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케 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케 하기 위하여(구약성경 인용) 요한복음 11장 55-56절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케 하기 위하여 유월절 전에 시골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 유대인들이 유월절이 되면, 그 전에 예루살렘에 가서 자기를 성결케 하기 위하여 옷을 빨거나, 물에 잠기거나, 머리카락을 자르거나, 유월절에 사용할 도구들을 씻거나 하는 의식을 나름대로 행했다. 레위기에는 성결규정이 여러군데 있는데, 유대인들이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는 목적은 대속죄일 행사를 위해 갔을 것이다. 죄를 용서받기 위한 범국가적인 행사인 유월절 행사를 거룩하게 지내고, 죄인으로서 살아왔던 지난 날들을 용서받으며, 정결하게 되어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원했을 것이다. 베드로전서 1장 15-16절『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하기오스) 하셨느니라』거룩(하기오스  ἅγιος )이라는 말은 성결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하나님이 거룩한데, 어떻게 인간이 거룩해질 수 있는가? 반문할지 모르나, 거룩은 하나님께 드려지는 삶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거룩하게 인정해 주신다. 그래서 거룩한 자는 세상에 대해서 죽은 자요, 세상과 구별되는 것이다. 인간이 스스로 거룩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거룩하게 되어지는 것이다. 헬라어 성경을 보면 하나님은 거룩이신데, 거룩하다 라는 표현을 한다. 이는 하나님의 상태를 표현하는 것으로, 하나님은 그 자체가 거룩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모두 거룩인 것이다. 거룩(성결)은 인간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결을 위해 율법에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힘들에게 행하고 살아왔을 것이다. 하나님이 백성들에게 이렇게 힘든 율법을 주신 것은 너희들은 스스로 거룩한 존재가 될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대속의 죽음의 의미

  대속의 죽음의 의미(구약성경 인용) 요한복음 11장 50절『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는 것은 대속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속량이다. 속량은 노예를 돈으로 사는 의미를 갖는다. 사람들은 사탄의 노예인데, 하나님이 예수의 피값으로 사는 것이다. 레위기 23장 26-29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속죄일은『스스로 괴롭게 하라』는 것이다. 나팔절부터 10일간은 고통과 환란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10일간이 끝나면 속죄절이 되고, 속죄절 5일 후에 초막절이 시작된다. 나팔절은 추수가 끝났다는 의미다. 오순절부터 넉달동안 추수가 완전히 끝나서 나팔을 분다는 것이다. 유월절에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어린양으로 죽으시고, 초실절에 부활하셨으며,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셨다.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의 역사는 절기를 통해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제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에 대해서 죽으셨으므로, 절기를 지키는 일은 무의미해졌다. 레위기에 다섯가지의 제사가 나오는데, 레위기 4장 20절에서『 그 송아지를 속죄제의 수송아지에게 한 것 같이 할지며 제사장이 그것으로 회중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들이 사함을 받으리라』다섯가지의 제사에 대해서 설명하고 끝에는 반드시『속죄한즉 그들이 사함을 받으리라』속죄의『속』이라는 말은 영어로 redeem(도로 사는 것)인데, 사도바울은 에베소서 1장 7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에서 『곧』이라는 말은 속량과 죄 사함이 동의어의...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구약성경 인용) 요한복음 10장 34-39절『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율법에 기록된 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냐,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 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 저희가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예수님도 계속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면서, 성경의 구절을 인용하고 말씀하고 있었다.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늘,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신성모독이라 하느냐” 라고 되받았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예수님 주변의 사람들은 예수님의 정체를 궁금해 했고 때로는 혼란스러워 했다. 예수님을 엘리야, 선지자, 부활한 세례요한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고 메시아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다. 어느날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물었다. 요한복음 10장 24절『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미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라고 물었다. 예수님은『나는 내 양에게 영생을 주기 위해 왔으며, 아무도 그들에게서 빼앗을 자가 없다고 말을 하고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을 들은 유대인들은 돌을 들어 예수님을 치려했다. 예수님은 자신이 아버지로 말미암아 행한 여러 선한 일들 중에 어떤 일 때문에 돌로 치려고 하는지 물었고, 유대인들은 예수님께 이렇게 답했다. 요한복음 10장 33절에서『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도다 기록하였으니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도다 기록하였으니(구약성경 인용) 요한복음 8장 15-18절『너희는 육체를 따라 판단하나 나는 아무도 판단치 아니하노라, 만일 내가 판단하여도 내 판단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도다 기록하였으니,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느니라.』 