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바울의 안디옥에서 설교
사도행전 13장 13-14절『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배경은 구르보 섬에 위치한 바보에서 배를 타고 소아시아를 통과해서 갈라디아 지방으로 가는 약 2240km의 여정으로, 약 2년동안 펼쳐진 전도여행이었다. 버가에 이르러 요한 (여기서 요한은 마가 요한을 뜻함) 이 바울과 동행하는 사람들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바울일행은 버가에 도착하자마다 해안 도시의 독특한 기후로 인해 바울의 몸에 이상이 생겼다. 이로 인해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가기로 결정했으나, 이를 위해서는 험난한 산맥을 넘어야 했던 것이다. 어린 마가요한이 보기에, 바보에서 버가까지 어렵게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와서 병에 걸린 바울을 보게 된 것이다. 그리고 바울과 그 일행들은 거친 산맥을 넘어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가기로 결정을 했다.
마가요한에게 그 산맥은 단순히 험난한 산행만을 의미하지 않았다. 전도자의 삶에 닥쳐온 고난이라는 산맥이었던 것이다. 결국, 마가요한은 더 이상 바울과 함께 하기를 거부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버렸다. 이 사건으로 인해 바울에게서 마가요한은 더 이상 함께 동역할 수 없는 이로 낙인찍히게 된다. 그 결과 2차 전도여행에서 바울은 마가요한과 동행하고자 했던 바나바와 심히 다투고 갈라서게 된다. 바울과 일행들은 병에 걸린 몸을 이끌고 산맥을 넘게 되었다. 그들이 넘어야 하는 산맥은 마가요한을 도망가게 한 엄청난 두려움과 고난을 뜻한다. 산맥을 넘으면서 병을 이겨내야 했으므로, 목숨을 건 산행일 수밖에 없었다. 그 두려움과 고난의 산맥을 바울과 그 일행들은 함께 넘었다.
13장 15-19절『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레곤테스) 하니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이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된 그 백성을 높여 큰 권능으로 인도하여 내사 광야에서 약 사십 년간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가나안 땅 일곱 족속을 멸하사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약 사백오십 년간이라』
바울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말씀을 전하게 된다. 회당장이 글을 읽은 후 갑자기 바울 일행에게 말하는데, 레곤테스(말하라)는 아오리스트 시제다. 성령께서 회당장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여 바울이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하여 회당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던 자들이었다. 즉, 당시에도 이방인들이 유대교에서 요구하는 몇까지 사항들, 할례, 음식법 등을 지키기로 하는 과정을 거치면 유대교 교인이 될 수 있었다.
사도바울은 이스라엘 사람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 두 부류로 그룹을 나누어 부르고, 유대교인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말씀을 그들의 상황에 맞춰 전하고 있었다. 전한 내용은 각 네 부분의 텍스트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 앞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으므로 광야에서 사십년간의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야곱이 요셉이 총리가 됨으로 인하여 가나안을 떠나 애굽의 세겜에 이르러 정착한 후 출애굽하여 다시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되고 가나안 땅의 일곱 족속을 멸하고 기업을 주시기 까지 사백오십년이라는 기간이 걸렸다는 것을 말한다.
13장 20-22절『그 후에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를 주셨더니 보내어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그 후에 그들이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바울이 출애굽 사건을 말한 후에 선지자 사무엘로부터 왕을 원하는 백성의 요구에 사울을 세워주셨다는 것이다. 강팍한 백성이지만 그들을 참으시고, 요구대로 다 해주었으며, 다윗왕에 대해서 말을 끄낸다. 다윗왕에 대해서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자라고 하시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이제 그 이야기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가 된다.
13장 23-27절『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후손(스페르마토스)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그가 오시기에 앞서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요한이 그 달려갈 길을 마칠 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있으니 나는 그 발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호 로고스 테스 소테리아스)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그들 관리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스페르마토스는 씨(seed)다. 씨는 후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언약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수는 다윗의 후손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약속의 씨로 말하는 것이다. 다윗의 신앙이 이렇게 시작된 씨(그리스도:메시야)라는 것이다. 그 그리스도가 바로 예수라는 것이다. 백성들은 세례요한이 메시야인줄로 생각했다. 그리고 세례요한이 예수를 메시야 라고 간접적으로 설명했다. 호 로고스 테스 소테리아스에서 호 로고스는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호 로고스 테스 소테리아스를 우리에게 보내셨다는 말은 말씀을 들었다는 표현이 아니라, 호 로고스가 우리에게 임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백성들은 모른다는 것이다.
둘째로, 예수님이 바로 다윗의 신앙과 같은 약속의 씨로 오실 것이라 하셨던 그분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오셨는데, 유대인들이 밤낮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외우고 잘 알고 있다 자부했지만, 그분이 오셨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도리어 정죄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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