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 77-79

  제 77문 : 떡과 잔을 먹고 마시므로 몸이 양육되고 새롭게 되듯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성도를 양육하고 새롭게 한다고 어디서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셨는가? 답 : 주님의 성만찬은 다음과 같이 제정되었다: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해서 [부서진]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이 약속은 바울서신에서도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 교리의 질문에는  “ 떡과 잔을 먹고 마시므로 몸이 양육되고 새롭게 된다고 말을 하는데, 떡을 떼어 먹고, 잔을 부어 마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한 것을 기념하는 것이다. 따라서 육적 몸은 죽는 것이고, 하늘로부터 영의 몸이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다. 교리에 의하면 육적인 몸만을 말하고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육의 몸이 있은즉 영의 몸도 있다. 고린도전서 15장 44절에서 「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소마 프뉴마티콘)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 신령한 몸으로 번역된 소마 프뉴마티콘은 영의 몸이다. 육의 몸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육의 몸이고, 영의 몸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몸이다. 따라서 이전의 것은 없어지고, 새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게 바로 거듭남이다.   제 78문 :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실제 몸과 피로 변화되는가? 답 : 아니다. 세례의 물이 그리스도의 피로 변화되지 않고 그...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로마서 1장 5-7절 『그로(후) 말미암아(디) 우리가 은혜(카린)와 사도의 직분(아포스톨렌)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휘페르 투 오노마이스)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에이스 휘파코엔 피스테오스 엔 파신 토이스 에드네신)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클레토이)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하기오이스)로 부르심을 받은(클레토이스)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카리스)와 평강(에이레네)이 있기를 원하노라』 디 (δι) 는 통하여 라는 의미다. 디 후( δι’ οὗ) 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라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사도직을 받으려면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 그 분을 통해서 살아가야만 한다.  카린과 아포스톨렌 (χάριν καὶ ἀποστολὴν) 은 앞에 관사가 없다. 은혜로 주신 사도직이라는 의미다. 주님이 십자가로 구원하시고 성령세례를 주신 목적은 성도를 보내심을 받은 자(사도직)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휘페르 투 오노마이스 (πὲρ τοῦ ὀνόματος) 는 그 분의 이름을 위하여 라는 말로 사도의 직무에 해당된다. 『 에이스 휘파코엔 피스테오스 엔 파신 토이스 에드네신 εἰς ὑπακοὴν πίστεως ἐν πᾶσιν τοῖς ἔθνεσιν 』은 이방인 중에서 믿음의 순종 속으로 들어가도록 이라는 의미다. 클레토이 (κλητοὶ) 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예수님이 사도로 부르신 자 만이 사도가 된다. 바울은 사도인가 라는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이방인의 사도직을 수행한지 14년 만에 예루살렘 교회로 가서 사도직을 인정받게 된다. 하기오이스는 하나님께로 구별되어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 성결해진 자를 의미한다. 구별된다는 의미는 위로부터 태어나 변화된 자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래서 구별된 자가 부르심을 받는 것이다. 즉 거듭난 성도가 사도직을 부여받게...

