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요한복음 7장 25-27절『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말하되 이는 그들이 죽이고자 하는 그 사람이 아니냐 보라 드러나게 말하되 그들이 아무 말도 아니하는도다 당국자들은 이 사람을 참으로 그리스도인 줄 알았는가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으리라 하는지라』말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가 나사렛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나사렛으로부터 그리스도가 오는 것이 맞는가 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나사렛 출신이 그리스도가 되겠는가 회의적으로 생각했다. 7장 42절에서도 성경 기록에 선지자들이 그리스도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을 예언했다고 말한다. 예수님은 베들레헴에서 태어났으며, 나사렛에서 살았던 것이다. 예수님은 나는 베들레헴 출신이야 라고 말을 하면 될 것인데, 예수님은 그 말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리스도가 어디서 오는지 모르는 것이 맞는 말이 된다.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무지는 인류 역사와 함께 동행하고 있다. 인류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깨달았던 시기는 단 한 번도 없거나, 알아도 극소수의 사람만 알고 있었다. 이런 현상은 하나님께서 자신 스스로를 감추셨기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매 순간마다 자신을 모든 인류에게 나타내셨다. 신명기 7장 9 절에서『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호세아 6장 3절에서는『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들은 늘 하나님을 떠나고 반역하며, 배신했다. 


출애굽기 32장 8절에서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하나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여 저지른 죄악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대인을 비롯한 모든 인류는 하나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당시의 상황도 예수님과 예수님 주변의 많은 무리 사이에 깊은 간격이 있었다. 예수님 당시의 유대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죽이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또한 당시 예수님을 따르던 무리들은 예수님의 출신과 성장배경을 이야기하며 그리스도일 리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예수님을 죽이려는 의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유대 지도자들을 보며 예루살렘 사람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지도자들에게 야유를 보내는 듯이 말한다. 공권력으로 예수를 잡아들이지 않는 당국에 의아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당시 예루살렘 주민들은 예수님이 물리적으로 어디서 왔는지 알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과 깊이 있는 만남까지는 가지 못했다. 오히려 예수님에 대한 피상적인 앎은 예수님에 대한 본질적인 앎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7장 28-29절『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니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호투 파르 아우투 에이미)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 


침묵하고 오인하는 종교지도자들과 무리들 앞에서, 예수님의 태도는 창조 때로부터 같은 맥락으로 가르치시며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갈릴리 나사렛 출신이며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라는 것을 인정하시면서, 더 중요한 본질로 종교지도자들과 무리들을 이끌어주심을 보게 된다. 예수님의 말씀은 유대인들의 영적 무지를 꼬집는 말씀이다.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만일 참되시며 바른 계시를 주시는 분으로 알았다면 자신을 모를 리 없다는 말씀을 하신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계시이며,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볼 수 있음에도 단지 육체적인 사실만 알았다면 영적인 무지를 책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선민임을 자랑하는 유대인들이 실제로는 하나님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 


예수님은 자신이야말로 성부 하나님을 제대로 안다고 말씀하셨다. 『안다』의 헬라어 『오이다』는 상대와 밀접하게 사귀어 아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났고, 그가 세상에 보내심을 안다는 것이다. 호투 파르 아우투 에이미는 한글 개역개정에서는 났다 라고 반역되었지만,『그 분 옆에서 나와서 존재한다』는 의미다. 났다는 말은 태어나다 라는 의미이지만 여기서는 그런 의미가 아닌 것이다. 독생자라는 말은 홀로 스스로 되신 분이라는 의미다. 영어성경에는 for I am from him으로 적절한 번역이라고 볼 수 있다. 


피상적인 앎이 아니라 본질적인 앎이 예수님과 하나님과 함께 존재하고 있음을 말씀하신 것이다. 성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파송한 것이다. 안다는 것은 하나됨을 의미한다. 오늘날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함을 말해주고 있다. 하나가 되지 못하는 자는 구원에서 멀어진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만 구원을 받는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죄인을 심판하시는 것이다. 오직 그리스도 안으로 들러가는 자만 하나님이 의로 인정하시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오직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것이다. 


7장 30절『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호라)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그의 때는 십자가의 죽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때는 카이로스이지만, 인간의 때는 크로노스라고 한다. 그런데, 그(예수 그리스도)의 때(호라)라고 했다. 


7장 31-32절『무리 중의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에피스튜산 에이스 아우톤)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이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예수에 대하여 무리가 수군거리는 것이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아랫사람들을 보내니』에피스튜산 에이스 아우톤은 그의 안으로 들어가서 믿었다는 것이다. 특히 에피스튜산은 아오리스트 시제로 성령의 인도로 순간적으로 믿게 된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과 표적을 통해서 이 사람이야말로 그리스도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7장 33-34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크로논 미크론)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아도(제테세테) 만나지(휴레세테)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시니』크로논 미크론은 세상에서 아주 극히 짧은 시간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시간은 영원 전부터 계신 것을 말하는데, 그는 본질적으로 여호와 하나님이셨다. 그런데, 이 땅에 계시면서 공생애의 시간은 극히 짧은 시간이라는 것이다. 제테세테는 추구하다 라는 의미이고, 휴레세테는 발견하다라는 의미다. 


7장 35-36절『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그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한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니라』예수님과 유대인과의 대화는 동문서답이다. 예수님은 하늘에 대해서, 유대인들은 땅에 대해서 말을 하는 것이다. 


7장 37-39절『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호 피스튜온  에이스 에메)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명절 끝날 쯤에는 유대인들은 출애굽 후에 광야에서 모세가 반석을 깨뜨려 물을 내게 한 것을 기념하는 행사를 하는데, 물을 떠서 성전 제단에 붓는 의식을 했다. 그런데 예수님이 나에게 와서 물(성령)을 마시라는 것이다.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라고 말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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