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마가복음 10장 32-52절)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예수께서 그들 앞에 서서 가시는데 그들이 놀라고 따르는 자들은 두려워하더라 이에 다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자기가 당할 일을 말씀하여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겠고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가 구하는 바를 우리에게 하여 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여짜오되 주의 영광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그들이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내가 받는 세례를 받으려니와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내가 줄 것이 아니라 누구를 위하여 준비되었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열 제자가 듣고 야고보와 요한에 대하여 화를 내거늘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그 고관들이 그들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10장 32절『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예수께서 그들 앞에 서서 가시는데 그들이 놀라고 따르는 자들은 두려워하더라 이에 다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자기가 당할 일을 말씀하여 이르시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표적과 기사를 보고 놀라기도 하고 두려워했다.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있는 것이다. 


10장 33-34절『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겠고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다시 한번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실 것을 분명히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세상에서 누가 크냐에 관심이 있는 것이다. 예수님은 고난을 받아 죽었다가 삼일만에 부활하실 것을 말하는데,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주의 영광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그들이 생각하는 메시야는 그저 기적을 일으키는 메시야, 그래서 천하를 다스리는 메시야로 생각하고, 나중에 예수님의 우편과 좌편에 있는 자리를 원했다. 나머지 열제자가 이 말을 듣고 화를 내었다. 제자들 모두가 예수님의 대속의 죽으심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다.


10장 35-37절『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가 구하는 바를 우리에게 하여 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여짜오되 주의 영광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그들은 예수님이 다스리는 왕국이 왔을 때 예수님 다음으로 높은 자리를 예수님께 부탁하는 것이다. 그들의 눈은 세상적인 눈이라는 말이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는 것을 말하는데도 그들은 자리 다툼을 하고 있는 것이다. 


10장 38-40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그들이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내가 받는 세례를 받으려니와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내가 줄 것이 아니라 누구를 위하여 준비되었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그들은 예수님의 잔을 마실 수 있다고 말을 하지만, 이 말은 십자가의 죽음을 의미한다. 결국 제자들은 대부분 복음을 증거하다가 순교하게 된다. 


10장 41-44절『열 제자가 듣고 야고보와 요한에 대하여 화를 내거늘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그 고관들이 그들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결국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서 죽은 자가 된다. 빌립보서 2장 6-8절에『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회개는 죄로부터 돌이키는 것이다. 죄를 지었던 사실을 고백한다고 용서받는 것이 아니라, 죄에 대하여, 세상에 대하여, 그 마음이 십자가에서 예수와 함께 죽어야만 한다. 그러면 주님이 죄를 그의 피로 용서해 주시는 것이다.『죽는다』는 말은 그 마음을 부인하는 것이다. 그래서『자기 부인』이라고 했다. 사도바울의 말처럼『나는 날마다 죽노라』를 생각해야만 한다.『날마다 죽노라』는 항상 성경 앞에서 자기를 거울처럼 바라보는 것이다. 날마다는『매 순간마다』라는 말이다. 횟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태를 유지하라는 말씀이다. 『자기』라는 존재는 여리고 성과 같은 거대하고도 단단한 성과 같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여리고 성을 무너뜨렸던 것처럼, 성경 말씀 앞에서 자기를 부인해야만 한다. 성경 말씀 앞에서『자기 부인』의 상황을 바라 보아야만 한다. 


10장 45절『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제자들은 예수님이 마실 잔의 의미를 모르고 있었다. 인자가 오신 목적은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었다. 대속물에서 속은 속량의 의미다. 속량은 값을 지불하고 노예를 사는 개념이다. 사탄의 지배하에 있는 사람들을 예수의 피값으로 사는 것이다. 


로마서 3장 25-26절에서『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속량된 자에게 이 말씀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해당되는 말씀이다. 죄의 값은 사망이다. 속량된 자에게는 값없이, 그러나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자기 아들이 죽음의 값을 지불하심으로 말미암아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신다. 


로마서 3장 25절에서『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여기에서 주어는 하나님이시다.『이 예수를』라고 말하는 예수는 피값으로 속량된 자를 사는『이 예수』다. 그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거해야만 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 히브리 백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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