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베드로전서 4장 1-11절)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4장 1절『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사르키)의 고난(파돈토스)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사르키는 육신으로 라는 의미다. 예수님의 육체의 고난이 핵심이 아니라, 예수님의 고난이 육신으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한다. 바리새인들, 대제사장, 서기관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한 것은 그들의 율법주의적 종교성 때문이었다. 그들의 종교성이 예수님을 죽음의 고통 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파돈토스는 수난이다. 수난은 고통이 있을 줄을 알면서도 그것을 받아드리고 목적(종교성을 없애기 위해)을 위해 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도 같은 마음(율법주의를 제거하기 위한)으로 수난을 대비하면서 행하라는 것이다. 율법주의에서 벗어나, 율법 속에서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으면, 죄의 몸으로부터 벗어난다는 것이다. 이것은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음을 마음의 갑옷처럼 늘 생각하고 기억하라는 의미다. 

4장 2절『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에피뒤미아이스)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텔레마티)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에피뒤미아이스는 문법적으로 여격의 여성 복수 명사이며, 앞에 토라는 정관사가 붙어있다. 그래서 뒤의 하나님의 뜻과 대조되는 육신으로 비롯된 사람의 뜻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영을 살리는 일이지만, 사람의 뜻은 인본주의, 율법주의로 스스로 자기의 의를 세우는 자가 되는 것이다. 

 4장 3절『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문자 그대로 보면, 이방인은 모두가 음란하고 정욕과 술취하고 우상숭배하는 자로 생각하고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가 거룩한 백성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는 교회 안에서 영적으로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영적 이방인들은 음란(하나님도 믿고, 세상도 좋고) 정욕(하나님의 말씀보다 자기 생각대로 뜻을 정하는 것) 술취함(성경말씀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기도 저렇게 말하기도 하는 자들), 우상숭배하는 자들(하나님보다 돈을 더 좋아하는 것)이다. 그리스도 밖에 있을 때는 이런 생활을 했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영적 이방인 아니라는 것이다. 

4장 4절『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블라스페문테스)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 교회 안에서 믿는 자들 중에 성령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 성령세례받은 자를 비방한다는 내용이다. 그들은 성령세례를 받지 않은 자들이다. 그들이 너희들에게 하나님의 직통계시를 듣는다고 하면서 비방하는 것이다. 블라스페문테스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을 말한다. 성령세례를 비방하는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는 극한 방탕(방종)과 같은 것이다. 

4장 5절『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산자는 영이 살아있는 자들, 죽은 자들은 영이 죽은 자들이다. 그들이 백보좌 심판때, 그들이 행한 것들을 하나님께 다 고하게 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로 나누게 된다는 의미다. 즉 양과 염소로 나누는 것이다. 염소는 주님에게 우리는 주님을 위해  열심히 일(율법주의, 인본주의, 영지주의)을 했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염소에게『나는 너를 모른다』라고 말씀하신다. 

4장 6절『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교회 안에서 영적으로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은 전파되었다. 복음이 이렇게 전파되는 이유는 영을 살리기 위함이다. 영을 살리기 위해서는 육의 몸은 죽어야 한다. 로마서 6장 4절의 세례의 의미가 그렇다는 것이다.『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4장 7절『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종말은 예수님의 재림과 개인의 죽음을 포함한다. 이런 종말적인 마음으로 깨어서 항상 지내라는 말씀이다. 

4장 8절『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아가펜)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아가펜은 영을 살리는 일이다. 영을 살리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심는다. 영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육의 몸이 죽어야 하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연합되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십자가와 연합된 자에게 죄를 사해주신다. 

4장 9-10절『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은사는 여러가지가 있다. 고린도전서 12장 8-11절에서도 은사를 아홉가지로 나열하고 있다.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침, 능력행함, 예언, 영 분별, 각종 방언, 방언 통역 등이다. 이 은사를 받은 자는 봉사하는 마음으로 하라는 것이다. 

4장 11절『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은사를 받은 자가 자기 생각과 자기의 의지로 은사를 받은 것을 행하지 말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행하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라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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