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린도전서 15장 45-58절)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 사람이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들은 저 흙에 속한 자와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들은 저 하늘에 속한 이와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으리라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15장 45절『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프쉬겐 조산)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프쉬겐 조산은 살아있는 혼이다. 첫사람 아담은 육체에 영이 갇히므로 영은 죽고, 혼적인 존재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15장 46절『그러나 먼저는 신령(프뉴마티콘)한 사람이 아니요 육(프쉬케)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프뉴마티콘) 사람이니라』 신령한이 아니라 영적인 이라는 의미다. 프쉬케는 혼이다.
15장 47-49절『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들은 저 흙에 속한 자와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들은 저 하늘에 속한 이와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으리라』첫사람은 흙으로부터 혼적인 존재로 태어났으나, 마지막 아담은 하늘로부터 영적인 존재로 태어났다는 것이다. 부활하지 못하는 자는 혼적인 존재로 있지만 현재적 부활에 이르는 사람은 하늘의 형상을 입을 것이다. 하늘의 형상은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태어난 자라고 말을 할 수 있다.
15장 50절『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하이마)과 육(사륵스)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하이마는 혈통, 사륵스는 종교적인 신앙을 의미하며, 그리스도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다.
15장 51-52절『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코이메데소메다)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호 네크로이)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코이메데소메다는 영적으로 죽은 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호 네크로이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자들이다. 여기에서 죽은 자의 부활과 산자의 부활을 말하고 있다. 영적으로 죽은 자의 부활은 심판의 부활로, 영적으로 산자의 부활은 생명의 부활로 나아간다. 그리스도 이전에 죽은 자 중에서 아브라함의 품에 있던 믿음의 선진들은 생명의 부활로, 그렇지 못한 자들은 심판의 부활로 나가게 된다. 이 부활은 마지막 심판 때 일어난다. 그러나 살아있는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현재적 부활로 나타난다. 현재적 부활은 육적 몸이 죽고, 영적인 몸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부모로부터 받은 육체로 인해서 영의 몸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성도 역시 살아있을 때, 마지막 때를 만나면, 부모로부터 받은 육은 사라지고, 영의 몸으로 홀연히 변화된다는 말이다. 이게 휴거라는 의미다. 바울은 휴거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의미상 그렇다.
15장 53절『이 썩을 것(프다르톤)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아프다르시안)을 입겠고 이 죽을 것(드네톤)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프다르톤은 그리스도가 없는 육의 몸은 아프다르시안은 죽지 않는 심판의 부활로 나아간다는 말이다. 이 심판의 부활은 마지막 때까지 기다리게 된다. 드네톤은 그리스도 안에 있다가 부모로부터 받은 육이 죽은 자들은 생명의 부활로 나아간다. 이는 육이 죽자말자 바로 영의 몸을 입고 낙원으로 들어간다.
15장 54절『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할 것을 입는 자는 사망에 삼키워지지만,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는 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게 된다는 말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망은 둘째 사망(심판)을 의미한다. 이 땅에서 첫째 사망이 없는 자는 심판 때 둘째 사망이 일어난다. 그러나 이 땅에서 첫째 사망을 이룬 자는 둘째 사망이 없는 것이다. 첫째 사망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는 것을 의미한다.
15장 55-56절『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둘째 사망에 들어가는 자는 율법에 지배를 받는 자이요, 그리스도와 상관없는 자들이다. 그래서 죄로부터 자유함을 입은 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15장 57-58절『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디아는 통해서이다. 말미암아 라고 번역되면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라는 의미가 된다. 간접적인 도움이지만, 통해서 라고 번역되면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승리는 부활에 이르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를 통하여 부활에 이르는 것이 이 땅에서 승리라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는 주의 부활을 전하는데 온 힘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