문답 75-76

  ( 거룩한 성만찬에 대하여)   제 75문 : 십자가에서 단번에 드리신 그리스도의 속죄제사와 그의 모든 복에 당신이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성만찬은 어떻게 상기시키고 확신시켜 주는가? 답 : 그것은 다음과 같다. 그리스도께서는 나와 모든 신자들에게 이 뗀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시라고 명령하셨다. 그리고 명령과 함께 이런 약속을 하셨다. 첫째, 나를 위하여 떼신 주님의 떡과 나에게 주신 잔을 내 눈으로 분명히 보듯이 주님의 몸도 나를 위하여 바쳐지고 찢기우셨으며 그의 피도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흘리우신 것이 분명하다. 둘째,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상징으로 내게 주어진 주님의 떡과 잔을 집례자로부터 받아서 입으로 맛보는 것이 분명하듯이 주님께서도 십자가에 달리신 몸과 흘리신 피로 영생에 들어가도록 내 영혼을 새롭게 하시며 살지게 하시는 것이 분명하다. 성만찬에 참여할 수 있는 자들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이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고(물세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였음(성령세례)을 믿는 성도이다. 그래서 성만찬은 그의 죽으심과 부활에 참여한 자라는 것을 기념하여 잔을 마시고, 떡을 먹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예수믿어서 구원받는다는 이신칭의로서 신도는 율법 아래 있는 신도에 불과한 것이다. 그들은 예수의 피가 자기의 죄를 용서해주었다고 믿지만, 예수와 함께 죽은 적이 없으며, 예수와 함께 현재 부활하여 하늘에 앉히심을 받고 하늘의 생명으로 살아간다고 믿는 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율법 아래 있는 신도들이 성만찬에 참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마시고, 살을 먹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그들은 날마다 죄를 용서받기 위해 예수를 십자가에서 죽게 하는 자들인 것이다.   제 76문 :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몸을 먹고 흘리신 피를 마신다는 말의 뜻은 무엇인가? 답 : 그것은 믿는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모든 고난과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믿음으로 사죄와 영생을 얻게 된다...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로마서 1장 1-4절『예수 그리스도의 종(둘로스) 바울(파울로스)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유앙겔리온)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사륵스)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게모메누 에크 스페르마토스 다위드) 성결의 영(프뉴마 하기오쉐네스)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엑스 아나스테오스 네크론) 능력(두미나스)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로마서는 사도 바울이 고린도에서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마서라는 이름이 말하듯이 당시 로마에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쓴 편지로 사역자가 없이 자생적으로 커 나가던 로마의 성도들에게 정확한 교리를 설명하기 위해 쓴 편지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정말 로마에 가서 복음을 전하고 싶었지만 지금까지 기회가 없어서 갈 수 없었다고 말한다. 사도 바울이 로마에 가지 못하도록 막으신 것이 하나님의 지혜와 은혜라고 생각했다. 만약 사도 바울이 로마에 가서 직접 교리를 가르치고 편지로 교리를 써야할 이유가 없었다면 우리는 위대한 서신인 로마서를 통해 복음이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은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구분 된 것이다. 복음은 신약의 복음서에만 있는게 아니고 구약성경에도 있다. 모세 5경에서 시작해서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모두는 복음을 기록하고 있다. 율법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깨달아라는 것이다. 우리는 구약을 읽을 때 그 안에 숨겨져 있는 하나님의 약속이 무엇이었는지 신약을 읽을때 그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는지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성경을 읽으면서 복음이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믿음을 얻어야 한다. 그것이 사도 바울이 로마서에서 얘기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다. 파울로스의 의미는 작은 자이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 작은 자로 살기를 원했던...

문답 73-74

  제 73문 : 그러면 왜 성령께서는 세례를 중생의 씻음과 죄의 씻음이라고 부르신가? 답 : 거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물이 우리의 더러움을 씻어주듯이 그리스도의 피와 영이 우리의 죄를 씻어준다는 점을 가르치시려는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이러한 신적 보증과 표지를 통하여 우리의 죄에 대한 영적인 씻음이 물에 의한 몸의 씻음처럼 실제적이라는 점을 확신시켜 주시고 있다는 것이다. 몸을 씻으면, 그 때는 깨끗해지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더러워진다. 그래서 더러워지면 또 다시 씻게되는데, 신도들은 예수의 피로 죄를 씻는 것을 이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피는 단 한번으로 대속을 이루셨으며,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 역시 단 한번으로 모든 죄가 다 사해졌다는 것이다. 히브리서 10장 17-18절「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의 죄를 단번에 사해주시는 능력이시다. 그러나 날마다 죄를 용서받기 위해 예수의 피를 요구하는 신도들은 예수를 날마다 십자가에 못박는 자가 되는 것이다.   제 74문 : 유아들도 세례를 받아야 하는가? 답 : 그렇다. 어른들뿐만 아니라 유아들도 하나님의 언약 속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유아들도 어른들 못지않게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죄의 용서와 믿음을 주시는 성령을 약속 받았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언약의 증표인 세례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교회에 속하게 되고 불신자들의 자녀들과 구별되는 것이다. 구약에는 이것이 할례로 말미암아 이루어졌으며 신약에 와서 세례로 대치된 것이다. 유아세례에 대해서, 구약의 율법에 따라 태어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하라는 것 외에는 특별히 성경에 언급된 것이 없다. 다만 신약에 와서 어린아이의 예화를 통해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있다. 마태복음 19장 14절「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