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부장의 믿음
마태복음 8장 5-13절『예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이르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 이르시되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즉시 하인이 나으니라』
백부장은 이방인이다. 예수님은 이스라엘에게는 이런 믿음을 보지 못하고 이방인에게서 이런 믿음을 보므로 놀랍게 여기셨다. 이스라엘보다 먼저 이방인이 천국에 들어갈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오늘날 많은 교회 사람들이 말하기를 백부장은 겸손하고, 종을 사랑하는 사람이고 하나님께 완전히 의지하므로 이런 놀라운 믿음의 결과가 되었다고 말한다. 예수님이『내가 죄인을 부르러 왔다』고 말씀하므로 유대인들은 자기와는 상관없는 말로 받아드렸다. 그러나 죄인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자들이 죄인들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떠난 자들이기 때문이다. 이방인이라는 말은 이스라엘을 제외하고 나머지가 이방인이 아니라, 죄인들은 모두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이방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레위기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땅을 분배해주시면서 땅을 팔지 말라고 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나그네임을 알려주시기 위함이다. 나그네가 바로 이방인이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이 세상에서 이방인이라는 의미다. 결국 하나님을 떠난 영이 이 세상에서 이방인이 되는 것이다. 영의 고향은 하나님 나라이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이방인이라는 표면적인 내용은 이 땅에서 이스라엘이 아닌 모든 민족을 가리키나, 이면적으로는 하나님 나라에서는 하나님을 떠난 모든 자들이 이방인이라는 사실이다. 하나님을 떠난 자가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백부장이 예수님의 말 한마디면 하인이 낳을 것이라고 믿는 믿음에서 예수님은 놀랍게 여기셨다. 마태복음 7장 21절에서『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많은 교회에서는『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구원받는다』라고 말하면서, 아버지의 뜻을 제 각각 해석하기도 한다. 마치 아버지의 뜻이 무엇인가를 해야하는 것처럼 말하기도 한다. 실제로 아버지의 뜻은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죽는 것이다.
요한복음 3장 5절에서『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물에서 옛사람이 죽고, 성령의 능력으로 영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거듭남을 마치 마음의 변화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거듭남은 옛것이 죽고 다시 태어나는 부활과 같은 개념이다. 예수님은 부활의 첫 열매이지만, 거듭난 자는 예수님 안에 있는 부활의 열매인 것이다. 오늘날 회개하지 않으면 거듭날 수 없다 라고 말하는 것에 대해서, 죄를 반성하고 죄에 대해서 회개한다고 생각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죄에 대해서 예수와 함께 죽으라는 것이다. 그런데, 죄에 대해서 죽지 않고, 날마다 죄를 범하고, 또 회개하고 하는 것이다. 날마다 죄를 회개해야만 구원받을 수 있다 라고 생각한다면, 예수님이 단번에 이루신 십자가의 죽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라고 말씀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나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땅과 자손을 약속하셨다. 그 약속을 증명하는 것이 언약식이다. 하나님은 이삭에게도 약속하셨다. 창세기 26장 4절에서『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하나님은 야곱에게도 약속하셨다. 창세기 28장 13절에서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음에도 이스라엘을 애굽에 400년간 종살이를 시킨 후에 다시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하셨다. 가나안은 하나님 나라를 상징한다. 애굽은 세상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통하여, 모든 인간은 하나님 나라에서 세상으로 왔다가 다시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야 함을 알려주시는 것이다. 그래서 세상의 이야기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것을 깨달아 하나님께 회개하여 부르짖으라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은 것처럼,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믿으면 아브라함과 같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된다는 의미다.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어서 사라의 태가 죽은 것을 알고도 자식을 준다는 약속을 믿었다는 것이다. 자기의 생각을 완전히 내려놓는 것이 바로 믿음의 근원이 된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믿음에 대해서 시험하셨다.『이삭을 제물로 바쳐라』는 것이다.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아브라함은 이삭이 죽은 후에 부활할 것을 믿은 것이다.
창세기 22장 12절에서『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하나님은 이삭으로부터 나온 씨가 약속의 씨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히브리서 11장 18절에서『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말하자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브라함의 (믿음의) 후손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로마서 9장 7-8절에서『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육체를 따라 난자 (이스마엘)는 율법을 나타내고, 약속을 따라 난 자(이삭)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성령)를 나타낸다.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약속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하는 것이다. 율법을 신봉하는 자들이 성령을 따르는 자들을 핍박한다. 오늘날에도, 율법적으로 살면 안된다고 말을 해도, 교회에서 여전히 율법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이들을 핍박하는 것이다.
『백부장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는 백부장과 같은 믿음을 가진 자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만이 그렇게 된다. 이스라엘과 같이 율법을 따르는 자는 구원받지 못함을 말하고 있다. 율법을 지킬 것이 아니라, 율법에 대해서 예수와 함께 죽어야만 한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율법을 벗어나는 것이다. 여전히 율법을 따르려고 하는 자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지 못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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