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88-89
문 88. 부활 직후에 어떠한 일이 따를 것인가?
답. 부활 직후에 천사와 사람의 전체적이고 최후적인 심판이 있을 것이나 그 날과 그 시를 아는 자가 없으니, 이는 모두 깨어 기도하면서 주님의 오심을 항상 준비하게 하려 함이다.
성도의 부활 직후에는 심령 속의 변화가 일어난다. 고린도전서 15장 51-52절『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현재적 부활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데살로니가전서 4장 16-17절에서『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우라논)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네크론)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페리레이포마이)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하르파조)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우라논은 하나님 나라(천국)를 의미한다. 강림하시는 예수님은 심령 속의 성전으로 재림하여 들어오시는데,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다. 네크론은 영적으로 죽은 자를 의미한다. 먼저 영적으로 죽은 자가 살아나고, 그래서 살아난 자들이 영의 몸을 입고, 하늘에 앉히신바 된다는 것이다.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페리레이포마이)”이라고 표현하므로 별개의 존재로 인식되지만, 같은 대상을 표현한 것이다.
“그들과 함께”라는 의미는 영이 일어나고, 살아있는 자 즉 영의 몸(부활의 몸)을 의미한다. “영이 영의 몸을 입고”라는 의미다. 구름 속은 예수님의 임재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르파조는 끌려 올라가다 라는 의미다. 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고린도후서 12장 2절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하르파조)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이 하늘은 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성전)를 의미한다. 공중도 하늘을 의미하며, 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모든 것이 심령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성도는 그 성전에서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이다. 한글 개역개정은 마치 순서적으로 일어나는 것처럼 묘사했지만, 주께서 강림할 때, 일어나는 모습을 순서가 아니라, 상황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문 89. 심판 날에 악인은 어떻게 될 것인가?
답. 심판 날에 악인은 그리스도의 좌편에 두어지고 명백한 증거와 그들 자신의 양심의 분명한 확증이 14 있은 후 공정한 정죄 선고를 받을 것이요 하나님의 은혜의 존전과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 그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과의 영광스러운 사귐에서 쫓겨나 지옥에 던져져 마귀와 그의 천사들과 함께 몸과 영혼 이 다같이 영원히 고통의 형벌을 받을 것이다.
심판을 종말 때,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선한 자와 악인을 구분하고, 산한 자는 천국으로 악한 자는 지옥으로 가도록 판결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렇게 이분법으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선한 일을 하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는 이미 구원을 이루었고,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자에게는 예수님의 심판의 날이 올 것이다. 현재 살아있는 자들은 영이 육체 속에서 고통 받지만, 육체가 죽은 후에는 영이 음부에 보내져서 심판의 옷을 입고 성령의 불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심판을 받을 것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