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선택한 믿음과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
로마서 4장 2-3절『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우리가 선택한 믿음은 어떤가? 예수를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믿는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피를 흘렸으며, 우리가 그 보혈의 능력을 의지할 때, 모든 죄에서 벗어나 구원의 길로 간다고 믿는가? 그런데, 하나님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고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다시 태어나라고 말씀하시는데, 사람들은 예수님의 보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기에서 사람들의 믿음과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과의 차이는 죄를 바라보는 인간과 악을 바라보시는 하나님과의 차이다. 사람은 죄로부터 자유함을 받으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죄의 원인인 악으로부터 벗어나야만 구원받는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구원은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사람들은 개선해보려고 온갖 노력을 다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믿음을 인간이 스스로 생각하고 믿는 것으로 여기지만, 하나님은 거듭난 자에게 주시는 선물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믿는 믿음은 악이 가득한 상태에서 믿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받지 못한다. 믿음은 사람들이 믿게 되었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선물로 이어지지 못하면 안된다.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의 선물을 얻기 위해서는 자기 부인의 회개없이는 불가능함을 말씀하신다. 디도서 1장 1-2절에서『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이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위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믿음은 택하신 자들의 믿음이라는 것이다.
택하신 자들의 믿음은 교회에서『예수믿으면 구원받는다』고 들어서 믿게되는 그런 믿음이 아닌 것이다. 갈라디아서 3장 23절에서『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율법은 하나님의 진노의 법이다. 하나라도 어기면 심판받는 무서운 법이다. 모든 인간은 율법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죄인이라는 것이다. 율법을 지키려고 하다가 인간은 모든 율법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함을 깨달을 때, 비로소 율법으로부터 벗어나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된다. 율법으로 벗어나는 방법은 율법에 의해 죽으신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는 것이다. 하나님은 죽은 자에게 계시의 믿음을 주신다. 이 계시의 믿음은 사람의 지식과 경험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4장 21-24절에서『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율법아래 있고자 하는 자들이 누구인가? 여전히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자들일 것이다. 육체를 따라 난 자들은 모두가 시내산의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이다. 비유로 하갈이 낳은 자가 이스마엘이다.
갈라디아서 4장 29절에서『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육체를 따라 난 자가 이스마엘이다. 성령을 따라 난 자는 이삭이다. 이삭은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어서 얻은 아들이다. 이삭이 거듭난 자의 모습이다. 사라의 죽은 태에서 얻어지는 생명이다. 이 믿음이 선물이라는 것이다.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상태에서 아들을 얻은 것이다. 이스마엘이 이삭을 괴롭혔다. 오늘날,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자들은 성령을 따라 난 자들을 핍박한다는 말이다. 성령을 따라 난 자들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은 자를 말한다.
창세기 17장 17-18절에서는 아브라함이 99세때 말하는 모습이다. 그때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다.『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오늘날, 우리가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에도 불구하고 그 약속의 말씀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육이 반응하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에게 이스마엘이라는 아들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약속을 인간의 생각으로 바꾸어버리는 것이다.
창세기 17장 19절에서는『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오늘날, 영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다고 말을 해도, 눈으로 볼 수 있는 육체가 있으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 생각대로 바꾸는 것이다. 이삭을 낳기 전까지는 아브라함의 마음 속에 하나님의 약속은 없다. 우리도 영의 몸으로 거듭나기 전까지는 우리의 마음 속에 하나님의 약속은 없는 것이다. 이스마엘처럼, 육을 바라보는 자들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이다. 그러나 이삭처럼, 영의 몸을 바라보는 자들은 성령의 법 아래 있는 자들이다.
로마서 4장 19-22절에서『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아브라함이 75세때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고향을 떠날 때의 믿음이 구원받는 믿음이 아니라, 100세때의 믿음이 구원받는 믿음이라는 것을 말해주신다. 아브라함의 100세때 믿음이 바로 루터가 깨달은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라는 그 믿음이다. 단순히『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라는 것이 아니라, 구원받는 믿음은 회개하는 자에게 주시는 선물이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생명의 믿음이 없으면 구원받지 못한다. 생명의 믿음은 회개하여 예수와 함께 죽는 자의 믿음이다. 육체 속에서는 생길 수 없는 믿음이다. 만일 그런 믿음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버려야만 한다. 성령으로 거듭난 자의 믿음이다. 요한복음 20장 31절에서『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거듭나지 않으면, 예수의 이름을 의지할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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