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16장 1-21절)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이르되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 )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 또 내가 들으니 제단이 말하기를 그러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시고 의로우시도다 하더라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아픈 것과 종기로 말미암아 하늘의 하나님을 비방하고 그들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었더라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세 영이 히브리어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이르되 되었다 하시니 번개와 음성들과 우렛소리가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얼마나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온 이래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또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지중해의 작은 섬, 밧모에서 요한은 예수님의 마지막 메시지를 받고 있다. 요한계시록에 등장한 세 가지 재앙, 일곱 인과 일곱 나팔 재앙에 이어 일곱 대접에 대한 내용을 기록했다. 일곱 인과 일곱 나팔 재앙이 부분적이고 제한적인 심판이었다면, 일곱 대접 재앙은 심판의 범위가 땅, 바다, 강과 물의 근원, 해, 짐승의 왕좌, 큰 강 유브라데, 공중에 이르기까지 온 인류와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부을 때마다 일어나는 일을 정리해보면 첫째 천사가 대접을 땅에 쏟으니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우상에게 경배한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생긴다. 둘째 천사가 대접을 바다에 쏟았더니 바다가 피같이 되어 바다에 사는 생물이 모두 죽었다. 셋째 천사가 대접을 강과 물에 쏟아서 모든 것이 피로 변했다. 넷째 천사가 대접을 해에 쏟자 권세를 받은 해가 불로 사람을 태웠다. 다섯째 천사가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아 사람들은 아파하며 자기 혀를 깨문다. 여섯째 천사가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은 후, 강물이 말라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공중에 쏟은 후 큰 지진이 일어나고 한 달란트, 무려 60kg에 육박하는 큰 우박이 내린다.
요한은 이 일이 있은 후, 섬과 산악이 간 데가 없다고 기록했다. 이토록 크고 강력한 재앙이 세상을 뒤덮는데, 전지전능한 심판주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의 반응이 총 세 군데에 나타나있다. 첫째,『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둘째,『하늘의 하나님을 비방하고 그들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더라』셋째,『사람들이 그 우박의 재앙 때문에 하나님을 비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사람들은 강력한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도 전능하신 하나님께 굴복하지 않고 대항한다. 일곱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재앙은 초강대국 애굽에 행했던 하나님의 열 가지 재앙과 닮았다. 애굽의 파라오는 하나님께 굴복하지 않았다. 재앙의 강도가 높아질수록 오히려 하나님 앞에 완고하게 대항했다. 장자재앙이 온 애굽을 뒤덮자, 마지못해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보냈지만, 이내 군마와 함께 하나님께 대항했고 결국 홍해 속에 수장되므로 완고한 인생의 최후를 보여주었다.
사람은 어떤 이적과 기적, 고난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존재를 인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곱 대접의 재앙이 있기까지, 일곱 인, 일곱 나팔의 재앙이 있었음에도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 돌이키지 않는다. 아무도 피할 수 없는 일곱 대접의 재앙 앞에서도 사람들은 완고함으로 하나님과 맞서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어떤 압도적인 기적을 통해 하나님을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성도의 마음 한쪽에 있지만, 성경은 압도적인 어떤 힘으로 사람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과 말씀을 통해 변화된다고 한다.
그 심판의 때가 언제인가? 제자들이 주님께 직접 물었다. 마태복음24장 23절에서『세상의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라고 물었을 때, 예수님께서는 세상 끝 날에 일어날 일들(자연재해와, 전쟁, 재난, 수많은 분쟁)에 대해 얘기해주시고, 성도들이 거짓 선지자와 가르침, 그리고 거짓 그리스도에게 미혹 받지 않도록 경고하셨다. 예수님께서 핵심 메시지 두 가지를 남겨주셨다. 마태복음 24장 35-36절에서『천지는 없어질지언정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심판은 출애굽 때의 모습이나, 요한계시록 때나 같은 말씀이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데리러 오실 때, 여호와 하나님으로 오시는 것이다. 요한계시록 4장 8절에서『네 생물은 각각 여섯 날개를 가졌고 그 안과 주위에는 눈들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 하고』 계시록 1장 8절에서도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여호와 하나님은 심판자로서 이 땅에 오실 주이시다. 그런데 계시록 5장 9절에서는『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로 사셨다고 말한다. 이게 속량이다. 속량되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신 구원자로서 주이시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다음에는 아들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으로 돌아가신 것이다.
종말의 때가 언제인지 알 수는 없지만, 항상 깨어있는 자로서, 하나님을 정확히 알고, 주님이 어떻게 재림하시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셨다. 많은 사람들은 그 때가 초막절이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유월절에 십자가에 죽으시고, 초실절에 부활하시고, 40일 후에 승천하시고, 오순절에 성령이 이 땅에 오셨다. 앞으로 나팔절(공중재림과 휴거), 초막절(지상재림)에 일어날 일을 되새기며, 그리스도 안에서 공중의 주를 만날 것인가, 아니면 그리스도 밖에서 지상에 재림하시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인가를 생각해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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