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요한복음 14장 1절『너희는 마음에(헤 카르디아) 근심하지 말라(메 타라쎄스도) 하나님을 믿으니(에이스 톤 데우) 또 나를(에이스 에메) 믿으라』헤 카르디아는 마음이 라는 의미로 주어이다. 메 타라쎄스도는 근심되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 안으로 들어가는 믿음이 있으면 근심되지 않는다. 에이스 에메는 내 안으로 들어와서 라는 의미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서 그 분을 의지하여 하나님 안으로 들어가는 믿음이다.
14장 2-3절『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파라렘프소마이)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거처를 예비하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의미한다. 하나님 나라에서 집을 짓는 것은 성도의 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가 임재하는 것으르 의미한다. 그래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심령 속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파라렘프소마이는 파라(옆에서)와 렘프소마이(받아드리다)와 합성어이다.
14장 4-5절『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오이다테)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오이다테는 알아왔다는 완료형이다. 너희는 알았지 않느냐 라는 것이다.
14장 6-7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메 디 에무)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에그노카테)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그노세스데)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메 디 에무는 나를 통하지 않고는 이라는 의미이다. 길이라는 의미는 그리스도가 목적지가 된다. 에그노카테는 현재완료이고, 그노세스데는 미래이다. 둘 다 관계를 통해서 아는 것을 의미한다.
14장 8-9절『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헤오라코스)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헤오라코스는 보아온 이라는 완료형이다. 예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하나님을 보는 것이다. 친밀한 관계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거나 표적과 기사를 통해서 하나님을 깨닫는 것이다.
14장 10절『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삼위일체의 신앙을 잘 표현하고 있다. 말씀아신 그리스도가 성도의 심령 속으로 들어와서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해준다.
14장 11-12절『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예수님이 행하는 것은 표적과 기사다. 표적을 통해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일을 하므로 성부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표적과 기사를 하게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예수님 부활 승천하신 후에 그 분이 제자들의 심령 속으로 들어와 온갖 표적을 나타내었다.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일으키고, 귀신을 쫒아내고 사도바울도 죽은 자를 살리는 일을 한 것이다.
14장 13-14절『너희가 내 이름으로(엔 토 오노마티) 무엇을 구하든(아이테세테)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엔 토 오노마티는 이름 안에서 라는 의미다. 아이테세테는 물어보다 라는 의미다. 성도가 심령 속의 그리스도에게 여쭈어 보면 주님이 알려주신다는 것이다. 주님과의 대화가 이루어진다면 그 분께 묻고 그 분이 말씀하시는 것을 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 역시 많은 기적을 일으키고 표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복음을 전하기 위함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