신명기 17장 5-6절에 『너는 그 악을 행한 남자나 여자를 네 성문으로 끌어내고 그 남자나 여자를 돌로 쳐 죽이되,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민수기35장 30절『사람을 죽인 모든 자 곧 살인한 자는 증인들의 말을 따라서 죽일 것이나 한 증인의 증거만 따라서 죽이지 말 것이요』 두 세사람의 증언은 권한있는 재판의 판결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신명기 19장 15절『사람이 아무 악이든지 무릇 범한 죄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여기 "아무 악"이란 율법에서 이탈된 모든 행위를 통털어 하는 말이다. 그래서 당시의 증인은 오늘의 증인과 그 의미가 좀 다르다. 요즘의 증인은 법정에서 자기가 보고들은 것만을 증언하면 된다. 그러나 당시의 증인은 제 삼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진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상대에게 처벌을 바라는 고발자의 역할을 겸해서 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증인만으로 사건을 해결하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두세 사람의 증인을 세우게 하셨다. 오늘날과는 달리 증인이 고소인과 증인의 이중적 역할을 감당하던 상황에서, 만일 증인 한 사람만의 증언에 의하여 재판을 진행할 것 같으면, 그 결과가 일방적으로 판가름 날 가능성이 충분히 있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조리를 막기 위하여선 적어도 두명 이상의 증인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예수님은 율법에서 정한 증인과 연계해서 자신이 말씀...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구약성경 인용) 요한복음 8장 3-5절『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이런 문제를 가지고 온 목적은 정말 여인의 음행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려 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대답에서 트집을 잡으려는 저의가 있는 질문이었다. 만일 예수님께서 잡혀온 여인을 긍휼히 여기시면서 그 여인을 놔주도록 말씀하시면 하나님의 아들이라 말하면서 어떻게 율법도 따르지 않느냐고 예수님을 비난할 것이었고, 반면에 예수님께서 그 여인을 율법에 따라 돌로 치라고 하셨다면 당시 로마 제국의 통치 아래에 있던 이스라엘이었기 때문에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사형 선고는 스스로 하지 못하도록 한 로마의 법을 어기게 되어 이 또한 예수님이 공격 당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는 대답이었다. 레위기 20장 10절에는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의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라고 되어있다. 표면적으로, 자손을 얻기 위한 신성한 의미를 지니는 성관계를 쾌락을 얻기 위해 이웃의 배우자와 행하는 것은 부정함에 불신앙을 더하는 매우 크나큰 범죄였다. 그러한 부정을 저지른 남녀는 모두 죽을 수밖에 없었다. 이는 가정을 깨뜨리는 것뿐만 아니라 거룩한 공동체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가증한 죄였다. 이 조항은 십계명의 일곱번째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예수님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대답없이, 이런 곤란한 상황에서 예수님께서는 엎드려 땅에 무엇인가를 쓰신다. 이들이 계속해서 예수님의 대답을 촉구하자 예수님께서 일어나셔서 그들에게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 말씀하셨다. 유대인 지도자들 눈에 음행하다 잡힌 이 여인은 예수님을 잡아드릴 좋은 미끼가 될만한 사람으로, 죄를 지은...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인가 아닌가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인가 아닌가 요한복음 7장 40-44절『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혹은 이가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혹은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의 살던 촌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예수를 인하여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 그 중에는 그를 잡고자 하는 자들도 있으나 손을 대는 자가 없었다. 』 여기에서 인용한 내용은 사무엘하 7장 12-13절로서『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시편 89편 3-4절에서도 같은 말을 한다. 나사렛은 갈릴리 산간 지방에 속하며 갈릴리의 언덕에 있는 한 마을이다. 따라서 갈릴리와 나사렛은 같은 지방을 의미한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갈릴리 사람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리스도는 분명히 성경에서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에서 나온다는 것을 유대인들은 말하고 있다. 요한복음 7장 41절에서도 유대인 중에서『어떤 사람은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라고 말을 하는 것을 보면, 무리들 중에서 예수가 그리스도인가 아닌가 라는 쟁론이 벌어진 것이다.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그리스도는 다윗의 혈통으로 온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은  마가복음 12장 36-37절『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친히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서라 하셨도다 하셨느니라,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하였은 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듣더라.』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이 아니라고 말을 한다.  다윗과 예수님과의 관계가 복잡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예수님과 관련된 혈통과 약속의 씨에 대해서 살펴보면 알 것이다. 마태복음 1장 1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