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서


요한복음 16장 7-11절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 가지않으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책망하리라.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예수님께서 아버지께로 올라가면서 성령을 보내 주시는데, 성령을 보내주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성령님이 오셔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신분으로 게셨던 예수님께서 인간의 육신을 입고 세상에 내려 오셔서 십자가 위에서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을 다 짊어지시고 죽으셔서 세상 모든 죄를 다 사하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삼일 만에 부활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는데, 그 때 당시에는 큰 이슈가 되었겠지만, 아무도 말을 안하고 세월이 지나 그 문제에 대해서 누군가 이야기하지 않으면 그냥 없어지는 것이다. 남는 것은 사람들의 눈으로 보았던 사건 역사가들이나 인간의 눈으로 보여진 그 사건 만이 기록으로 남게 될 것이다. 만일 그렇게 되면 예수님의 십자가 위의 사건은 헛된 죽음이 되는 것이다. 이 헛된 죽음이 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다 적용하고 모든 사람이 다 그 일을 통해서 구원받게 되기를 원한다고 하면 복음을 전해야만 하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장 21절에는 전도의 미련한 방법을 사용할 것을 말씀하고 있다. 전도의 미련한 방법으로 왜 십자가의 그리스도와 연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사실을 전하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십자가 위에서 죽고 삼일 만에 부활한 후 하나님께로 가야 한다』라고 말을 하시니까 제자들이 걱정을 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가서 또 다른 보혜사 성령을 보내줄 테니 염려하지 말라 라고 하셨다. 그게 무슨 뜻인지 몰랐던 제자들의 걱정은 여전했다. 예수님이 다시 말씀하시는데,『내가 떠나가는 것이 제자들에게 유익하다』라는 것이다. 예수님이 세상에서 육체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 제자들과 같이 있는 것 보다 성령께서 오시면 훨씬 좋다는 말이다. 제자들이 흩어져 다녀도 성령께서는 모든 제자들과 함께 할 수 있지만 예수님이 계시면 육체의 한계로 그러지 못하다는 말씀이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택하신 이유는 과실을 맺기 위함이었다.『너희가 포도나무에 잘 붙어 있으면 열매를 많이 맺는다』라고 말씀하셨다. 『열매를 맺는다』 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개하는 사람이 많이 생긴다는 말이다. 과실을 맺는 것은 제자들을 통해서 복음을 전파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전하고 증거하여 많은 사람들이 회개하여 생명을 얻게되는 것이 과실을 맺는 것이다. 그것을 하게 하기 위해서 제자들을 택했다. 제자들은 많은 제약이 있었다. 예수님께서도 육체를 가졌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있었는데, 제자들은 나약한 육체로 인하여, 기억을 잘 못하고 두려운 일이나 담대하지 못할 수도 생기는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의 핍박에 의해서 밀려날 수도 있는 것이다. 제자들이 혼자서 하기는 쉬운 일들이 아니었기 때문에 보혜사 성령이 오시는데, 제자들도 예수님과 처음부터 같이 있었으므로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하지만, 성령님이 오시면 하시는 일은 예수님을 증거하시는 것이다. 성령이 오시면 제자들을 위해서 예수님의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해 주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성령이 오실 때 까지 예루살렘에서 기다려라』라고 당부하신 것이다. 성령님이 오시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거하시는데,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책망하시리라』고 말씀하셨다. 『책망한다』라는 말은 야단치는 그런 뜻이 아니고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다 라는 의미이다.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하여 이제까지 세상이 가지고 있던 개념들을 바로잡아 새롭게 증거하신다는 말이다.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죄인들)가 나(예수님)를 믿지 아니함이라고 하셨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전에 유대인들이 말하는 죄는 율법을 어기는 것이 죄였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회개하는 자의 세상죄를 다 짊어지고 가셨는데, 이러한 사실을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것이다. 그런데, 교회에 나가서 예수를 잘 믿으면 되는구나 라고 생각만 한다면 곤란하다. 단순히 이렇게 생각하면 성령의 책망을 모르는 것이다. 

성경에서『회개하라』라고 말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회개하라 라는 말은 내가 간 길이 잘못되어서 돌이키는 말이다. 세상적으로 말한다면 세상에서 잘못을 저지르고 그것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바른 길로 가라』라는 말이다. 인간이 죄를 지어 고백하고 용서를 비는 행위는 회개하는 순간으로 해결되었으니, 이제는 죄를 짓지말고 바른 길로 가라는 것이다. 잘못된 길에서 바른 길로 가라는 것이 회개인데, 자꾸 용서만 받으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바른 길로 가는 것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자신이 진정으로 바른 길로 돌이켰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그게 회개이지 세상에서 지은 죄를 자꾸 회개해야 한다고 하니까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많은 교회사람들이 회개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의에 대하여』라 함은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인데, 구약시대에 의는 율법을 하나라도 어기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성령님은 그것이 의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시고 세상죄를 다 가지고 하나님 보좌 앞으로 가셨다. 구약시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다 지키지 못하므로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해서 제사를 드려야만 했다. 

그리고 대제사장은 동물을 죽인 피를 가지고 지성소까지 나아가야 했으며, 이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사하셨던 것 같이, 예수님이 십자가의 피를 흘리시고, 회개하는 자의 모든 죄를 짊어지고 대제사장으로 하나님 보좌에 나아가신 것이다. 예수님이 대제사장으로서 마지막 역할을 하시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의가 되시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으로서 역할을 하신 후에 하나님 보좌의 우편에 앉으셨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들도 그와 함께 앉는 것이다. 육체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있지는 않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 의가 되는 것이다. 

『심판에 대하여 라 함은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다』라고 한다.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라고 하나님을 대적질을 한 자가 바로 사단이다. 하나님이 사단과 그 추종자들을 하나님 나라나부터 쫒아냈다. 그게 심판인 것이다. 이미 심판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종말 때는 하나님이 사탄을 영원히 타지 않는 불에 넣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은 자들은 사탄의 추종자들이다. 그들은 회개하지 않으면, 사탄과 함께 최후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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