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창세기 2장 10-14절에서『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창설하셨다』라는 말은『the LORD God planted a garden eastward in Eden』(kjv)로서『심었다』라는 것이다.『동산을 심었다』라는 것이다. 동산에는 나무가 있다. 나무는 열매를 맺는다. 에덴은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하나님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심은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의 열매를 맺기를 바라신다. 하나님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 계획을 창세 전에 하셨는데, 구원계획이 바로 동산(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을 심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들로 하여금 열매를 맺기위해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려주신다.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강은 히브리어로『나하르』라고 하는데,『흐르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강(물:하나님 말씀)이 에덴(하나님 나라)에서 흘러, 동산(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을 적시고』, 동산을 적신 물(말씀)은 궁창 아래의 물(율법)이다. 원래 물은 하나였는데, 궁창을 만드시므로 궁창 위의 물과 아래 물로 나뉜 것이다. 그래서 궁창 아래 물은 원래 하나님 나라로부터 온 것임을 나타내려 하는 것이다. 

궁창 아래 물은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의미한다. 율법은 인간이 죄인임을 보여주시는 하나님 말씀이다. 그런데, 인간들은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과 같은 의를 이루어보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궁창 아래 물은 그런 의도의 물이라는 것이다. 인간이 자기 힘으로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물이다. 그래서 동산을 적신 물은 율법이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라는 것이다. 
『동산을 적셨다』는 말은 하나님 말씀(율법)이 이 땅 가운데 하나님나라(백성)에게 주어진 것이다.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거기는 에덴을 말한다. 하나님 나라로부터 온 말씀(율법)이 동산(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을 적시고, 네 근원이 되었는데, 네 근원은세상을 나타낸다. 넷이라는 말은 사방이며, 세상 전체를 나타낸다. 요한계시록 7장 1절에서『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하나님의 말씀인 율법이 온 세상 사람들에게 흩어져 나가, 그들에게심판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 없이도, 자기가 선을 행하여 하나님처럼 되고자 온갖 노력을 다하게 된다는 것이다. 강이 네 곳으로 흘러가는 모든 곳이 하나님의 말씀(율법)에 의해 적셔지게 된다. 인간들은 자기의 의에 빠져 자기가 선을 이루는 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즉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영생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찾고 그리고 자기 식으로 영생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네 강을 통해서 참 진리의 말씀을 찾으라는 것이다. 그러나 오직 첫째 강에만 하나님의 선한 말씀도 있으며, 율법도 있으며, 교회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신다.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비손 강은 하윌라 땅에 흘렀다. 하윌라는 이스라엘 내의 한 지명이겠지만, 모래 땅(사막)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금이 있다고 했다. 성경에서 금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

 출애굽기 25장 10-22절에서 법궤(증거궤)를 만드는데 금이 사용되었다. 증거궤는 율법의 돌판이다. 요한계시록 3장 18절에서도『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예수님이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말하는 것이다. 너희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난한 자이므로 금(하나님 말씀)을 사라는 것이다. 불로 연단한 금은 성령에 의해서 밝히 드러나고 깨달아지는 말씀이다. 값없이 사라는 것이다.『순금』은 하나님의 선한 말씀이며, 그 말씀이 사막에 있다는 것이다. 

『베델리엄』은 진주를 말한다. 민수기 11장 7절에서『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진주는 고통 속에서 만들어지는 보석이다. 마태복음 13장 45-46절에서『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진주를 구하는 장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예수님은 교회를 위하여 자기의 모든 것을 팔아서 그 교회를 샀다는 것이다. 즉 진주는 그 교회를 말한다. 

『호마노』는 제사장 옷에 달았던 보석이다. 출애굽기 28장 9-10절에서 『호마노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호마노에 야곱의 열두 아들(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호마노는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율법을 의미한다. 

히윌라(모래) 땅에 순금(하나님 선한 말씀)도 있고, 베델리엄(교회)도 있고, 호마노(율법)도 있다는 것이다. 그 땅에 비손강이 흐른다는 것이다. 그곳은 이스라엘을 나타낸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해서 하나님의 참 진리의 말씀을 찾으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천하만민의 모델이었다.

둘째부터 넷째 강까지는 첫째와 같은 설명이 없다.『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온 세상 사람들은 강이 흘러가듯이 온 세상에 퍼져서 자기 나름대로의 자기 왕국을 건설하려고 했을 것이다. 그리고 영생을 구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을 것이다.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하여 물질세계에 왔으나 하나님을 잊어버리므로 결국 자기의 세계 건설에 치중하고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하나님의 말씀(율법)이 동산을 적시고 갈라져서 네강으로 흘러나왔듯이, 온 세상의 사람들도 율법의 말씀대로 하나님없이도 하나님처럼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해맨다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둘째에서 넷째 강에는 아무 것도 없으며, 오직 첫째 강에서 이스라엘을 통해서 영생의 길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천하만민의 모델이었다. 

하나님은 아담을 통해서 이 세상에 오는 모든 인간들에게 말해주신다. 너희들은 에덴에서 산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고, 세상에서도 선악을 알게하는 자가 되고 싶어하는 자라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말씀을 통해서 영생을 찾으라는 것이다. 그래서 물줄기를 거슬러 올라가 동산(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에서 열매 맺으라는 것이다. 동산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이스라엘에게는 가나안이 될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혼과 영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하며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