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146-147

 문 146. 제 십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이다.



민수기 5장 21절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먼저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고 하고, 그 다음에 집, 밭, 종, 소나 나귀, 모든 소유로 확대해서 말한다. 탐내다 라는 히브리어 하마드는 즐거워 기뻐하다, 열망하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골로새서 3장 5절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제 십계명은 열번째 라는 의미가 있지만, 계명 전체를 총괄하여 나타내는 의미를 갖는다. 모든 계명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십계명의 의미를 예수님은 새언약으로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말씀하셨다. 하나님 사랑은 영적 간음에서 떠나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제대로 알고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으면, 모두가 영적 간음을 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백성들은 하나님과 연합되어야 하는데, 다른 것에 연합되려는 것에 하나님이 경고하시는 것이다. 이웃의 아내를 탐내는 것은 이웃의 아내와 연합하려는 것이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영적 간음이다.


마태복음 5장 27-28절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간음이라는 행동이전에 예수님은 마음의 간음을 지적하고 있다. 음욕은 탐심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영적 간음의 시작이 된다. 영적 간음은 우상숭배라는 말이다.


그 다음 이웃의 소유를 탐내는 것에 대해서 말한다. 예수님은 이웃 사랑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이웃 사랑은 하나님 백성으로서 하나님 안에서 이웃과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영적 공동체라는 말이다. 예수님은 영적 공동체를 형제라고 표현하고, 형제를 사랑할 것을 말씀하셨다. 이웃의 소유를 탐내는 것은 영적 공동체를 부셔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웃의 소유를 탐내는 것은 형제에게 하나님 나라를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파괴자의 모습이다.


출애굽하여 가나안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형제가 다른 형제들에게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한다면, 그게 영적 파괴행위가 되는 것이다. 가나안 땅 앞에서 열두 정탐꾼이 돌아왔는데, 열명의 정탐꾼이 가나안에 들어가면 죽는다 라고 보고 했다. 이 말을 들은 백성들은 모두 통곡하며 밤새도록 통곡했다는 것이다. 그 말이 누룩처럼 순식간에 형제들의 모든 것을 집어삼킨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이웃을 죽이는 자요, 간음하는 자요, 빼앗는 자요, 거짓말하는 자라는 것이다.

 


문 147. 제 십계명에 요구된 의무는 무엇인가?


답. 제 십계명에 요구된 의무는 우리 자신이 가진 그대로 온전히 만족하고 우리의 이웃에 대하여 마음을 다해 인자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그에 대한 우리의 모든 내면적 동기와 애정이 그의 소유물 전체에 까지 미쳐 잘 돌봐주라는 것이다.



누가복음 10장 26-27절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탐심은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탐욕의 마음이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천사들이 가졌던 탐심으로서, 하나님은 그들을 벌하시고, 인간이 되게 하셨는데, 이제 회개하여 돌이켜 다시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탕자의 비유와 같이 하나님을 떠난 아들이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 하나님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죽었던 영이 살아나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고, 아웃 사랑은 그런 의미를 이웃에게 알려주어서 함께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이다. 성도는 흑암에 있는 이웃을 영적으로 깨워서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는 것이 의무인 것이다.


복음 전도는 성도의 의무이며, 살아있는 것에 대한 의미가 된다. 세상에서 잘되고 잘 사는 목적이 아니라, 이 세상 속에 하나님 나라를 심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