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77-79
제 77문 : 떡과 잔을 먹고 마시므로 몸이 양육되고 새롭게 되듯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성도를 양육하고 새롭게 한다고 어디서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셨는가? 답 : 주님의 성만찬은 다음과 같이 제정되었다: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해서 [부서진]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이 약속은 바울서신에서도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 교리의 질문에는 “ 떡과 잔을 먹고 마시므로 몸이 양육되고 새롭게 된다고 말을 하는데, 떡을 떼어 먹고, 잔을 부어 마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한 것을 기념하는 것이다. 따라서 육적 몸은 죽는 것이고, 하늘로부터 영의 몸이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다. 교리에 의하면 육적인 몸만을 말하고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육의 몸이 있은즉 영의 몸도 있다. 고린도전서 15장 44절에서 「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소마 프뉴마티콘)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 신령한 몸으로 번역된 소마 프뉴마티콘은 영의 몸이다. 육의 몸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육의 몸이고, 영의 몸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몸이다. 따라서 이전의 것은 없어지고, 새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게 바로 거듭남이다. 제 78문 :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실제 몸과 피로 변화되는가? 답 : 아니다. 세례의 물이 그리스도의 피로 변화되지 않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