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갈라디아서 2장 3-4절『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사도바울이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에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갔다. 그리고 그곳에 삼년동안 있다가 베드로를 만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게된다. 그리고 고향 다소에서 지냈다. 바나바가 다소에 있던 바울을 찾아가서 안디옥으로 가서 활동하도록 권유받고 바울은 바나바와 다시 안디옥으로 갔는데, 가서 활동하는 중에 유대인들이 지키는 율법의 문제를 들고 2장 1절에서『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라고 말한다.  당시 안디옥 교회에 유대인들이 들어와서 믿음으로 구원받지만,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가르쳤던 것이다. 안디옥 교회는 이방인의 교회였다. 그래서 안디옥 교회의 신도들이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으로 파견하여 이 문제를 매듭짓게 한 것이다. 그래서 바울과 바나바가 예루살렘 총회가 열리기 전에 베드로와 야고보 등과 만나서 사전에 안디옥 교회의 상황을 전했다.  갈라디아서 2장 2-4절에서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그래서 이 말을 듣고 베드로와 야고보 등이 참여하는 예루살렘  총회에서 바울이 전하는 복음이 전혀 하자가 없음을 인정받은 것이다.  계시에 대해서는『덮혀져 있는 것이 벗겨진다』는 의미를 갖는다. 히브리서 10장 1절에서『율법은 장차 올 ...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갈라디아서 1장 11-12절『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복음은 그리스도의 계시로 된 것이지, 사람의 뜻으로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참 자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만히 몰래 들어온 다른 복음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직접 계시한 것이다. 다른 복음은 율법주의자들의 말을 따라가는 것이다. 결국 예수를 믿는다고 하지만, 율법을 따라 행하면 저주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생명을 얻지만, 율법 아래 있으면, 저주를 받게되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1장 8절에서『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교회 안에서도 두 종류의 신도들이 있다. 예수를 믿지만 율법을 잘 지켜 죄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와, 율법이 아니라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신도들이 있다. 물론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 라고 말하지만, 그 믿음 역시 자기의 믿음인지, 하늘로부터 온 그리스도의 믿음인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자기가 믿는 믿음은 여전히 율법에 갇혀있는 것이다. 오직 하늘로부터 믿음이 와야만 되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3장 23절에서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여기서『계시될 믿음의 때』는 율법을 통하여, 의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그리스도와 연합되지 않으면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를 말한다.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것이 곧 그리스도의 미음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나의 미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가 ...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 지어다

갈라디아서 1장 7-8절『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사도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쓰게된 배경에는 율법을 신봉하는 유대주의자들 때문이었다. 그래서 율법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으며,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 이 서신을 썼다. 사도행전 15장 1-2절을 보면, 사도바울과 바나바가 안디옥에서 성경을 가르쳤는데, 유대주의자들이 등장한다.『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안디옥교회는 이방인 중에서 처음으로 생겨난 교회였다. 그런데, 유대주의자들이『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라고 말하므로 혼란이 생긴 것이다. 그래서 바울과 바나바가 예루살렘으로 가게 되고, 총회가 이루어져서 정리가 된다. 베드로가 말하기를 다시는 율법이라는 멍에를 메게하지 말라고 했다.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그들이나 우리나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라고 말했다. 조상들도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서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주셨는데, 다시 하나님을 시험하려는가 라는 것이다.  사도행전 15장 24-25절에서『들은즉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말로 너희를 괴롭게 하고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 사람을 택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만장...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로마서 8장 11-13절)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서 율법이 완성되었다. 그런데, 율법에 따라 의를 이루어보겠다고 하는 자는 율법의 완성이 아니라 율법에 갇혀있는 자가 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율법의 적용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율법은 폐하여진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에게는 살아있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마음에 새겨져 있으므로, 돌에 새겨진 법은 필요가 없는 것이다. 성령의 법에 적용받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의 뜻을 다 알고 있다는 것이다.  예레미야 31장 31-34절에서『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에서 언약의 말씀을 주셨다. 언약은 바로 율법이다. 즉 옛언약이다.『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셨지만 백성들은 지키지 않으므로 언약이 깨어져 옛언약이 된 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로마서 8장 1-6절『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로마서 7장 4절에서 보면『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율법에 의해서 죽었다는 것이다. 율법에 의해서 죽은 이유는『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고 말했다. 열매를 맺히는 일에 대해서 대부분 사람들은 예수 잘 믿고, 그래서 구원받은 사람이 되었다 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열매맺는 일은 이웃의 죽어있는 영을 살리는 일이다.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맺는 일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하는 일이다. 하나님을 떠난 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일이다. 그 일은 그리스도 안에서 육의 몸(옛사람)이 죽고, 영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예수를 믿는다』라는 말은 예수님과 함께 죽고, 다시 예수님과 함께 부활한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보내신 자(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탕자의 아버지가 탕자에게 바라는 것은 회개하여 죽은 자같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5장 14-15절에서『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그...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로마서 7장 23-25절『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사도바울이 왜『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라고 말했는가? 자기 스스로 의를 이룰 수 없음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라는 존재가 예수와 함께 죽으라는 것이다. 죽는 것은 율법에 의해 죽은 것을 믿는 것이다. 7장 4절에서『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율법에 의해 죽은 자가 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율법이 폐하여진 것이다.  에베소서 2장 15절에서『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골로새서 2장 14절에서도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율법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나, 다만 예수와 함께 율법에 의해 죽은 자만 율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기 위함이었다.  율법에 의해 죽은 결과가 갈라디아서 6장 14절에서『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이 세상에 살고있는 사람들은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율법에 적용받는 자와 율법으로부터 벗어난 자들이다. 율법에 적용받는 자들은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이다. 그러나 율법에서 벗어난 자는 세상에 대해서도 못박혔다고 말한다.  로마서 7장 13절에서『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율법이 죄를 깨닫게...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이니라

로마서 7장 7-12절『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이니라. 많은 사람들은 율법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믿음으로 구원받지만, 율법을 지키므로서 죄를 짓지 않게된다는 식으로 생각한다. 아주 이중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율법을 지키지 못하면, 인간은 죄인이 되며, 결국 의에 이르지 못할 수 있다』는 애매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을 믿지만, 죄로 인하여 율법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탐심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죄다. 탐심은 자기가 주인이 되는 것이다. 창세기 4장 7절에서『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죄의 소원은 하나님 말씀을 벗어나서 육체가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하는 것이 죄의 소원이다. 탐욕에 대해서 신명기 5장 21절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