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고린도전서 6장 1-20절)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

6장 1-2절『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다른 이는 교회 안에서 불의 한 자를 의미한다. 불의 한 자들과 다툼이 있을 때, 고발하여 법정으로 가지 말고, 성도들 앞에서 해결하라는 것이다. 

6장 3-4절『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비오티카) 일이랴 그런즉 너희가 세상(비오티카) 사건이 있을 때에 교회에서 경히 여김을 받는 자들을 세우느냐』 비오티카는 현재 발생한 일을 의미한다. 성도가 완전해지면, 천사도 판단하게 되는데, 현재 있는 일을 왜 성도가 해결하지 못하겠는가 라는 의미다. 그런데, 판단할 수 없는 자들을 재판관으로 세워서 판단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경히 여김을 받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상관없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6장 5-6절『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 하여 이 말을 하노니 너희 가운데 그 형제간의 일을 판단할 만한 지혜 있는 자가 이같이 하나도 없느냐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고린도교회 안에서 발생한 일을 자체 해결하지 못하고 외부로 끌어내어 부끄러운 짓을 하는가 라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교회의 일을 사회 법정으로 끌고 가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정말 부끄러운 일인 것이다. 

6장 7-8절『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너희는 불의를 행하고 속이는구나 그는 너희 형제로다 』교회 일에 대해서, 사회법으로 고발하는 것 자체가 허물이라는 것이다. 교회 자체에서 해결하고 해결이 안되면 차라리 교회 안에 불의한 자들에게 속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그만큼 교회의 문제는 교회 자체에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바울은 강조한다. 

6장 9-10절『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미혹받지 말라는 말은 이런 일로 인해서 교회의 분쟁에 휘말리지 말하는 의미다. 교회에서 불의한 행동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말을 한다. 불의 한자들은 탐욕에 의해 지배를 당하는 자들이다. 탐욕이 우상숭배인 것이다. 바로 하나님 처럼 되고 싶은 악한 마음인 것이다. 그 결과로 나타난 것들이 바울이 열거하는 것들이다. 

6장 11절『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은 자들은 성령의 능력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피로 정결하게 된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거룩하다고 칭해주시고 성령세례를 주시는 것이다. 

6장 12절『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엨세스틴) 다 유익한(쉼 페네이)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엨세스틴은 합당하다는 의미이다.  쉼페네이 쉼(함께)과 페네이(가져가다)의 합성어다. 분쟁과 그 해결하는 방법들이 절차상으로는 합당하지만, 법정으로 가는 것은 함께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성령의 사람들은 세상의 법에 의지하지 않는다.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말에 의해서 제재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6장 13절『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음식이 배를 위하여 있는 것인지, 배가 음식을 위하여 있는 것인지를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성도들은 무슨 음식을 먹을까 고민하는 자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몸을 음란한 일에 내어주는 것은 다른 일이라는 것이다. 성도의 몸은 주님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성도의 몸은 눈으로 보면 육적 몸이지만, 하늘로부터 태어난 영의 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주님은 성도의 영적인 몸 안으로 들어오시는 것이다. 

6장 14절『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는 그분과 함께 부활하는 것이다. 부활은 고린도전서 15장 42-44절에서와 같이 영의 몸으로 부활된다. 

6장 15절『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여기에서 말하는 몸은 거듭난 성도의 영의 몸을 의미한다. 비록 눈으로는 부모로부터 받은 육을 바라보나 성도는 영의 몸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6장 16-17절『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소마)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미안) 육체(사르키)가 된다 하셨나니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헨 프뉴마)이니라』 소마는 부모로부터 받은 육체를 의미한다. 창녀와 합하는 것은 육체이지만, 뒤의 한 육체에서 육체는 사르키다. 미안은 하나라는 의미다.『한 육체(사르키 미안)』라는 말은 남자와 여자가 하나가 되는 의미를 갖는데, 하나님을 떠난 자(여자를 상징)와 그리스도(남자를 상징)는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하나님을 떠난 자(여자)가 사탄(창녀)과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이 창녀를 예로 든 것은 교회의 지도자가 십자가의 복음과 다른 이상한 교리를 섞는 것에 대한 말을 하는 것이다. 

6장 18-19절『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죄가 몸밖에 있다가 음행하는 죄를 지으므로 몸 안으로 들어온다는 것이다. 바울이 원리적으로 설명한다. 성도의 심령에 성전이 세워져 있는데, 음행을 한다면, 그 죄가 성전으로 들어오게 된다는 것이다. 거룩한 곳에 가증한 것이 서게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6장 20절『값으로(티메스)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티메스는 가치있게 라는 의미다. 하나님이 성도를 가치있는 자로 샀다는 것이다. 바울이 성도들에게 하나님이 보시기에 가치있는 존재임을 깨달아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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