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구약성경 인용) 마태복음 19장 28-30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팔링게네시아)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세상이 새롭게 되어』라고 번역한 팔링게네시아( παλιγγενεσίᾳ )는 중생, 거듭남을 의미한다. 세상은 성도를 두고 말하는 것이다. 성도가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죽고, 부활하신 예수와 함께 부활하였음을 믿을 때, 새롭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심령 속에 새성전이 세워지는데, 새성전은 그리스도께서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는 그 자리를 나타낸다. 새성전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들어와 심령 속의 성전의 주인이 되시는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옛성전을 심판하시는 것이다. 옛성전은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성전과 같이 유대 율법주의를 상징한다. 옛성전은 파괴되어야 하는 것이다.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열두 보좌는 심령 속의 새성전을 의미하고, 보좌에 앉으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가 함께 보좌에 있는 것이다. 에베소서 2장 6절에서『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심령 속의 하나님 나라를 육체 안에 있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사람은 아무도 알 수 없다. 사도바울도 셋째 하늘에 가 보았는데, 육체 안에 있었는지 밖에 있었는지 알 수 없다고 말을 했다. 고린도후서 12장 2절『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이스라엘의 열두지파는 유대 율법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