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


(고린도전서 4장 1-13절)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이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심판하실 이는 주시니라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비천하여 바로 이 시각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모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박해를 받은즉 참고 비방을 받은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 같이 되었도다.

바울은 예수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부르셔서 맡기신 사명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자각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그는 복음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담대히 증언 할 수 있었다. 자신의 사명에 대한 분명한 자각은 4장 1절에서도 드러나고 있다.『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바울은 복음을 위해 수고하는 자기 자신과 동료들을 이렇게 정의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일꾼,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 곧 복음의 파수꾼으로서의 사명을 가지고 있었다. 복음의 파수꾼의 얼굴로 살아가고 있는 바울,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살아가야 하는 성도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가르쳐준다.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충성이라는 단어는『신뢰할만하다, 믿을만하다』 라는 뜻이다. 영어성경에도 faithful(kjv성경),로 쓰여져 있다. 충성이라는 단어는 끝까지 최선을 다해 신의를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일꾼으로 부름받은 자들에게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이 일을 맡겨도 될 만큼 “끝까지 신의를 지킬 사람이냐 그렇지 않냐”하는 여부다. 그런데, 예수님은 누가복음 18장 8절에서『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믿음이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라는 의미다.

충성이 그리스도의 일꾼에게 요구되는 것이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일꾼은 남을 판단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남을 판단하지 말라는 말에는, 판단의 행위는 하나님의 영역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바울 자신의 사역의 성공과 실패 여부도 자신이 판단하지 않겠다고 한다. 왜냐하면 오직 판단하시는 분, 심판하시는 분은 주님이시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일꾼에게 요구되는 것은 자기 낮아짐이다. 『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그리스도의 일꾼의 위치는 절대로 높은 자리가 아니다. 존경받는 자리도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주님의 일꾼은 늘 끄트머리가 되기 마련이다.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 신세가 되기 마련이다. 그리스도의 일꾼이라면 지금 받는 모욕이나, 멸시, 천대를 당연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 그 이유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맡았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 그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십자가에 못박혔음을 기억해야만 한다. 그리스도의 일꾼이 세상에서 대접받으려고 한다면 이미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관리하는 자가 아니라는 말씀이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무엇인가? 비밀은 아무나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쉽게 알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왜 예수님은 창세 전의 비밀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인가? 

마태복음 13장 11-13절에서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 되었나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무릇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그러므로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에베소서 1장 8절에서『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고린도전서 2장 7절에서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골로새서 1장 26절에서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이 비밀은 에베소서 5장 31-32절에서 말하는 바『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가 큰 비밀인 것이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교회는 이 땅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십자가에서 죽은 성도들을 의미한다. 물론 십자가에서 죽은 것에는 부활도 당연히 포함할 것이다. 성도는 세상에 대해서 죽은 자인 것이다. 왜 죽어야만 하는가? 세상은 하나님 나라가 아니다. 하나님 나라의 반대되는 개념은 하나님이 없는 감옥과 같이 갇혀있는 곳을 나타낸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하여 갇혀있으므로, 하나님 처럼 되고 싶은 범죄에 대해서 죽고, 다시 태어나 하나님 나라로 돌아오라는 것이다. 

이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자였음을 깨닫고, 그것이 잘못되었음을 인식하였다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하여 하나님 나라로 돌아오게 하는 은혜를 베풀어주신다는 것이다. 세상에 대해서 죽음은 하나님에 대해서 다시 산 자가 된다. 무엇이 죽는가? 곧 하나님 처럼 되고 싶은 자, 옛사람이라고 표현한 탐욕이 죽는 것이며, 자아가 죽는 것이며, 이 세상에서 하나님 말씀 앞에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다. 이 비밀을 맡은 자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꾼이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의 일꾼은 이 비밀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어 함께 하나님 나라로 돌아가야만 한다. 교회에서 세상 이야기하는 자들은 모두 가짜 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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