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로마서 4장 4-5절『일하는(에르가조메노ἐργαζομένῳ) 자에게는 그 삯(미스도스μισθὸς)이 은혜로(카타 카린κατὰ χάριν)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오페일레마ὀφείλημα) 여겨지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토 메 에르가조메노μὴ ἐργαζομένῳ ) 경건하지 아니한 자(톤 아세베τὸν ἀσεβῆ)를 의롭다(디카이오쉬넨δικαιοσύνην) 하시는 이를 믿는(피스튜온티πιστεύοντι)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
사역하는 그에게는 그 품삯이 은혜를 따라 여기지 않고 빚을 따라 여겨진다. 사역하는 그는 자기의 의를 따라 행하는 자를 의미하며, 자기의 의를 따라 행하는 의는 도움을 받은 사람에게 빚으로 남는다. 그러나 믿음으로 인한 하나님의 의는 누구에게도 빚으로 남지 않는다.
로마서 4장 5절을 헬라어로 보면 『토 데 메 에르가조메노 피스튜온티 데 에피 톤 디키이운타 톤 아세베 로기제타이 헤 피스티스 아우투 에이스 디카이오쉬넨으로서』그런데, 사역하지 않는 그에게 경건하지 않는 자를 의롭게 만드는 그 분 위에서 믿는 그에게는 그의 믿음이 의로움 안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여겨진다.
믿음은 하늘로부터 오는 믿음이다. 이 믿음이 성령을 받는 순간 주어지는 것이다. 이런 믿음은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회개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그 이유는 자기의 의를 따라 살지 말고 하나님의 의를 따라 살도록 하기 위함이다. 자기라는 존재는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서 하나님을 떠난 옛사람인 것이다.
의롭게 하는 그 분 위에서(에피 톤 디카이운타ἐπὶ τὸν δικαιοῦντα) 믿음을 가진 자는 아브라함이라는 것이다. 그의 믿음은 아브라함이 소유한 믿음이다. 그 분 위에서 믿는 그 믿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이다.
따라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을 소유했다는 것이다. 이는 아브라함과 하나님과의 친밀한 동행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렇게 될 때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자기라는 옛사람이 십자가에서 죽고, 하늘로부터 새생명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과 같은 개념인 것이다. 옛사람이 죽지 않는 자는 다시 태어남도 없는 것이다. 세상을 사랑하는 자는 여전히 자기가 주인인 것이다.
로마서 4장 6-8절『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καθάπερ καὶ Δαυὶδ λέγει τὸν μακαρισμὸν τοῦ ἀνθρώπου ᾧ ὁ θεὸς λογίζεται δικαιοσύνην χωρὶς ἔργων)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헬라어 성경을 보면 카타페르(~같이) 카이 다위드 레게이 톤 마카리스몬 투 안드로푸 호 데오스 로기제타이 디키이오쉬넨 코리스 에르곤이다.『마치 다윗이 그 사람의 행복을 말한 것처럼 그런데 그와 관련하여 하나님은 일한 것이 없이 의로움을 평가하신다.』그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 모든 사람에게 행복(마카리오이)을 주는 그 사람(투 안드로푸τοῦ ἀνθρώπου )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는 사람은 하나님이 일한 것이 없이 의롭다고 평가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의로운 일을 하시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은 의로운 일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의로운 일에 동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죄(하마르티아이)는 원죄와 세상죄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통하여 그 일을 하신 것이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의 불법을 용서해주시고 죄들을 덮허주신다.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 안으로 들어온 자에게 이런 복을 주시는 것이다. 예수믿기만 하면 이런 복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믿음 안으로 들어와야 하는 것이다.
로마서 8장 1절「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이전에는 율법의 지배 아래 있었으나,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성령의 법 아래 있게되었다. 그래서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를 율법으로 처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처벌할 근거 규정이 없어진 것이다. 로마서 8장 2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히브리서 10장 16-18절「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로는 그들과 맺을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그들의 마음에 두고 그들의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들을 사하셨은즉(아페시스)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
하나님이 거룩하게 된 자에게 새언약을 맺으신다. 새언약은 예수와 함께 죽고 부활한 자가 참여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심령 가운데, 호 로고스가 임재하게 되고, 성도의 영도 그 심령 속에서 호 로고스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서로 하나가 되는 것이다.
마음에 두고 생각에 기록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법은 성령의 법이다. 성도는 율법적으로 생각하지 말로, 마음에 새긴 성령의 법에 따라 생각을 해야만 한다. 십계명을 글자 그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성령의 생각하므로 마음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성령이 깨닫게 해 주시는 것은 바로 하나님을 떠났던 것을 마음에 항상 바탕으로 두고, 영을 살려야 한다는 것을 생각을 하게하는 것이다. 성도는 세상 속에서 어떤 좋은 일, 선한 일을 하게 하는 것이 주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에 죽었던 형제와 이웃의 영을 살리는 일이 주된 것이다.
에스겔 11장 19-20절의 말씀이다.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아페시스(ἄφεσις)는 종의 상태에서 해방된 것을 의미한다. 종에서 해방되었으므로, 다시 값을 주고 종을 산다고 말을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죄로부터 해방된 자는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교회 안에서 날마다 제사를 드리는 것과 같이 날마다 죄를 용서받아야 한다고 하는 자들은 여전히 죄의 종이 되어 있는 자들인 것이다. 즉 율법 아래 매인바 되어 있는 자들이다.
갈라디아서 3장 21절에서 처럼, 율법에 대해서 죽지 않으면, 죄의 그물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율법에 대해서 죽는 자가 바로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와 연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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