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요한계시록 5장 1-14절)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아니하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4장에서 하나님의 보좌에 대한 장엄한 광경을 상세히 기록했던 사도 요한은 이제 방향을 바꾸어, 5장에서는 그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손에 들린 두루마리와 이를 받으신 그리스도에게로 초점을 모으고 있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손에는 봉인된 두루마리가 있는데, 피조물 중에서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한 존재가 없었기에 그 광경을 지켜보는 요한은 크게 울고 있었다. 그런데 하늘 보좌 주위에 있던 이십사 장로 중의 하나가 요한을 위로하며 유대지파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두루마리와 일곱 인을 떼실 것이라고 알려준다. 유대지파의 사자요 다윗의 뿌리란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이기었다는 것은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신 것을 뜻한다. 

곧이어 요한은 보좌와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 사이에 서 있는 어린 양을 목격했다. 즉 예수그리스도의 이김, 승리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가 바로 그 어린 양을 통하여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유대지파의 사자의 모습으로, 죽임 당하신 어린 양으로 표현했다. 이 표현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과는 달리 매우 역설적인 방식 곧 죽음을 통해 이루어졌음을 나타낸다. 사자와 어린 양은 매우 대조적인 이미지다. 유대지파의 사자가 등장하리라는 것은 유대인들이 가졌던 매우 보편적인 메시야 사상이었다. 그런데 그러한 사람들의 기대가 용맹한 사자의 모습이 아니라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에게서 응답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역설적인 진리를 드러내 주고 있다. 

요한의 묘사에 의하면 그 어린 양에게는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다. 성경에 있어서 뿔은 능력과 권세를 의미한다. 그리고 일곱은 완전성 및 충족성을 상징한다. 즉 어린 양은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충분하고도 완전한 능력을 가지셨다는 의미다. 예수님 능력의 완전함이다. 그리고 일곱 눈 역시 예수그리스도의 통찰력, 전지성을 뜻한다. 

그 어린 양이 두루마리를 취했다. 이것은 구약의 대관식에서 제사장이 왕자를 궁궐로 인도하여 그 머리에 왕관을 씌우고 율법책을 주고, 기름을 부어 왕으로 삼았던 것처럼, 어린 양이 일곱 인으로 봉한 두루마리를 취하시는 것은 어린 양의 대관식 장면을 나타낸다.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통치자가 되심으로 주님의 다스림 속에 있는 모든 이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은 존재가 되었다. 

그런데 그 어린 양에게는 일곱 뿔과 일곱 눈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요한은 그가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다고 말한다. 고난의 흔적이 그 몸에 고스란히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십자가의 흔적이요 희생과 사랑의 상처다. 그것은 영원히 쇠하거나 사라지지 않는 아름답고 가장 영광스러운 흔적이요 표다. 사도바울은 갈라디아서 6장 17절에서 『갈라디아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지니고 있노라』라고 말했다. 

어린양의 죽음에 참여하지 않은 자는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는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가치는『예수 안에』있는 자에게는 새 창조물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능력이 되는 것이다. 요한복음 1장 12절에서『영접하는 자는 자녀가 되었으니』는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 이런 일이 일어난다. 예수 안에 있는 자가 영접한다. 교회 처음 나와서『영접한다』는 말로 고백한다고 영접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 안에 있으면 영접하게 된다. 영접하는 자에게는『예수의 이름』이 힘이 된다. 그것이 거듭난 자다. 1장 13절에서『이들은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라』라고 했다. 요한복음 1장의 말씀은 거듭난 자에게 일어나는 것을 설명한다. 그런데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회개하라』는 말씀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들은 고린도후서 5장 14절에서『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여기에서 『모든 사람이 죽었다』는 것은 노아시대 사람들이 다 죽은 것과 같은 말씀이다. 5장 15절에서『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살아있는 자들은『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 그래서 세상을 위해서 살 수 없는 것이다. 두 종류의 사람으로 나뉘어진다. 예수를 위해 사는 자인가 아니면 세상을 위해 사는 자인가? 중간지대는 없는 것이다.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으면, 세상을 위해 사는 자가 된다.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었다』는 것은 구원은 인간이 믿기로 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구원은 하나님이 인간을 생명책에 기록해주셔야만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개하여『예수 안』에 있어야만 한다.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알지못하는 것이다. 등불을 켰다고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여 어린양의 책에 기록된 자가 구원받는다. 

회개는 마음을 돌리는 것이다. 다시는 나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오직 예수를 위해 사는 자가 된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죽었는데, 어떻게 우리 자신을 위해 살 수 있겠는가? 나 자신을 위해 산다고 한다면, 그는 예수 안에 있지 않은 자가 된다. 나 자신을 위해 산다는 것은 세상을 사랑하는 자가 될 것이다.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요한1서 2장 16절에서 나오는『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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