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베드로후서 1장 12-21절) 그러므로 너희가 이것을 알고 이미 있는 진리에 서 있으나 내가 항상 너희에게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내가 떠난 후에라도 어느 때나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난 것을 들은 것이라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1장 12절『그러므로 너희가 이것을 알고 이미 있는 진리에 서 있으나 내가 항상 너희에게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이미 알고 있는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그리스도께서 성도 안에 함께 있음을 알고 있지 않느냐 라는 말이다. 

 1장 13-14절『내가 이 장막(스케노마티)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스케노마티는 육체를 의미한다. 베드로가 죽을 날이 얼마남지 않은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육의 장막을 벗어나면 영의 몸(장막)을 입게 된다. 사도바울도 고린도후서에서 장막이라는 표현을 했다. 베드로가 일깨워주려고 하는 것은 성도 안에 그리스도가 함께 하는 것이다. 

 1장 15-16절『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내가 떠난 후에라도 어느 때나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뒤나민)과 강림하심(파루시안)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파루시안은 예수의 강림이 아니라, 옆에 계시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도 안에 그리스도의 임재를 말한다. 그의 크신 위엄을 본 것은 베드로가 요한, 야고보와 함께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와 대화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빛처럼 빛나는 변화의 광경을 목격한 것을 의미한다. 

1장 17절『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이런 놀라운 광경을 베드로가 목격했는데, 바로 이것이 성도 안에서 임재하는 파루시안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1장 18절『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난 것을 들은 것이라』베드로는 하나님의 임재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도 들었다는 것이다. 베드로는 성도에게 그리스도가 임재했을 때,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과 연결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1장 19절『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확실한 예언은 그리스도께서 성도 안에 계셔서 그의 말씀에 순종할 때 성도는 그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엘리야가 세밀한 주의 음성을 들은 것처럼 성도도 그렇게 되는 것이다. 어둠에서 비추는 등불처럼, 밤을 지나 새벽의 여명에 빛나는 샛별처럼, 성도의 마음이 그러할 때, 간절히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음성이 이렇게 들려온다는 것이다. 베드로가 이렇게 말할 때, 성도들은 전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주의해서 들으라는 것이다. 샛별(하나님의 음성)이 마음에 떠오른다는 것은 주의 음성이 마음에 감동되어 떠 오르는 것이다. 

베드로는 주의하라고 했다. 마귀의 음성인지 하나님의 음성인지 분별하라는 것이다. 마음에 떠오르는 하나님의 음성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성령의 마음으로 성경을 바탕으로 접근하라는 것이다. 

1장 20-21절『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성경은 해석하는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되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성경을 교리적으로 해석하기도 하고, 인본주의 영지주의, 율법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고, 잘못된 번역 본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성경이 작성되었을 때의 원어를 바탕으로 해석되어야 하고, 복음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교리가 아니라, 말씀이신 호 로고스(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해석해야만 하는 것이다. 사사로이 푼다는 것은 인간중심의  인본주의를 따라 해석하는 것이다. 성령의 감동을 받아서 쓴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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