 디아스포라)이 제자들이 말하는 하나님의 큰 일을 들어보니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사람들이 술취했는가 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이야기를 횡설수설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힘든 말인 것이다. 이 이야기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면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셨다는 이야기 이며, 영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이다. 이러한 말들은 당시에는 정말 술취한 자로 취급받는 것이다. 사도행전 2장 17절에서 베드로가 사람들에게 요엘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서 설명해주었다.『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제자들이 사람들에게 말한 것의 핵심은 여러 나라의 언어인 방언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큰 일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큰 일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성도도 방언 기도를 한다고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는데, 핵심은 어떤 내용을 두고 기도하는가 라는 것이다. 방언은 하나님과의 소통에서 수단인 언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큰일에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큰 일은 세상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일인 것이다. 그래서 기도하는 내용이 세상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으로 기도하는 것이 바로 방언기도인 것이다.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나의 영이 기도한다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기도가 주된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세상적인 기도는 마음에 열매맺지 못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영에 관심이 있지 육에는 관심을 두지 않으신다. 요한복음 6장 63절에서『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라고 말씀하셨다.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For he that speaketh in an unknown tongue speaketh not unto men, but unto God: for no man understandeth him; howbeit in the spirit he speaketh mysteries.(kjv) 영으로 비밀을 말한다고 표현되었는데, 영어성경을 통해서 살펴보면 이는 영적인 비밀을 말하는 것이다.
영적인 비밀은 에베소서 5장 31-32절의 말씀과 일맥 상통한다.『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연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되는 것이 큰 비밀이라는 것이다. 사람은 그리스도, 아내는 하나님을 떠난 영들, 부모는 하니님을 살징한다.
방언을 말하는 사람은 하나님 나라의 큰 비밀을 말하지만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와 영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는 것이다.따라서 오늘날 교회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언과 다른 것이다. 영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은 외국어를 듣는 것처럼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통역하는 자(상세하게 설명하는 자)가 필요한 것이다.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사람들에게 영의 비밀에 대해서 말한다면 알아듣는 자가 없다. 그래서 하나님께 대하여 말하는 것이다.
영에 대한 큰 비밀이 무엇인가? 에덴동산의 이야기는 하나님 나라에서 일어난 일을 무대로 보여주는 연극과 같은 것이다. 많은 영들이 사탄의 미혹을 받아서, 하나님없이도 스스로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하나님을 떠나고자 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물질세계를 만들어 범죄한 영들을 흙속에 가둔 것이 바로 인간이라는 것이다. 흙속에 갇힌 영은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지므로 영이 죽어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스스로 인간이 되어 그리스도로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 죽고, 부활하셔서 믿는 자들의 열매가 되신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하였지만,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자는 영이 영의 몸을 입고 부활하여 하나님 나라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방언은 이와 같이 영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면, 외국어로 말하는 것과 같이 알아듣는 자가 없다. 하나님은 회개한 자에게 하나님의 영을 살려주신다. 그래서 영은 영으로 대화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영에 대해서 말하면 알아듣는 사람이 없으므로 누군가 통역해주는 자가 필요한 것이다. 두 세사람이 함께 영에 대해서 보완적으로 설명을 하므로서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통역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설명해주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야기가 하나님의 큰 일이요, 큰 비밀인 것이다. 이것이 다름 아닌 계시(그리스도)가 된다. 방언의 이야기와 예언의 계시는 동전의 양면처럼 붙어있다.
방언만을 말하거나, 계시만 말을 하는 것도 불완전한 말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큰일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는 항상 함께 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와 그리스도의 계시에 대해서는 함께 이야기가 되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한 쪽만 말한다면 악기를 다룰 때 불협화음처럼 여겨지기 때문이다.
방언, 즉 영에 대해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은 개인의 덕을 쌓는 일이 된다. 왜냐하면 영의 구원을 얻기 위해서 왜 인간이 이 세상에 있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언의 계시는 곧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다. 그래서 교회에 대한 덕을 쌓는다. 교회는 곧 성령이 함께 하는 성도이기 때문이다. 성도는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들이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함을 믿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지내야만 하는 것이다.
방언과 예언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영에 대한 이야기이고, 예언의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교회 사람들은 육에 관심을 갖는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6장 63절에서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교회 사람들은 영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지만 관심도 없는 것이다. 영에 대해서 말한다면 그들은 외국인 취급을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말하는 영의 이야기는 단지 외국어(방언)로 들릴 뿐이다.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영적인 이야기가 이해되면,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이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영에 대한 이야기와 예언의 계시에 대한 이야기가 동시에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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