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디모데전서 4장 1-16절)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너는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전념하라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며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

4장 1-4절『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휘스테로이스 카이로이스)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쉬데이데신)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휘스테로이스 카이로이스는 하나님의 때라는 의미다. 세상 종말의 때가 아니라, 하나님이 정하신 그 어느 때가 되면 그런 일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이 믿음이 생기면, 어떤 때에 믿음을 위협하는 때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자기 양심(쉬데이데신)이 화인을 맞아서(케카우스테리아스메논) 외식함으로』. 쉬데이데신은 양심이 아니라, 하나님이 함께 하는 것이다. 케카우스테리아스메논은 화인맞는 것이 아니라 불로 태워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 말은 성령의 불이 없다는 의미를 갖는다. 

 4장 5-6절『하나님의 말씀(로구 데우)과 기도(엔툭세우스)로 거룩하여짐이라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토이스 로고이스 테스 피스테오스)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로구 데우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다. 엔툭세우스는 기도가 아니라 중보라는 의미다. 성도가 거룩해지는 것은 하나님 말씀을 행하고, 기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즉 대속의 죽음으로 그와 연합되는 자가 거룩해진다. 예수와 함께 죽고 함께 부활하는 믿음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칭의를 얻는 것이다.

믿음의 말씀이라고 표현한 헬라어는『토이스 로고이스 테스 피스테오스』믿음을 위한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다. 믿음은 그리스도로 민해서 얻어진다는 그 말로 형제를 깨우친다는 것이다.

4장 7-8절『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세아우톤)을 연단하라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조에스)에 약속이 있느니라』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란 영지주의와 관련된 것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연단하라』는  헬라어는 『귐나제인』으로 『훈련하다』는 뜻이다. 즉, 바울은 디모데에게 영지주의와 같은 어리석은 주장에 대해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경건을 위해 자기 자신을 훈련하라고 권면을 하는 것이다. 세아우톤은 자신이 아니라 자신이 소유한 것을 의미한다. 경건은 좋은 신앙을 갖는 것이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이 말씀을 항상 되새기고 말씀을 적용하고 하므로서 신앙의 경건함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육체의 연단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 것으로 약간의 유익은 있으나, 영적인 것과는 상관없는 일이다. 금생과 내생(조에스)은 생명 목숨이 아니라, 말씀이신 그리스도로 인하여 영적 생명을 살리는 것을 의미한다.

4장 9-11절『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너는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미쁘다(피스토스) 이 말(호 로고스)이여』말씀이신 그리스도는 신실하신 분이다 라는 의미다. 또한 바울은 경건의 훈련을 위해 수고하고 힘쓰는 이유를『우리 소망을 살아계신 하나님(데오 존티)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고 말하고 있다. 『데오 존테』는 성부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예수님이 성도 안에 계시는 것을 믿지만, 실제 살아계시는 것을 믿는 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4장 12-13절『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아나스트로페)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아나그노세이)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전념하라』아나스트로페는 위에서 돌이키다 라는 의미다. 아나그노세이는 아나(위에서)와 그노세이(아는 것:하나가 되는 것)의 합성어다. 위(하늘)에서 관계를 통하여 아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게되는 것이다. 

4장 14-16절『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며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세아우토)과 가르침(에페케)을 살펴 이 일을 계속(이피미테)하라(아우토이스)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세아우토 에페케』는 네가 소유하고 있는(세아우토) 그리스도의 말씀을 굳게 잡아라(에페케)는 것이다. 바울은 감독(디모데)에게 성도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굳게 잡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에페메테 아우토이스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계속 붙잡도록 하고, 말씀대로 행하라는 것이다. 말씀대로 행하는 것은 예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것이다. 예수와 함께 죽으면, 모든 죄를 하나님이 사해주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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