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106-107

제 106문 : 이 계명은 오직 살인만을 언급하는 것인가?


답 : 살인을 금지시킴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살인의 근원 곧 시기, 증오, 분노, 앙심 등을 미워하신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다. 하나님의 눈에는 이러한 것들이 모두 살인에 해당한다.


 율법은 그리스도를 발견하라고 주신 하나님의 복음이다. 그런데, 율법주의로 빠지면 글자 조문에 얽매여 무거운 짐을 지는 자와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러했으며, 심지어 그들은 메시야를 십자가에 죽여버렸다. 율법주의는 살인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 율법주의자들은 하나님이 주신 율법으로 예수님을 살해한 것이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도 이러한 율법주의는 만연하다. 날마다 십계명의 조문을 살펴보고 죄를 짓는지 않짓는지 살펴보면서 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죄를 지을 경우 예수의 피로 용서받으려 하는 것이다. 이 또한 예수님을 두번 십자가에 못박는 것이다.


예수님은 단 한번으로 모든 죄를 대속하셨다. 더 이상 피를 흘릴 수없는 것이다. 히브리서 9장 28절「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제 107문 : 그러한 방법으로 우리 이웃을 죽이지 않으면 그것으로 충분한 말인가?


답 :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시기와 증오와 분노를 정죄하심으로써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고 인내와 화평과 온유와 자비와 우정으로 대하며 할 수 있는 한 그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심지어 원수들에게까지 선을 베풀라고 가르쳐 주신다.


요한복음 6장 63절「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영이 죽어있다. 그래서 탐욕이라는 우상이 마음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것이다. 오직 탐욕이라는 우상이 예수와 함께 죽은 자만, 이 탐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탐욕으로부터 벗어나지 않으면, 죽이는 자가 된다. 마음 속으로 끝없이 분노와 살인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래서 성도는 내 이웃의 죽은 영을 살리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전도의 목적은 죽었던 영을 살리는 것이며, 이것은 예수님의 지상 명령이기도 하다. 성도는 이 일에 적극 참여하며, 사명으로 여긴다.


 영이 흙에 갇혀있으므로 영이 죽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살아나서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야만 하는데, 돌아가기 위해서는 벌거벗으면 안된다. 영의 옷을 입어야만 한다. 예복을 입어야만 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왕의 혼인잔치에서도 비유의 말씀으로 예복을 말씀하셨다.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도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라고 말씀하셨다. 영의 옷이 바로 영의 몸이며, 그리스도의 옷이다.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마다 영의 몸을 입게 되는 것이다. 영의 몸을 입기 위해서는 육의 몸(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죽어야만 한다.


죽은 영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을 가둔 육의 몸이 죽어야만 한다. 영이 죽은 상태를 옥에 갇힌 자, 눈먼 자 등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예수님이 오셔서 갇힌 자를 풀어주고, 눈먼 자의 눈을 뜨게하고, 귀신들린 자를 고쳐주시고, 흑암에 있는 자를 빛으로 인도하시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자는 이런 은혜를 받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기 위해서는 예수와 함께 죽어야만 하는 것이다.


히브리서 4장 1-2절에서『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이런 자들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믿음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맹세를 하셨다.『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애굽을 나왔던 모든 백성들은 아무도 약속한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광야에서 옛사람은 모두 죽어야만 하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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